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이상한 제품 리콜 사건

o2zone 2017. 1. 16. 23:32

"설마 그런것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라고 놀랐었던 리콜 사건.


제조사는 제품을 생산하고 대가로 돈을 받는 이상, 리콜과는 절대로 무관하지 않다.


제품 자체의 결함도 있지만, 예상되지 않는 사용 방법에 대한 대책도 제대로 시키지 않으면 안되고, 어떻게 해서든지 커버 할 수 없는 부분은 취급 설명서에서 다루고 있다.


해외 사이트에 소개 된 과거의 기억 속에 좀처럼 믿을 수 없었던 리콜 사건을 되돌아보자.


1. 반 약물 협회가 배포 한 연필



사용하면 할수록 Drug를 권장하게 된다는 내용 때문에 회수.


미국에서 약물 위험성을 계몽하는 단체 "약물 남용 제한 교육(DARE)"이 뉴욕에서 어린이들에게 배포 한 연필이 리콜 대상이 되었다.


이 연필은 어린이에게 약물(마약)에 손을 대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연필에 "TOO COOL TO DO DRUGS"라고 적혀 있다.


뭐 약물은 나쁘니 하지 말아라....그런 내용일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연필을 계속 사용하는데에 따라 발생했다.


연필을 사용하던 10세의 코디 모이자 군이 "TOO"가 사용함에 따라 지워져 "COOL TO DO DRUGS(드래그로 결정하는 것은 멋지다)"가 되고, 더 사용하면 "DO DRUGS(드래그를 하자)" 가 되는 것을 발견하고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하게되었다. 이것이 일약 문제가 되었다.


결국 이 연필은 리콜되어 연필에 쓰여진 글씨는 수정되었는데, "DRUGS"가 앞부분에 오도록 "DRUGS TOO COOL TO DO"라고 수정, 사용할 수록 이상한 문장이 되지 않도록 했다는....


2. BMW의 음성 네비게이션 시스템



여성의 음성 밖에 없는 것은 성 차별이다! 라는 클레임으로 회수.


Apple의 Siri를 비롯해 기계에서 흐르는 인간의 목소리는 대체로 여성의 목소리가 많다. 심리학적으로는 여성의 목소리는 사람을 안심시키는 것 같고, 그것은 어머니의 체내에 있을 때 들려오는 목소리에 근원이 있는 것 같다는....


1990년대 말에 BMW 사에 독일의 남성으로부터 클레임이 들어왔다고 한다.


"내비게이션의 음성은 왜 여성의 목소리 밖에 없는것이냐. 이것은 남성 차별이 아닌가! 남성의 음성 내비게이션을 만들어라"


라는 것.


BMW 사의 고객 서비스는 성난 남성들에게 대해, 엔지니어를 비롯해 내비게이션 개발 직원의 대부분이 남성이라는 것 등을 설득했지만, 그들은 납득하지 않고 더욱 분노했다.


어쩔 수 없었기 때문에, BMW 사는 문제의 카나나비를 시장에서 회수하고, 새로운 남성 음성을 입력하여 성난 남성들의 분노를 진정시켰다는 것이다.




3. 몬스터 볼의 장난감



몬스터 볼로 유아가 질식사 회수.


1999년 11월, 버거 킹이 미국에서 어린이용 제품으로 장난감 "포켓몬 인형"을 배포했다.


플라스틱 캡슐로 만든 "몬스터 볼"에 포켓몬 캐릭터가 들어가있는 것. 포켓몬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던 당시, 완전히 미국의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런데 12월 11일, 캘리포니아 주 소노라에 사는 13개월 여아가 캡슐을 코와 입에 대고있는 상태로 질식사 당한 것이 발견되었다.


절반정도 부서진 캡슐은 아이의 얼굴 하단부에 정확하게 일치, 아이가 놀고 있는 사이에 딱 밀착 해버려 떨어지지 않게 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는 버거 킹에 대해 리콜 요청을 실시했지만, 회사측은 이를 거부했다.


그러나 2주도 안되어서 이번에는 캔자스의 18개월 여아가 질식, 이에 따라 버거 킹은 리콜에 대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버거 킹은 CM에서 "문제의 캡슐은 3세 미만의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둔다"라는 것을 요청, 또한 가게에 이것을 가지고 오면, 감자 S 사이즈로 교환해준다는 취지를 발표했다.


