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영국 귀족이 신사이어야 하는 이유

o2zone 2017. 8. 16. 12:20

"나는 진짜 신사를 목표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아라키 히로히코의 만화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 죠나단 죠스타 씨의 대사다.


죠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영국 귀족이라는 것은, "신사"이이여 한다는 것이 사회 통념으로 되어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신사 인 것이 영국 상류층에 속하는 절대 조건"이라고조차 인식되었다.


다른 국가, 지역에서는...귀족이라고 하면 뭔가 "음습"하고 권위의식에 쩔은 냉혹한 사람이라는 인식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왜 영국에서는 그렇게 귀족이 "신사"임을 요구하게 된 것일까?



1. 영국 귀족의 지방 지배의 실체


산업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 영국에서는 지주 귀족이 사회적으로 압도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귀족은 최소한 수백 에이커(500에이커=200헥타르)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거기에서 나오는 소득은 다른 직업을 압도하는 월등 한 자금원이었다. 그들은 그 돈을 가지고 도시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농촌과 도시 모두에 거점을 가지고있었다.


1-1 지주 귀족의 종류


한마디로 귀족이라고 해도, 그 수입의 규모로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톱에 군림하는 귀족 그룹은 "작위 귀족"으로 불리는 그룹.




수천 에이커에서 수만 에이커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고, 여러 주에 걸친 광대한 영지를 보유하고 있다. 최소한 일년에 수천 파운드의 수익을 얻고 있으며, 그 자금을 바탕으로 정계에 입문하여 각료가 되거나 당의 간부가되기도 하는 등 국정에 깊이 관여했다.



그 아래가 "준 작위"나 "나이트"라고 말하는 사람들.


작위 귀족 정도는 아니지만, 일년에 천 파운드 정도의 수익을 얻고 있으며, "선생님" 칭호를 갖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또한 국정에도 등장하지만, 대개는 하원 의원과 치안 판사로 일하면서 특히 국가의 정치에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귀족의 하단이 "에스콰이어"라고 말하는 사람들


연봉은 연간 약 200파운드~천 파운드 정도. "선생님"이라고 자칭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고, 영향력도 제한적. 기껏해야 교구 위원을 맡는 정도였다.


이와 같이, 상위 귀족일수록 국가와 지역의 정치에 큰 영향력을 가질 수 있으며, 따라서 수많은 특권을 가질 수 있었다. 그것을 예를 들어, 민병대의 지휘권, 물가와 임금의 통수권, 인프라 등의 감독권 등 사람들의 삶을 둘러싼 모든 일을 결정할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특히 지방의 민중으로부터, 지주 귀족이야말로 자신들의 통치자라는 느낌이었을것...




1-2 귀족과 영지 주민들과의 관계


농촌 주민들에게, 지주 귀족들이 자신들의 통치자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기호들이 소유 한 "저택(Country House)"였다.


주변의 농촌에서 뚜렷이 구분되는 높게 솟은 집은, 몇대에 걸쳐 증개축을 반복하여 광대한 것이며, 그것을 둘러싸는 수천 에이커의 토지에는 참나무와 너도밤 나무가 심어져 분수와 꽃으로 장식 된 화려한 영국 정원이 출현했다.


이러한 광대 한 땅에서 사치스러운 생활을 영위 한 것은 물론, 스스로의 명성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동시에 지역 주민으로의 "페이 백"이기도 했다.



저택과 정원 건설 및 유지에 막대한 돈이 든다. 건설, 유지 비용은 현지의 목수나 정원사, 상인 등에 지급된다. 농민에게도 귀족은 고객이다. 예를 들어, 지방이 저택에 한달 체류하는 것만으로, 천 파운드나 되는 돈을 사용하는 킹스톤 공은, 고기만으로만 300파운드나 사용했다고 한다.


따라서 귀족이 도시에 오래 체류하게되면, 현지 소비자가 없어져 버려 매우 곤란한 지경에 이르기도.


물론, 귀족이 사치스러운 생활을 보내기위한 고용인도 많이 필요했으며, 그것은 지역에 일자리를 제공, 고용 기회가 적은 농촌 사회에서 귀중한 일거리였다.


