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

Bluetooth의 차세대 오디어 규격 "Bluetooth LE Audio"가 발표

o2zone 2020. 1. 10. 09:25

근거리 무선 통신 규격의 Bluetooth를 관리하는 Bluetooth SIG가, 오디오 기기 연결 통신 규격 인 Bluetooth Audio의 차세대 규격으로 "Bluetooth LE Audio"를 세계 최대의 박람회 인 CES 2020에서 발표했다. 



Bluetooth LE Audio는, Bluetooth의 저전력 통신 모드 인 Bluetooth Low Energy(LE)를 사용한 표준이다. 새로운 오디오 코덱 인 Low Complexity Communications Codec(LC3)를 채용하는 것으로, Bluetooth LE Audio는 기존에 비해 낮은 비트 레이트시에도 음질이 향상되었다고 Bluetooth SIG는 말한다.


또한 Bluetooth LE Audio는 전력 소비도 억제되었기 때문에, 제품의 배터리 수명을 더 길게하거나 배터리를 소형화 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



그리고 Bluetooth LE Audio의 큰 특징 중 하나가 "멀티 스트림 오디오를 가능하게한다"는 점이다.




기존의 Bluetooth접속에서는, 음원을 재생하는 스마트폰 등의 오디오 소스 장치에는, 이어폰이나 스피커 등 오디오 싱크 장치는 하나밖에 접속 할 수 없었다. 따라서 좌우 분리형의 완전 무선 이어폰에서는 "장치와 Bluetooth로 연결 한 한쪽이 다른 한쪽에 신호를 중계한다"는 방식이 채용되어있었다.


그러나 Bluetooth LE Audio가 도입되면, 좌우의 이어폰에 독립적으로 신호를 전달 할 수있게되므로, 지연이 경감되고, 무선 이어폰으로의 음성 어시스턴트 서비스의 이용도 보다 원활하게 될 것이라는 것.



또한 Bluetooth LE Audio로 오디오 소스 장치를 연결할 수있는 오디오 싱크 장치 수에 제한이 없다는 것. 따라서 스피커나 이어폰을 바꿀 때마다 연결 설정을 할 필요없이 원활하게 전환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의 음악을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 할 수있다.




또한, 공항이나 바, 체육관, 영화관 등의 공공 시설에서 Bluetooth LE Audio에 의한 오디오 공유를 함으로써 난청의 지원과 다국어 음성의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Bluetooth SIG는, Bluetooth LE Audio의 저전력 고품질 멀티 스트림 오디오에 의해 보청기가 크게 진화할 것이라고 말하고있다. Bluetooth 기술의 등장으로 현대의 보청기는 매우 컴팩트하고 스마트 화 된 것으로 되었지만, Bluetooth LE Audio를 도입하면 보청기의 소형화 및 음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Bluetooth SIG는 "Bluetooth LE Audio를 정의하는 Bluetooth 사양은 2020년 상반기에 출시된다"라고하고, 또한 "2021년 후반부터 2022년에는 Bluetooth LE Audio를 지원하는 제품이 시장에 진입 할 것"이라고 Bluetooth SIG에서는 예상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