4. PS 소프트 "타이거 우즈 PGA 투어"



Electronic Arts 사에서 발매 된 "타이거 우즈 PGA 투어"는 2013년까지 발매 된 Play Station 2용 소프트웨어지만, 초기에는 출판사의 EA사 조차도 몰랐던 "비결"이 있었다.


그것은 PC에서 재생하면 애니메이션 "사우스 파크"의 감춰진 작품을 볼 수 있다는 것.


이 감춰진 작품이라는 것이, 크리스마스는 자신의 생일을 축하하는 날이라고 주장하는 예수님과 자신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날이라고 주장하는 산타가 싸움을 하고, 부수적으로 아이들이 차례 차례로 죽어간다는 내용.


교육에 좋지 않고, 더구나 예수 그리스도를 바보 취급 한 것같은 작품은 당연히 비밀이 되어 엄격하게 숨겨져 있었지만, 1998년 12월에 소프트웨어를 크리스마스 선물로 사준 소년이 우연히 "비밀"을 발견하게 되었다는.


"엄마, 여기 이상한게 숨겨져 있어"라고 어머니에게 말했고, 어머니는 바로 EA 사에 클레임을 넣었고, 이것이 리콜로 발전하게 되었다.


왜 이런 사양으로 되어 있었는지는 의문이지만, 개발 담당자는 해고되었다고 한다.


5. 비타민 워터



뚜껑 뒷면의 말에 불쾌...회수 진행.


2013년 9월의 어느 저녁, 캐나다 에드먼턴에 사는 로아테스 일가가 평소처럼 온 가족이 즐겁게 단란한 한때를 보내고 있었다.


아내 인 브레이크가 그날 저녁에 마련한 것은 코카콜라의 청량 음료 "비타민 워터".


플라스틱 뚜꺼을 열고, 그 뒷면을 보았을 때 그녀는 무심코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 플라스틱의 뒷면에는 "YOU RETARD"라고 쓰여져 있었기 때문이다.


비타민 워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랭크 한 상품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하고 젊은이 다운 밝은 분위기였지만, 뇌성 마비와 자폐증의 친척이 있는 로아테스 일가에게는 "YOU RETARD"는 발육이 느린, 모자란, 저능아 라는 의미로 받아들인 것이었다.


로아테스 일가의 불만의 편지를 받은 코카콜라는 "악의는 없었다"라고 해명했지만, 결국 모든 상품을 회수하는 처지에 빠졌던 것이었다.


6. 다이브 스틱



다이브 스틱은 미국에서 상당히 인기를 끌었던 장난감이다.


이것은 수영장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수영장 바닥에 세워두면 비록 바닥에 다리가 닿지 않는 어린이도 그것을 이용하여 서 있거나 할 수 있다는 것.


이정도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상상이 갈 것인데, 다이브 스틱이 놓여져 있는 수영장에 뛰어든 아이들이 아이의 항문같은 곳에 꽂히는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났다는 것이다.


메릴랜드에 사는 6살 소녀는, 들뜬 마음에 수영장에 뛰어들어 다이브 스틱에 바로 꽂히는 사고가 발생햇다. 그것은 몸을 둘러 나눌 정도의 중증 상황으로 급히 병원으로 이송, 2시간 동안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1999년 6월부터 19만개 이상의 제품이 회수되었고, 2001년에는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는 특정 플라스틱을 사용한 다이브 스틱의 제조, 수입, 판매를 금지했다고...


7. 마쓰다 6



자동차는 많은 정밀한 부품으로 조합 된 "전자 부품 덩어리"이므로 리콜이 일어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월별로 리콜이 발생하고 있다.


그런 중에도, 마쓰다 6가 미국에서 일어난 리콜은 불가사의로, 마쓰다 관계자는 억울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미국에 사는 "Yellow Sac Spider"는 마쓰다 6에서 나는 휘발유 냄새에 매료되어 차내에 침입하여, 연료 탱크에 둥지를 만든다. 그리고 그 둥지는 발화의 위험이 있었다는...


첫 번째 리콜이 일어난 후, 마쓰다는 거미가 들어가지 않도록 예방 네트를 설치했지만, 별로 효과가 없었고, 연료 탱크의 제어 소프트웨어를 업로드하여 "거미줄 문제"는 해결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왜 Yellow Sac Spider가 다른 차량은 들어가지 않고, 마쓰다 6에만 들어가려고 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