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자동차의 엔진 체크 경고등이 들어오는 의미와 원인

o2zone 2020. 10. 6. 09:15

자동차의 엔진 경고등, 엔진 체크 램프는 왜 들어오는걸까?

 

아래에 나오는 것이 "엔진 경고등"이다. 엔진 체크 등으로도 불리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엔진 경고등"이라고되어 있다. 엔진 경고등은 대부분 속도계 근처에 있다.

 

 

엔진 경고등은 노란색으로 정해져있는데, 계기판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경고등이 있고, 주로 빨간색 경고등과 노란색 경고등의 2종류이다.

 

빨간색 경고등은 "신속하게 차량을 정차 한 대처가 필요하다"의 의미가 있고, 노란색 경고등은 "신속하게 검사가 필요하다"의 의미. 즉, 즉시 차를 정차 할 필요는 없고 나중에 정비를 받아야 한다는....

 

 

■ 엔진 경고등(엔진 체크 램프)의 의미는?

 

엔진 경고등의 의미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경고"라는 의미이고, 대부분 엔진과 변속기의 두 제어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 

 

■ 어떤 경우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가?

 

엔진 경고등은 다음의 두 가지 경우에 점등된다.

 

1. 엔진 스위치를 ON으로 돌렸을 때

 

키를 돌려 엔진을 시동하려고 ON 했을 때, 순간, 계기판에 있는 모든 경고등이 켜진다는 것은 다들 아실것이다. 이 모든 경고등이 켜진 의미는 각 경고등 램프나 경고 시스템 자체의 이상이 없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고한다.


 



엔진에 시동이 걸리면, 그 후 각 경고등이 사라진다. 사라지지 않았을 때에는 엔진에 어떤 이상이 있다는 것이다. 시동을 걸때, 모든 경고등이 점등하는지 여부를 가끔 체크해봐야한다. 켜지지 않는 것이 있으면 점검을 받아야~~

 

 

2. 엔진 제어 시스템 센서가 이상을 감지했을 때

 

엔진에는 무수한 제어 시스템이 있다. 그중 자동차의 안전 주행과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지 않는 등의 위험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센서가 항상 측정하여 이상 값을 감지했을 때 엔진 경고등을 점등시킨다.

 

이상을 감지했을 때는 주행중 또는 정차중 모두 엔진 경고등이 점등 혹은 점멸한다.

 

■ 주요 엔진 제어 시스템 센서 고장시 증상

 

엔진 경고등에 연결되어있는 센서의 종류는 차에 따라 다르다.

 

메이커도 어떤 차에 어떤 센서가 붙어있는지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대표적인 센서는 다음과 같다.

 

- O2 센서

O2 센서는 배기 가스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했을 때, 정비사 분들이 가장 먼저 의심하는 센서...머플러의 유해 물질을 제거 "촉매"에 이상이 발생하고, 일정한 산소 농도를 초과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계속방치하면, 머플러 촉매부가 고온으로 되어, 근처에 타기 쉬운 물건이 있을 경우 인화, 발화의 우려가 있다. 

 

조금 어려운 감도 있지만, 즉 엔진의 온도를 측정하면서 연비가 좋아지는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위한 센서이다. 그래서 이 센서가 손상되거나하면 연비가 가장 나쁜 상태로 주행 할 수밖에없는 것이지만, 차가 멈추거나 속도가 떨어지거나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조금은 안심...

 

 

- 공기 흐름 센서

에어 플로우 센서는 엔진에 보내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단순히 공기 청정기에 오염이 심하게 된 경우에도 엔진으로 보내는 공기량이 감소,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다. 또한 엔진 흡기 시스템의 문제, 고장이어도 점등 된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고, O2 센서 다음으로 의심되는 것이 이 공기 흐름 센서에 의한 점등이다.

 

방치하면 엔진이 멈춰버릴 우려도 있지만, 공기 흐름 센서 자체는 매우 튼튼하게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로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은 매우 드물다.

 

- 캠 각도, 크랭크 각도 센서

말 그대로 엔진의 캠과 크랭크 각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캠과 크랭크는 빠르고 항상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위치로부터 차이가 발생 할 수 있다. 캠과 크랭크 각도가 어느 정도 어긋나도 엔진은 정상적으로 회전하고 있지만,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캠 각도 및 크랭크 각도 센서는 연비 향상을 위한 것으로 되어있다.

 

방치하면 캠, 크랭크 각도의 차이가 허용치를 초과하여 엔진 고장을 일으킬 우려가있다. 


 



- 이그니션 센서

이그니션 센서는 엔진의 점화 계통의 센서이다. 최근의 자동차는 점화 타이밍 등 모두 전자적으로 제어되고있다. 점화 타이밍이 어떠한 원인으로 어긋나 버리면 엔진 경고등이 켜진다. 또한 이 때 엔진이 떨리는 진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방치하면, 엔진이 멈추 버릴 우려가있다. 때문에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기 전에 자동차 차체에 이상이 나오므로, 이것도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 것 외에, 공회전의 회전이 불안정하거나 가속해도 엔진이 가속되지 않는 등 점화 코일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 액셀 개도 센서

액셀 개도 센서와 가속 페달의 밟는 양을 측정하는 센서이다. 액셀의 밟는 양은 엔진의 회전수, AT 차량의 경우 기어 변속, 트랙션 컨트롤이 있는 차량의 경우 그 제어 등 많은 시스템과 관련이있다.

 

방치하면, AT 차량의 변속이 잘안되고, 액셀을 밟아도 RPM이 오르지 않고, 트랙션 컨트롤의 비 기능 등의 우려가있다.

 

 

- 각 메터의 센서

속도계, 타코미터, 연료 게이지 등 각종 측정기는 모두 센서이다. 이러한 센서가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방치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의 점등 이전에, 미터가 잘 잘동하지 않아 곤란하게 되므로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받아야한다.

 

- 전기 계통계 센서

지금의 자동차는 많은 전자 제품이 붙어있고 많은 센서가 붙어있다. 전장품은 에어컨, 오디오 시스템, 파워 윈도우 등의 편의 장비 외에도 배터리 충전 계통, 구동계 등 차량의 주행에 중요하게 관련된 기기에도 붙어있다. 

 

자동차 주행 및 안전에 중요 관련된 센서가 이상 값을 감지하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 점멸한다. 방치하면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고, 시동이 꺼질 우려도 있다.

 

- 배터리 센서

배터리가 이상있을 때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는 일도 자주 있다. 배터리를 직접 교체 할 때 등에 배터리 단자를 확실하게 연결해 두지 않으면 엔진 경고등이 점등하게된다. 만약 배터리 단자를 검사해도 엔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정비 공장에 의뢰...

 

 

■ 엔진 경고등이 점등 한 경우의 대처 방법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어도 당황해서 차를 세울 필요는 없다. 여유있게 차를 안전한 장소에 세우고나서, 정비 공장에 전화를 해서 조언을 구하는것이 좋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어떤 센서가 이상이 있는가? 운전자는 모른다. 정비공장에 가면, 엔진 경고등 시스템에 전용 기기를 연결하여 어떤 센서가 이상한지를 알 수있다.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운전자와 승객이 체감 할 수있는 증상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엔진 경고등은 "자동차 고장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