2. 지주 귀족과 지방의 관계


지주 귀족과 지역 주민은 말하자면 서로 "Win-Win"관계였던 것이지만....


실제로 지주 귀족이 지역 주민을 통합함에 있어서, 그 온정주의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2-1 "좋은 집주인"이 되기 위해


예를 들어, 마을에 전염병이 돌아 곡물이 전멸하여 지대를 지불할 수 없게되어버렸다. 법적으로는 21일간의 유예 후 퇴거를 강요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면세로 농장에 자금 지원을 해주겠다고하는 대응을 취했다는.


이러한 "부드러운 지배"를 많은 지주 귀족이 취하고 있었기 때문에, 18세기 후반부터 일어난 농업 혁명에서 아서 영 들이 제창하는 "합리적인 농장 경영"을 정부가 권장하고도 많은 귀족은 그것을 채택하지 않고, 민중에게 친화적으로 대했기 때문에, 경영의 합리화는 지지 부진했다고 한다. 그만큼 지주 귀족은 "좋은 집주인"이라는 현지의 명성을 더 소중히 했다.



2-2 지주가의 이벤트와 지역


이처럼 지주 귀족은 지역 주민들과 뿌리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지주 귀족의 집의 이벤트도 지역 주민의 일대 관심사로 되었고, 공적인 의미를 갖게도 되었다.


예를 들어, 지주 귀족의 집의 출산, 결혼 등의 경사 이벤트. 이런 경사스러운 자리에는 인근 주민들이 초대되어 식사를 대접, 지역 사회의 결속을 도모했다.


가장 큰 이벤트가 "후계자 아들의 성인의 축하", 예를 들면 18세기 말에 열린 제 오대 러틀랜드 주 공공 성인의 축하는 지역 주민 1만여명이 모여 회식했다고 되어있다.


영국에서는 크리켓이 인기 스포츠이지만, 이것도 원래는 지주 귀족이 즐기는 스포츠. 귀족끼리 팀을 이뤄 즐길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재능있는 사람을 스카우트 해오고 팀에 넣어 전력 강화에 힘 쓰고 있었다. 경마와 복싱 등 영국 스포츠 문화도 지주 귀족이 후원하여 생긴것이었다.




3. 귀족은 기질이 좋은 것이 당연시 되었다


이처럼 지주 귀족과 지역 주민들은 마치 "하나의 큰 가족"같은 세계를 구축했었다.


귀족 스포츠 및 이벤트 등으로 지역 주민과 상냥하게 교류하고 함께 즐긴다. 그러나 그 관계는 지주 귀족을 정점으로 아래로 젠트라, 고용인, 세입자, 장인, 노동자로 내려가는 절대적인 서열 관계에 의해 정해진 것이었다.


민중들은 지주 귀족들로부터 혜택을 부여받음으로써, 그들의 지배 체제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지주 귀족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주민의 지지를 얻고 자신의 "작은 나라"의 질서를 지킨다.



이 같은 관계가 성립되어 있었기 때문에, 지주 귀족은 지역에서 자신의 명성과 인기를 특히 신경 쓰고 있으며, 비용은 높지만 "높은 신분에 따르는 의무(Noblesse Oblige)"를 이행하지 말라라는 의식이 강하게 있었다.


"젠틀맨"은 "제네라스(generous)", 즉 "아낌없이 주는"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어원대로, "귀족은 아낌없이 주는 신사가되지 않으면 안되었다"라는 것이다.


반대로 말하면, 지역 주민들은 혜택 받는 것을 당연히 여겼고, 기대했던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불만이 쌓여, 경우에 따라서는 지주 귀족에 순순히 복종을 거부, 최악의 경우 사람이 떠나가버려 영지가 황폐해져버리는 일도 있었다는.


특히 세입자는 중요한 요소로, 그 땅을 잘 이해하는 우수한 세입자가 떠나가버리면, 다음의 우량한 세입자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고 한다.


따라서 지주 귀족은 상당히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심을 계속 연결시켜 자신의 지위와 삶의 질을 유지해 나갈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