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케이스를 장착하고 iPhone X 충전가능? 두께의 상한은?

o2zone 2017. 9. 16. 22:07

12일 신작 발표회에서 밝혀진 iPhone 8/8 Plus, iPhone X는, 시리즈 최초의 무선 충전 대응 모델이다. 그러나 케이스를 장착한채로 무선 충전은 가능한 것일까?


- 금속제가 아니면 괜찮다


결론을 말한다면, 금속 케이스가 아니라면 장착한채로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Apple이 준수하고 있는 국제 규격 "Qi" 등의 유도 성 무선 충전 기술은, 자기장을 통해 전력을 공급한다라고 하는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금속은 전파 간섭을 일으켜 버리기 때문에 금속 케이스를 장착하면, 정상적인 급전을 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장치가 발열 해버릴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 최근 iPhone의 뒷면 패널은 금속이 아니다




그렇게되면, 금속 케이스가 아니더라도 iPhone의 바디 자체가 방해 요인이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iPhone 8/8 Plus, iPhone X에서는, iPhone의 뒷면 패널을 기존 알류미늄 소재에서 유리 소재로 변경하고 있다.


물론 Apple Watch가 무선 충전 할 수있는 것도, 후면이 폴리머와 지르코니아 세라믹이기 때문이다.



- 비금속 경우도 두께는 3mm 이하


또한 금속 이외의 경우라면 아무리 두껍다해도 괜찮다라는 것이다.


현 시점(9월 16일)에서, 확실하게 Apple은 조건을 명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미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Belkin 제 "Boost Up Wireless Charging Pad(7만원)"의 제품 정보를 확인하면, "iPhone을 두께 3mm 까지의 대부분의 케이스에 넣은 채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고 있다는 점에서 두께가 3mm 이하라면 문제없이 급속 충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iPhone X용 정품 가죽 케이스 "iPhone X 가죽 폴리오 케이스"에서도 문제없이 무선 충전이 가능.


<WiPower>


- 기술적으로는 금속 바디로도 충전 할 수 있지만


사실, 이미 금속 바디에서도 무선 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은 Qualcomm이 "WiPower"로 실현하고 있다.


Qi의 전자 유도 방식과 달리, 자기 공명 방식을 채용 한 WiPower(추진 단체는 AirFuel Alliance)는 충전기와 장치를 밀착시킬 필요가 없고, Qi보다 우위라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현재 제품화에 목표가 서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IoT 궁합이 좋지 않은 것인지, 스마트폰 시장에서 눈에 띄는 움직임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