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LSD와 같은 환각제 복용하는 사람이 증가, 그 장점과 단점은?

o2zone 2019. 12. 9. 15:58

LSD는 스티브 잡스와 존 레논 등 유명 인사들이 사용하여 알려진 환각제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불법 약물로 규정되어 있는 LSD이지만, 최근에는 이를 환각 상태가 아닌 일상 생활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



그런 사람들에 대한 조사에서 밝혀진, LSD를 미량 섭취하는 것으로 얻을 수있는 장점과 단점을 학술계 미디어 The Conversation이 정리했다.


LSD는 환각 작용이 있는 약물이지만, 소량을 복용하면 창의력이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사용법은 이전부터 마이크로도즈로서 주목을 받고 있었다.




■ 장점


토론토 대학의 심리학자 인 토마스 앤더슨 씨등은, LSD나 마법의 버섯의 환각 성분 인 실로시빈의 마이크로도즈를 하고있다고 밝힌 278명에 대해 자유롭게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LSD를 마이크로도즈하는 것으로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있다"고 답한 대상자가 전체 26.6%, 또한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대답 한 사람이 14.8%였다는 것. 이외에도 창의력과 자기 효능감, 기력이 향상되었다는 답변도 있었다.


48명을 대상으로 한 위약 대조 시험에서는, 극히 미량의 LSD에도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LSD 마이크로도즈에 의해 얻을 수있는 효과는 결코 "기분 탓"이 아니라고 시사되고있다.




■ 단점


반면 단점도 확실히 존재하고, 대상자의 18%가 두통, 위장 장애, 불면증 등 "신체적 인 질병"을 호소하고 있으며, 6.7%가 "불안감이 증가했다"고 영적 증상을 보고하고 있다.



또한 전체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29.5%가 "위법성"을 단점으로 꼽았다. 구체적으로는 불법 약물을 복용하는 것으로 법적 불이익 외에도 입수가 어렵고 가격이 비싼것이나, 사회적인 비난을 받을 위험이 있다고하는 답변이 눈에 띄었다는 것.


그리고, 마스트리 히트 대학에서 신경 심리학을 연구하는 연구원은 "LSD와 구조적으로 비슷한 메티세르자이드에는 심장 판막 질환을 일으킨다는 알려진 문제가 있고, LSD에도 같은 위험이 있다고 생각됩니다"라고 말하고 있어, 낮은 양이라도 장기적인 사용에는 위험이 수반된다는 것.


앤더슨 씨는 "마이크로도즈를 하고있는 사람은 대체로 장점이 단점을 능가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지만, 장기 사용에 의한 악영향 등 미지수의 부분도 많이 남아있다"고 말하고, 마이크로도즈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