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하루 중 창의력이 증가하는 시간대는 언제?

o2zone 2021. 5. 12. 15:35

심신의 상태는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잘 때까지 일정하게되는 것은 아니고, 바이오 리듬이라는 것이 있다고 알려져있다.

컨디션에 따라, 그리고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이 척척 진행되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있는 시간대가 있는것 같다.

일반적으로,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다면 아침이 최적이라고 알려져있다. 실제로, 독창적 인 일을하기 위해 이른 아침부터 일을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도 있는 것 같고, 예를 들면 어떤 전문가는 새벽 4시에 일어나, 그때부터 일 한다는 사람도있다.

 


하지만 아침이 상당히 약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 야간형 인간은 창조적 인 일을 포기해야만 하는가?

그런 것은 아니다.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에 게재 된 연구에 따르면, 창의력을 발휘하고 독창성 넘치는 일을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언제할까보다 오히려 자신에게 맞는 시간에 해야한다는 것이다.

■ 창의력이 증가하는 시간대를 조사

오스트리아 빈 대학을 비롯한 연구 그룹은, 인간이 하루 중 가장 창의적으로 될 시간대를 분명히하기 위해 몇 가지 조사를 실시했다.



예를 들어 어떤 조사에서는, 아침 또는 밤이되었을 때 피험자에게 벽돌이나 신문지 등 어떤 물건을 제시하고 가능한 한 많은 사용법을 생각해달라고했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건축가, 디자이너, 예술가, 감독 등 창의성이 열쇠를 쥐고 일을하고있는 사람들에게, 하루의 각 시간대에서 얼마나 창조적 인 일을하고 있었는지를 질문했다.

이때, 피험자에게는 평소의 수면 패턴과 자신이 아침형 또는 야간형 중 어느 형이라고 생각하는지 등을 질문하고, 조사 결과와 함께 창의력이 가장 발휘되는 시간에 대해서 분석되었다.

■ 아침형이라면 아침, 야간형이라면 밤에 창의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그 결과, 사람들이 자주 말하는 것처럼 창의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것은 아침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그것은 그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변화 한 것이다.

자신을 아침형 인간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아침에 최고의 성능을 발휘했고, 야간형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그 절정에 도달하는 것은 근무 시간이 끝날 무렵이었다.

가장 창의적으로 될 시간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 이유는 어쩌면 자신에 대한 평가와 관계가 있을지도 모른다.

 


자신이 어떠한 상황에서 필요한 행동을 잘 수행 할 수있는 자신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는지, 심리학 용어로 "자기 효능감"이라고한다. 이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냥 그렇게 느끼고있을뿐 아니라, 실제로 그것을 하고있는 경향이 있었다.

연구진에 따르면, 창조성에도 자기 효능감이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동료들과 함께 있을 때는 독창적 인 아이디어가 점점 솟아오르지만, 상사가 있으면 안된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것뿐만 아니라, 창조적 인 자기 효능감은 하루 중 시간에 따라 변화할지도 모른다.

자신은 밤 쪽이 상태가 좋다고 느끼는 사람은, 밤이되면 자신을 가지고 창조적 인 작업에 종사 할 수있다. 그래서 밤에 더 창의력을 발휘하기 쉽다. 아침형 사람은 그 반대....

 


■ 창의력을 발휘하는 팁

이 연구에서 알 수있는 것은, 창의력을 잘 발휘하려면 자신이 아침형인지 야간형인지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은 정확하게 구분 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연속적인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전하게 아침형(또는 야간형)이라는 것은 없고, 보다 아침형(또는 야간형)이라는 것.

그리고 자신의 유형을 감안하여, 창의력이 될 시간에 일을하면 좋다. 관리자의 입장에있는 사람이라면, 부하 유형을 잘 파악하여 업무를 할당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