국제

2017년도에 발견된 신종 Top 10

o2zone 2017. 11. 9. 06:24

올해도 속속 신종 발견이 잇따르고 있는 것 같다.


마법사의 모자와 같은 거미에서부터 생식기를 4개 가진 노래기까지, 2017년도에 발견 된 신종 톱 10을 살펴보자. 여기에 나온 목록은 뉴욕 주립 대학의 연구원이 정리한 것이다.


1. 해리포터 거미

엘리오비샤 그리핀도리Eriovixia gryffindori)




인도 카르나타카주 서 가츠에서 발견. 마치 마법사의 모자와 같은 모습을 하고있으며, 그 이름은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호그와트의 창립자 중 한 명인 그리핀도리와 닮아있다. 몸길이는 7mm로 야행성, 그 모습은 고엽제 보호색으로 변신.


2. 잎 같은 베짱이(Eulophophyllum kirki)



말레이시아에서 발견 된 베짱이의 친구. 이름의 유래는 유일한 표본의 사진을 촬영 한 사진 작가 인 피터 커크 씨와 연관되어 있다.



길이 40mm, 수컷은 녹색이고 암컷은 핑크색의 나뭇잎 같은 모습을 하고있다. 뒷다리까지 잎과 유사. 발견 된 지역은 보호 구역에 있기 때문에, 표본의 채취는 금지되어 있다. 미래에 비슷한 동료가 발견되면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3. 무엇이든 먹는 쥐(Gracilimus radix)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서 발견 된 잡식성 쥐. 식물고 동물도 먹고, 완전히 육식의 근연 종의 동료중 단연 이채롭다고 해야. 때때로 뿌리를 먹기 때문에 이름의 유래(radix는 라틴어로 뿌리를 의미한다). 작고 날씬한 회색 피모, 둥근 귀, 띄엄 띄엄 털이 난 꼬리가 특징.




4. 414개의 발을 가진 노래기(Illacme tobini)



캘리포니아 세쿼이아 국립 공원의 동굴에서 발견. 다리가 414개, 생식기(다리가 변한) 4개, 그리고 이상한 입을 가지고 있다. 몸은 길고 실크 모양으로 분비되는 털이 입안의 구멍으로부터 방어기구로서 성분 불명의 독을 분비한다. 


5. 드래곤처럼 가시를 가진 개미(Pheidole drogon)



곤충 크기의 드래곤같다. 물론 명칭의 유래도 전설의 생물을 연상시키는 가시에 있다.  3D 영상 기술로 일개미의 가시 내부를 조사한 결과, 근육이 막혀있었다. 분명히 자신을 보호할 목적으로, 이 덕분에 가시가 적은 동료보다 튼튼한 몸을 손에 넣고 큰 머리를 지탱할 수 있었다.


6. 물방울 무늬 가오리(Potamotrygon rex)



브라질 토칸 틴스 강에 서식하는 물방울 무늬가 특징 인 민물 가오리. 발견 된 표본은 길이 1,110밀리이지만, 큰 것은 20kg에 달할지도 모른다.


토칸 틴스 강의 물고기는 350종이라고 하지만, 그것도 35% 중에서라고....


검정 또는 진한 갈색 땅에 밝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반점이있고, 그 크기로 "왕"이라고 불린다. 이렇게 큰 종이 발견된다는 것은 신열 대구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물고기가 엄청나게 존재한다는 것.


7. 20센티미터의 독지네(Scolopendra cataracta)



양서류 인 지네로 알려져 있고, 육지는 커녕 장어처럼 물속에서도 수영을 할 수 있다. 검고 윤기나는 20cm의 몸은 20마디로 나누어져 있고 다리가 달려있으며 독도 있다고 알려진 이 지네에 대해 곤충 학자조차 "무섭다"라고 평가했다.



동남아시아에서 발견 된 이 지네의 이름은 라틴어로 폭포를 의미하고, 한밤중에 먹이를 찾아 방황. 바위 밑에있는 것이 발견되었으나 곧바로 쏜살같이 도망을...




열대지역에는 많은 지네가 서식하고 있지만, 양서류와 같은 능력을 가진 것은 전대 미문으로, 서식 환경이 악화되어 멸종이 우려된다.


8. 자르면 피를 흘리는 부시 토마토(Solanum ossicruentum)



직경 1.5~2.5센티미터. 자르면 깨끗한 녹색 과육이 산화되어 붉은 피를 흘리는 것이 특징이다. 시간에 따라, 연두에서 진한 녹색, 갈색으로 변색하면서 뼈처럼 딱딱하게 된다. 아마 수분은 꿀벌이 이동, 가시는 동물의 피모에 부착되어 운반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9. 악마의 런(elipogon diabolicus)



수술과 암술을 융합시킨 생식 기관을 가지고, 악마의 머리와 닮았다. 멸종 위기 종이며, 콜롬비아 남부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착색 식물이며, 다른 식물에 성장한다. 번식지는 단 한 군데 만 알려져 있지않지만, 도로의 재건 계획으로 위기에 처해있다.


10. 심해의 츄로(Xenoturbella churro)



스페인 로스에 연유하여 이름이 붙여진 이 이상한 벌레는, 3,658미터 심해에서 발견 된 우리의 최초 기의 조상일 가능성도 지적되고있다.


캘리포니아 연안의 열수 분출구와 고래의 시체에 볼 수 있는 편형동물 모양의 동료이다. 유전자 분석에서 진화 나무의 뿌리에 위치하는 것으로 하고있다.


즉, 우리의 가장 오래된 조상의 한 종이라는 것이다. 길이는 10cm 정도, 캘리포니아 만의 깊은 차가운 바다속에서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