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Google, 인도에서의 "소리"에 의한 인증으로 지불하는 결제 앱 도입

o2zone 2017. 9. 19. 08:36

Google이, Tez(힌디어로 "빠르다"의 뜻)라고 이름 붙여진 "소리(음)" 인증 결제 앱을 인도 한정으로 발표했다. Tez에는 오디오 QR이라 부르는, 인간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 초음파의 주파수로 디바이스 간의 페어링을 할 수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 모바일 결제의 인도 시장의 중요성



3억명이라고 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층을 가진 인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힌디어로 "빠르다"라는 의미를 가진 Google의 모바일 결제 앱 Tez는, 직불 카드 대신으로 매장에서 결제시에 이용하거나 친구에게 돈을 보내거나 할 수 있다고한다.




Google은, 이 Tez에서, Unified Payments Interface(UPI)라는, 인도 정부에 의해 개발된 국내 19개 주요 은행에서 사용되는 결제 시스템의 인앱 도입에 성공했다.



UPI의 도입으로 어느 은행에 계좌를 가지고 있더라도, Tez를 사용할 수 있다.


Tez로의 등록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은행을 선택하여 은행의 SMS 메시지로 인증을 승인하면 된다.




- Bluetooth가 없어도 할 수있는 오디오 QR 페어링


오디오 QR 스마트폰에 스피커와 마이크가 커져 있으면, 기본적으로 어떤 장치에서도 작동한다는 것이다.



Tez를 사용하여 돈을 보내는 방법은 간단하고, 우선 2개의 스마트폰에서 Tez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화면 중앙에 표시되는 둥근 버튼을, 보내는 쪽은 위로 스와이프, 받는 쪽은 아래로 스와이프한다. 그 후, 돈을 보내는것을 선택하고, 보내고 싶은 금액을 입력한다. 진행 버튼을 누른 후, UPI(인도의 결제 시스템)의 4~6자리의 PIN 번호를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또한, 1일 이체 한도는 약 170만원 가량으로 설정되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