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성게의 대량 번식에 의해 "다시마의 숲"이 손실

o2zone 2021. 3. 17. 10:54

생태계는 절묘한 조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1종의 멸종이 많은 종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에서는, 불가사리의 수가 줄어든 것으로, 광범위했던 "다시마의 숲"이 손실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캘리포니아 대학 산타 크루즈 캠퍼스의 연구팀은,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는 "엘니뇨"와 다시마과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의 증감의 관련성을 밝히기 위해, 1985년~2019년의 위성 사진을 이용하여, 캘리포니아 북부 해안에서 다시마 목의 서식 면적의 추이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은 느낌...

 

via Link


세로축이 위도, 가로축은 연도를 표시하고, 녹색의 색조는 다시마목의 서식 공간을 나타낸다. 2010년 무렵까지는 넓은 범위에 많은 다시마목이 서식하고 있었으나, 2015년경부터 급격히 서식 면적이 줄어들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위성 사진으로부터 얻은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의 추이와, 과거에 발생한 대규모 엘니뇨의 발생 연도를 대조 한 그림이 다음 이미지. 엘니뇨가 발생한 기간이 주황색과 빨간색으로 채워져있다. 이미지를 살펴보면 1997년~1998년의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는 시기는,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이 감소하고 있지만, 1999년에는 서식 면적이 회복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2014년~2016년에 걸쳐 엘니뇨가 발생했을 때도 서식 면적이 감소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서식 밀도가 회복되고 있지않다.

 


다음으로, 연구팀은, 다시마목을 포식하는 붉은 성게와 붉은 성게를 포식하는 불가사리의 서식 밀도의 추이를 조사했다.

다음 그림은, 녹색 선이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 주황색 선이 해수, 자주색 막대가 붉은 성게의 서식 밀도, 분홍색 바가 불가사리 서식 밀도를 나타내고있다. 2015년경부터 불가사리 서식 밀도의 감소에 따라, 붉은 성게의 서식 밀도가 증가, 붉은 성게가 증가 한 후, 다시마목의 서식면적이 회복되지 않고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연구팀의 일원 인 메레디스 맥퍼슨 씨는, "다시마목은 엘니뇨 현상에 의해 서식 면적이 감소하더라도, 서식 공간을 복구 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불가사리 서식 밀도가 감소하고, 성게의 서식 밀도가 증가함에 따라 엘니뇨의 영향에 견딜 수 없게 된 것입니다"며 다시마목을 둘러싼 생태계의 균형이 붕괴되고 있다고 주장하고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이 감소한 지역에 서식하는 성게는, 영양 부족을 겪고 있기 때문에 미끼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것. 따라서 성게의 포식자 인 해달도, 다시마목의 서식 면적이 감소한 지역에서는 성게를 포식하지 않기 때문에, 성게의 서식 밀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어려운 과제가되고 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