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

태블릿 시장에서 힘을 과시하는 대만 업체

o2zone 2018. 5. 2. 17:10

2017년 4Q 태블릿 출하량 대수는, 호조를 띤 연말 판매에 힘을 입어 전분기 대비 4.5% 증가로되었고, 대형 브랜드 및 OEM 업체의 수익을 올려 놓았다. 하지만 교체 수요가 일순, 2018년 들어서는 판매량이 부진.



지금까지 태블릿을 사용하고 있던 사용자의 대부분은 대형 스마트폰으로 이동하고 있는것도 영향을 주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 용 태블릿은 호조이다. 태블릿 시장 전체가 침체한 가운데, 에이서(Acer)와 애플 등 주요 브랜드가 독점적 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5년전까지 높은 인기를 자랑하던 이름난 브랜드들은 곤경에 처해있다.


폭스콘 테크놀로지(Foxconn Technology)와 Pegatron 등 대만 업체는, 지난 50년 동안 하드웨어 업계의 공급망으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시장 조사 기관 인 "IDC"에 따르면, 폭스콘의 2017년 Q4의 태블릿 출하 점유율은, 키보드 착탈식 태블릿이 43%, 슬레이트 형 태블릿이 25%로 모두 세계 최고였다. Pegatron은 착탈식 태블릿에서 2위(19%)를 차지했다.


또한 대만 기업의 Largan Precision은 태블릿 용 카메라 렌즈를 Media Tek 칩셋을 생산하고 있다. 현지 조사 기업 "Market Intelligence"이 애널리스트, Sagitta Pan에 따르면, 이러한 회사는 앞으로도 태블릿 사업을 계속 할 것이지만, "주력도는 지난 몇 년 동안 감소하고 있다"고 말하고있다.




IDC 자료에 따르면, 2017년 태블릿 출하 대수는 전년 대비 6.5% 감소 한 1억 6350만대였다. 또한 Market Intelligence에 따르면, 제조 비용이 낮은 중국 OEM이 점유율을 늘리고 있고, 대만 업체의 출하 대수는 감소하고 있다.


타이페이의 시장 조사 회사 "TrendForce"의 애널리스트 인 Tseng Kou-han에 따르면, 5년 전에는 브랜드가 없었던 "화이트 박스" 태블릿이 49 달러와 같은 낮은 가격을 무기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애플이나 구글 등 대기업이 압도적 인 점유율을 쥐고 있다고 한다. 대기업에 의한 시장의 과점화에 의해 출하량이 늘어난 것은 아니지만, 대만의 공급 업체 및 조립 업체의 수익은 개선되고 있다.



- 교육용 태블릿은 성장 할 전망


IDC의 Annabelle Hsu는, "슬레이트 형 태블릿 시장이 축소 한 것으로 공급 업체 및 OEM 업체 간 경쟁이 격화하고, 주요 브랜드로 통합이 진행된다"고 말하는데, 실제로 구글의 Chrome OS는 많은 신형 태블릿에 채용되고 있으며, 아마존의 "Fire 태블릿"은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화웨이는 혁신적인 태블릿을 개발하여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


대만 기업의 "Quanta Computer"는 아마존으로부터 제조를 위탁하고 있으며, 구글은 HTC 스마트폰 개발 엔지니아 2000명을 획득하는 등 대만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17년에는 애플, 구글, 화웨이가 태블릿 시장에서 톱 3로, 3사 모두 3Q로 되고 두자릿수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최근 태블릿 시장의 성장에 가장 큰 혜택을 받은 것은 큰 브랜드와 그 OEM 업체로 작은 플레이어의 성장 기회는 감소했다"고 Tseng은 말하고 있다.


향후, 매스 시장용 태블릿의 판매는 정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소비자의 대부분은 태블릿에서 대형 스마트폰으로 전환하고, 기존 사용자의 대부분은 새로운 태블릿으로 바꾸는 것을 꺼려할 것이다.



한편,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시장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Pan은 지적하고 있다.


애플은 "Apple Pencil"을 탑재 한 교육 시장에 신형 iPad를 329 달러에 발매했다. 이 영향으로 올해 2Q 태블릿 출하량은 증가 할 수도 있다고 TrendForce는 예측한다. 애플은 일반적으로 Largan과 폭스콘 등 대만 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고 있다.


대만 업체 에이서도 교육 시장 태블릿 "Chromebook Tab 10"을 3월에 출시했다. 가격은 329 달러, 픽셀 밀도는 264ppi로 스타일러스에 의한 입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