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엘론 머스크의 SpaceX가 계획하는 위성 인터넷 통신 서비스

o2zone 2018. 2. 15. 23:26

엘론 머스크 씨가 시작한 SpaceX라고 말하면, 2018년 2월 6일에 재사용 로켓 "Falcon Heavy"의 발사에 성공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그 야망을 멈추지 않고있다. 2월 17일에도 로켓 발사를 계획하고 있는 SpaceX는, 이 발사 때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시스템"에 사용하는 시험용 위성을 쏘아 올릴 계획으로 있고, 이에 성공하면 "미국에서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큰 걸음을 내딛게 된다.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는 Google 및 OneWeb, ViaSat 등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SpaceX에서도 똑같이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가 계획되어 있다.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의 장점은 뭐니 뭐니해도 그 커버 범위로, 지상에서 운영되는 인터넷 통신 서비스 구축에 필수적인 기지국 및 케이블 등의 시설이 닿지 않는 토지로 제공할 수있는 것으로, 개발 도상국 등에서의 이용도 기대되고 있다.


실제로, 연방 통신위원회(FCC)의 아지트 파이 위원장은, SpaceX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미국 및 세계의 기준을 충족하는 위성 기술을 사용할 수있는 권리를 주는것"을 제안하고 있다. 만약 SpaceX가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의 제공에있어서 허가를 얻으면, OneWeb, Space Norway, Telesat에 이어 FCC에서 인가를 얻은 4번째 기업이다.




이에 대해 FCC는, "이러한 승인을 받은 서비스는, 차세대의 대형 비정지 위성을 이용한 고정 위성 서비스 시스템의 제1세대가되고, 위원회는 다른 기업으로부터의 유사한 신청을 처리하는 곳이다"라고 코멘트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위성 인터넷 통신 서비스에 참가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파이 위원장은 "만약 SpaceX 승인을 얻으면, 이것은 미국 기업이 제공하는 "차세대 저궤도 위성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는 첫 번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또한 CNET의 보도에 따르면, 2월 17일 SpaceX가 출시 예정인 "Falcon 9"에는 위성 인터넷 통신의 데모 위성이 실려 있다는 것이다. 데모 위성 발사에 대해서는 SpaceX는 FCC에 서류를 제출하고, 이미 허가되어 있었다. 이 발사에 관한 서류는 이차 적재물로 "2개의 실험 비 정지 궤도 위성의 "Microsat-2a 및 2b""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것이 데모 위성 인 것은 분명하다.




이 위성은 SpaceX가 위성 인터넷 통신 서비스 테스트에 사용 된 것이며, FCC에 제출 서류 중에는 "이 위성은 실험적인 엔지니어링 검증을 위한 것으로, 우리가 위성 버스 및 관련 서브 시스템, 및 우주 기반 및 지상 기반 위상 어레이 기술의 평가를 가능하게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적고있다.



SpaceX는 FCC에 대해 "2017년 말까지 이 시험 위성을 발사한다"라고 전하고 있었으므로 계획은 소폭 지연되고 있는 것을 알 수있다. 또한, SpaceX는 2019년에 본 서비스 용 위성을 발사, 2024년까지 4425기의 위성을 발사 할 계획이다.




SpaceX는 위성 인터넷 통신 서비스에 대한 통신 속도는 초당 1기가비트로 지연속도(latency)는 25ms~35ms 정도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지연 시간은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 서비스 수준이며 기존 위성 통신 서비스와는 천양지차가 있다. 또한, 기존의 위성 통신 서비스의 경우 더 높은 고도에 있는 위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연이 600ms 이상이 될 것.



데모 위성은 고도 511km를 돌고 있지만, 본 서비스시 운용하게되는 위성은 고도 1110km~1325km를 돌 예정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기존의 위성 통신 서비스 인 HughesNet가 사용하는 위성은 고도 3만 5400km, 지상에 구축 된 인터넷 통신 서비스보다 훨씬 큰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파이 위원장은 SpaceX 및 기타 기업이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통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한 것을 칭찬을 받고있고 "위성 기술은 광섬유 케이블 및 통신 기지국이 닿지 않는 농촌 지역 및 생활이 어려운 땅에 사는 미국인에게 다가가려 하기위해 매우 도움이 된다"라고 코멘트하고 있다. 또한 지상에 설치된 기지국과 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있는 선택 사항이 증가함으로써 경쟁력을 증진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초석이 된다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