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수입도 어마어마한 세계 최대의 폭력 범죄 조직 Top 5

o2zone 2017. 2. 28. 08:31

범죄 조직에 의한 범죄는 끊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은행을 가장 해 인터넷 뱅킹 ID, 패스워드 등을 도용하거나 신용 카드 정보를 훔치는 사이버 범죄 등에 많이 관여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런 화제성에도 불구하고, 범죄 조직 전체에서 보면 사이버 범죄 수익은 현재 손톱 밑 때에 지나지 않는다. 2013년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신분 도용으로 인한 피해는 매년 20조원 정도이지만, 그 대부분이 도난 방지 및 사후 처리에 들어가는 비용이다.


한편, 미국의 마약과 인신매매에 의한 연간 순이익은 35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범죄 조직의 주요 수입원은 여전히 기존의 약물, 매춘, 갈취에 의한 것임은 분명.


미국 경제지 "포춘"에서 추정한 이익을 바탕으로 한 범죄 조직 수입 톱 5가 공개된 적이 있다.


범죄 조직은 기본적으로 수입원을 최대한 숨기려하고 있기 때문에, 이 수치도 정확하지 않다는....


5위 : 시날로아 카르텔(멕시코) - 수익 3조원


멕시코 최대 마약 조직 카르텔이며, 남미의 마약 생산자와 미국 시장의 중개자로서 암약하고 있다. 백악관의 추정에 따르면, 미국인은 불법 마약에 매년 100조원을 보내고 있으며, 이 중 6조 5천억원이 멕시코 카르텔에 의한 것이다. 멕시코에서 60%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시날로아 카르텔은 매년 3조원 가량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4위 : 은드란게타(Ndrangheta, 이탈리아) - 수익 4조 5천억원


이탈리아 칼라브리아 주를 본거지로 하는 은드란게타는 이탈리아에서 두 번째 규모의 마피아. 많은 범죄 행위에 손을 대고 있지만, 특히 악명이 높은 것은 남미의 코카인 매매 조직과 국제적인 교류. 이 대서양 노선을 통해 유럽 마약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의 마피아, 간비노 일가와 뉴욕 5대 패밀리의 하나 보난노 일가를 뒤에서 지원하고 있다. 




3위 : 카모라(Camorra, 이탈리아) - 수익 5조원


이탈리아계 미국 마피아는 경찰에 의해 지난 수십년간 크게 위축되었지만, 이 이탈리아 마피아는 여전히 큰 세력을 자랑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시민, 언론, 중앙 정보, 지방 정부가 일치 단결하여 마피아에 대응하고 있지만, 지난 2013년의 시점에서도 마피아 조직은 3조 5천억원을 벌어들였다.


카모라는 그러한 중에서도 최대의 그룹으로, 매춘, 무기 매매, 마약, 위조, 도박, 고리, 공갈 협박에 의해 5조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추정. 나폴리에 본사를 두고, 그 기원은 19세기에 죄수가 단결 한 것이 발단. 그들이 석방되어 피로 피를 씻는 정치 투쟁이 벌어졌던 1800년대 이탈리아에서 빈곤층의 정치 조직의 생산 부대로 그 힘을 축적해갔다.


2위 : 야마구치(일본) - 수익 8조원


세계 최대의 갱 그룹은 일본 야쿠자 조직 야마구치이다. 전 공안 조사관의 스가누마에 따르면, 야마구치 최대의 격전은 약물이며, 다음으로 도박, 갈취, "분쟁 처리"로 이어진다.


"조직 범죄의 경제사(An Economic History of Organized Crime)"의 저자 데니스 맥카시에 의하면, 야마구치의 기원은 수백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일본 야쿠자는 세계에서 가장 중앙 집권적인 조직이다. 중국 삼합회를 대표하는 동아시아 갱단이 혈연 관계를 기초로 한 느슨한 연결로 되어있다면, 반면에 야쿠자의 경우는, "복잡한 계층"으로 구성원들이 결합하고, 그 일원이 되었다고 하면 다른 사람과의 인연은 일절 버려야 한다는...


1위 : 솔른체프스카야 브라트바(Solntsevskaya Bratva, 러시아) - 수익 8조 5천억원


옥스포드 대학의 범죄학 교수 프레데리코 바레세에 따르면, 솔른체프스카야 브라트바의 구조는 상당히 비 중앙 집권적이라고 한다. 조직은 10개반의 자립적인 "쌍"으로 구성되어, 각각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그러나 자산관리는 12명의 이사가 정기적으로 회의하며 관리한다.


추정으로는 9,000여명의 구성원이 있다고 하고, 약물 거래와 인신 매매가 주요 수입원이다. 러시아 범죄 조직은 일반적으로 아프가니스탄에 정제 된 헤로인의 판매에 종사하고 있으며, 세계 인구 비율은 0.5% 정도에 불과 한 러시아가, 세계 헤로인의 12%를 소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