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전화로 중요한 이야기를 나눌 때 포인트

o2zone 2017. 4. 24. 06:38

전화면접....들어보셨는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좀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미국에서는 실제로 직접 만나기 전에 전화 면접을 하는 곳도 있다. 앞으로 점점 늘어날 전망...


Skype 등 얼굴을 보고 직접 마주보면서 이야기 하는 상황과는 상당히 차이가 날 것인데...


앞으로 늘어날지도 모르는 전화 면접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요한 포인트는 뭔지 알아보자. 또한 전화로 업무를 많이 보시는 분들에게도 이 점은 응용이 될 수 있을것이다.



◈ 전화 면접 전....

-시차 확인

전화 면접이 앞으로 늘어나겠지만, 외국이나 해외 기업의 경우 면접관과 시간의 차이가 날 수 있다. 면접관 지역과 자신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여 전화 면접 시간을 확인해두자.


-메모를 준비

전화 면접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면접관에게 들키지 않고 메모를 보면서 말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력서는 물론, 자신의 실적과 기술, 경력 등 어필 포인트나 질문 등을 미리 메모로 정리해두자. 상대 모두가 보이지 않는 조건하에서~~



-깔끔한 모습

이것은 심리적 전략이기도 하다. TV처럼 상대방에게 직접 나의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더라도 깔끔한 모습으로 임하자. 빠릿한 모습을 하면 집중할 수도 있고...또한 바른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니..


-전화 면접에 최적인 장소

조용한 장소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환경, 제대로 충전한 전화와 PC, 물 등을 확보. 전화 면접을 하려고 생각한 장소에서 실제로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화를 해보고 잡음이나 다른 특이사항을 확인해두는 것도 좋다.


전화면접 도중 전원이나 배터리가 잘못되면 완전 낭패이므로 항상 만전의 준비를....



◈ 전화 면접 도중

-즉시 질문에 응답하지 않는다.

화상 전화가 아닌 일반 전화 면접의 경우는 몸짓으로 면접관에게 말할 수 없다. 뭔가 질문을 하면 대답하기 전에 크게 숨을 쉬고 한다. 질문 한 후에 상대가 조금 더 말을 할 수 있으므로 약간 틈을 주어서 말을 하자. 잘못하다가는 면접관과 말이 뒤엉킬 수 있다.


-천천히 말하자

평소 이야기를 천천히 말하는 사람도 주의를 기울여 천천히 말하자.

전화는 말하는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므로, 천천히 명확하게 이야기 하자.


-몸짓 손짓을 사용해도 좋다.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지만, 몸짓을 통해 이야기해도 좋다.

평소에 대화하는 식으로 이야기하면 긴장이 완화되고 더 말을 잘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