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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제공 방법을 개선하는 6가지 방법

o2zone 2017. 8. 7. 18:01

리더의 책임과 의무는, 사람들이 일을 잘 할 수 있게끔 돕는 것이다. 따라서 피드백을 주는 것은 리더에게 중요하고 종종 어려운 과제가 되고있다.


사려 깊은 피드백은 선물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렇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사람도 많다. 그래서 리더는 상대방이 받아들이기 쉬운 피드백을 해야한다. 


다음에 그 요령을 소개한다.



1. 앞에서 칭찬, 뒤에서 꾸짖는


이 룰을 항상 지키자. 또한 자신의 반응은 항상 주위에서 보고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발언 내용 뿐만 아니라 말투나 자신을 어떻게 억제 할 것인가가 문제이다.




2. 신뢰를 구축하자


미리 필요한 기초 작업을 해두자. 사람은, 신뢰하는 사람의 의견이 더 받아들이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내가 생각을 전하는 것은 당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고 싶으니까"라는 생각을 상대방이 이해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3. 건걸적인 피드백을 하자


사회인이 되었을 무렵, 피드백을 무기로 사용, 마치 드라마 "매드 맨"의 등장 인물과 같은 상사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었다. 왕따뿐만 아니라 이 방법은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 같지 않다. 피드백은 받는 사람에게 자기 긍정감과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4. 연민을 가진


모두에게 최선을 생각, 사랑과 선의를 가지고 의견을 전하자. 자신이 화가 났을 때에는 의견을 하지 않도록 하자. 받는 사람은 손상되거나 비판되어 있다고 느끼거나 하고 반항적 인 태도를 가지고 갈 것이다.




5.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피드백은 상대방이 "수락 모드"로 설정되어 있을 때 전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 타이밍을 알려면, 상대에게 직접 물어보자.



"1대 1 면담을 할 시간은 있나?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 만약 준비가 안되었다면 이후도 괜찮아"


이러한 방법으로 무엇이 일어나려고 하는지를 대충 알리고, 당신이 서포트 하려고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시키자.


그러나 때로는 상대에게 먼저 감정을 토해내도록 시킨 후, 실질적인 논의로 옮겨 문제의 전체 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필요하다. 그 방법은 간단하고, "나는 상황을 이렇게 보고있다. 당신은 어떤가?"라고 물어보면 된다.


6. 어려운 피드백을 피하지 않는다


직장 환경을 극단적으로 높이고, 건설적인 피드백이 더 이상 필요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가져 오는 것 등은 불가능하다. 사랑의 매는, 개선을 위한 먼 길을 가기위해 앞으로도 계속 쭉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