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중국에서 상영 금지 된 10개 영화와 그 이유는?

o2zone 2017. 10. 9. 13:31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영화 시장이다. 따라서 제작자가 작품의 히트를 노린다고 하면 당연히 중국에서 상영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매년 34 작품 밖에 외국 영화의 공개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올해는 좀 더 증가?)


영화를 공개 할 때는 필수 사항이나 금지 사항 등 엄격한 지침이 내려지게 마련이다. 정부에서 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중국 전역에서 상영이 금지된다. 여기에서는 세계적으로 히트하면서도 중국에서 상영 된 적이 없었던 10개 작품과 그 이유를 알아보자.


1. 고스터 버스터즈(2016년)


본 작품에 등장하는 유령 같은 초자연적 존재는 중국 정부의 뜻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었다. 정부의 검열 지침은 "컬트 또는 미신을 유표"하는 영화는 금지되어 있다.


어떻게든 중국에서 상영하려고 했었던 소니는, 영화의 제목을 "고스트 버스터즈"로, 대충 의역하면 "슈퍼 파워 결사대"라는 느낌으로 변경했지만, 그 노력은 허사가 되었다.


2. 백 투 더 퓨처(1985년)


"역사에 대한 모독적인 묘사" 때문에 금지되었다.


2011년 TV와 영화 등으로 시간 여행물이 인기를 모았었지만, 중국의 검열 위원회는 이 주제를 다루는 엔터테인먼트를 일절 발매 금지 처분을 내렸다.


3. 데드 풀(2016년)


금지 이유는 유혈이 난무한 폭력, 누드, 과격한 용어이다. 20세기 폭스는 어떤식으로든 검열을 피하기 위해, 영화의 수정을 시도했지만, 스토리 전개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과격한 내용을 삭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4. 스타 워즈(1977년)


첫번째 이유는 타이밍이 나빴다. 그 공개는 모택동의 죽음으로 부터 몇 달 후의 일이었던 것이다. 그는 서양 문명이 중국에 침입하는 것을 강력하게 거절 한 인물이다. "먼 은하의 이야기"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었다.


5. 아바타 2D 버전(2009년)


본 작품은 중국에서 대히트 한...., 그것은 3D 뿐이다. 2D 버전은 정치적 함의와 혁명을 테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상영 금지가 되었다.


홍콩 잡지에 따르면, 발매 금지 처분의 이유는 "첫째, 거액의 자금이 투입되었으며, 국내 영화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우려가 있다는 것. 둘째, 감상자에게 퇴거를 상기시켜 폭력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하게도 3D 버전은 단기간에만 허용되었다. 


6. 다크 나이트(2008년)


이 작품의 경우, 중국 당국에 거부되었다기 보다는 워너가 "영화의 몇가지 요소가 문화적으로 민감한 것"으로 검열을 받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이 문제에 대한 모든 제작 스튜디오가 언급하고 있지만, 뉴욕 타임즈의 추측은 "배트맨이 조직을 잡는 장면 등 홍콩에서 촬영 된 장면이 걸리는 것을 우려했다"라고도 한다.


7. 디파티드(2006년)


본 작품에서는, 보스턴 갱단이 중국인의 야쿠자 컴퓨터와 무기 기술을 팔려고 한다. 또한 중국 정부가 대만에 핵무기를 사용할지도 모른다는 뜻을 시사하고 있는 것도 싫어했던 것 같다.




8. 다빈치 코드(2006년)


일단 검열을 통과 해, 상영 되었지만, 그리스도에게 딸이 있다는 논의가 나오고 불경스러운 내용 때문에 갑자기 공개가 중단되었다. 중국의 카톨릭 단체에서 항의가 들어와 결국 상영 할 수 없게되었다.


9. 노아의 방주(2014년)


본 작품의 테마가 종교적인 것이며, "철저하게 세속적 인"것으로 중국에서의 공개가 불법 이었기 때문에 금지.


10. 투 라이브(1994년)


중국 정부가 할리우드만 단속하지 않는다. 중국인 전용으로 제작 된 본 작품이지만, 중국 공산당과 1990년대 중반의 정책을 비판적으로 묘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영 금지 되었다. 또한 감독 인 장예모는 중국 국내에서 2년 동안 영화 제작을 금지 당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되었고 골든 글러브 상 후보에도 노미네이트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