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남성 얼굴이 매력적인지 판단할 때, 여성은 어디를 볼까?

o2zone 2017. 4. 13. 14:52

여자가 남자의 얼굴을 볼 때, 일반적인 의미로서 "매력적"인지 여부를 판단하려면 얼굴 전체를 미학에 비추어 판단하는 반면, "성적 매력"은 입술, 턱 등의 각 파트로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남은 아니지만 섹시"라고 말하는 남자가 있는 반면, 완벽하게 깨끗한 얼굴인데도 인기없는 남자가 있는 것도 이러한 메커니즘이 이유가 아닐까?



펜실베니아 주립 대학의 심리학 신경의 Reginald Adams 교수팀에 의한 이 연구 결과는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저널에 발표되었다.


"여자는 남자의 얼굴의 "매력"을 두 파트로 나누어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턱뼈, 광대뼈, 입술 등 특정 파트를 기반으로 한 "성적 매력"과 얼굴 전체의 종합적인 미의 기준에 따른 성적 매력이 아닌 매력"이라고 Adams 교수의 기초 심리학을 전동하는 대학원생 Rbert G.Franklin 씨는 말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성적 매력"은 수정 능력과 건강하다는 등 생식 능력을 높이는 요소의 외형적 표현으로 판단된다"


이 두 가지의 매력이라는 개념은 심리학에서 널리 인식되어 있지만, 지금까지 입증 된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실험에서는 우선 50명의 비동성애자의 여대생에게 남녀의 사진을 보여주며, 사진의 인물과 데이트한다면, 그 사람이 연구실 동료라고 한다면...이라는 가정하에 각각 7단계로 얼굴의 평가를 해달라고 했다. 이 두가지 가정에 의해 "성적 매력"과 "성적이 아닌 매력"을 평가하는 목적...


그런 다음, 다른 50명의 여대생에게 같은 사진을 보여주었는데, 이번은 이 사진의 일부는 수평으로 절단되어 좌우로 어긋난 것을 이용했다. 그리고 이 그룹의 피험자에게 절단 된 사진과 절단되지 않는 사진의 얼굴의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매력"을 7단계로 평가받았다.


<실험에 사용된 사진의 예>


사진의 얼굴을 분리하고, 피험자의 뇌가 얼굴 전체로 처리하는 것을 어렵게함으로써, 여성들은 특정 파트에 매력적인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연구진은 생각, 최초 그룹에 대한 실험에서 "연구실 동료"보다 "데이트 상대"로 평가 된 얼굴에서는, 특히 이 "성적 매력"을 판단하는 루트가 강하게 작용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험은 바로 그대로의 결과를 나타내었다고 한다.


"두 번째 그룹의 분리되지 않은 얼굴에 대한 평가는, 첫 번째 그룹에 의한 "연구실 동료로"의 평가보다 더 강하게 상관했다"고 말하는 Franklin 씨. 피험자는 얼굴이 분리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성적이 아닌 종합적인 기준으로 얼굴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성의 사진의 경우는, 분리 된 얼굴에 대한 평가도, 첫 번째 그룹에 의한 비 성적 평과와 상관했다. 유일한 차이를 보인 것은, 분리 된 남성의 사진을 보여준 경우에만이었다. 분리 된 남자의 얼굴에 대한 제2 그룹의 평가는 제1그룹의 "데이트 상대로서"의 평가에 더 강하게 상관 한 것이다"라는 것.


결론적으로 얼굴을 둘 로 나눔으로써, 여성이 남성의 얼굴을 평가할 때  통계학적으로 유의 한 수준에서 성적 기준에 의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여성이 얼굴의 매력을 판단 할 때는 두 가지 경로가 존재하며, 그 중 하나는, 분리해서 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