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알고있나요? 유명 브랜드 이름의 진짜 의미

o2zone 2018. 2. 17. 10:04

좋아하는 나이키 운동화와 룰루 레몬(Lululemon)의 바지를 입고, 쇼핑몰의 갭(Gap)으로...가는 길에 스타 벅스에서 커피.


쇼핑을 즐긴 후, 친구와 하겐 다즈에서 휴식. 그리고 이케아 가구점에 들러 구경한다.


브랜드는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 녹아있다. 하지만 그 이름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몇가지만 살펴보자.


▲ 펩시(Pepsi)의 유래는, 의학 용어의 "소화 불량(dyspepsia)"에서 왔다. 펩시의 개발자 칼렙 브래드햄 씨는 약사로, 설탕과 물, 캐러멜, 레몬 오일, 육두구로 만든 음료는 처음에는, Brad's Drink라는 이름이었다. 그 후, 펩시 콜라로 이름을 고쳤다.



▲ Google은 철자가 계기? 


그 유래는 10의 100제곱을 나타내는 숫자의 단위 "Googol"과 10의 1 구골 제곱을 나타내는 "googolplex(구골 플렉스)"의 철자 등 여러 설이있는것 같다.



▲ 맥도날드는, 햄버거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던 형제의 이름.


맥도날드의 창업자 레이몬드 크록(Raymond Krok) 씨는, 캘리포니아 주 샌버나디노에서 햄버거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던 맥도날드 형제를 처음 만났을 때, 밀크 쉐이크 기계 판매원이었다.





▲ 아디다스(Adidas)는 "하루 종일 축구에 대한 꿈을 꾸고있다(All Day I Dream About Soccer)"의 머리 글자...가 아니다.


로스 엔젤레스 타임스에 따르면, 아디다스의 이름은 설립자 인 아돌프 다슬러(Adolf Dassler)에서 비롯되었다. 그의 애칭 인 "아디(Adi)"와, 성씨의 세 글자 "Das"를 합친 것이다.



▲ 제이 크루(J. Crew)는 랄프 로렌 "폴로" 라인에 대항.


포브스에 따르면, "크루"라는 이름은 랄프 로렌의 폴로 셔츠에 대항하기 위해 선정 된 것으로, (창업자) 아서 시나다 씨가 (좋은 품질을 나타내는) J를 더했다는 것.



▲ "롤렉스다"라고 창업자의 귀에다가, 영혼이 속삭였다라는 전설이....



▲ "룰루"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다만 의도적으로 발음하기 어려운 것이 선정됐다.



▲ 자라(Zara)는, 원래 이름은 조르바(Zorba)였다고 한다.



▲ 이케아(IKEA)는 스웨덴어가 아니다.


창업자 인 잉바르 캄프라도(Ingvar Kamprad)씨는, 자신의 "IK"라는 이니셜과 그가 자란 스웨덴 남부의 농장과 마음 이름의 머리 글자 "E"와 "A"를 합친 단어를 브랜드로 선택했다.



▲ 스타 벅스는 소설 "백경(원제 : Moby-Dick)"의 등장 인물의 이름이 유래


시애틀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스타 벅스의 공동 창업자 인 고든 보카(Gordon Bowker)씨는 그 이름에 이르게 된 연유를 밝혔다. 그들은 처음 "st"로 시작하는 단어를 넣을려고 했다. 매우 강력한 영향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


"누군가가, 어디선가 캐스케이드 산맥과 레이니어 산의 오래된 광산 그림을 가져온거야. 거기에는 스타보(starbo)라는 오래된 광산 마을의 이름이 적혀있었다"라고 보카는 언급. "스타보라는 이름을 보자마자 "모비딕"에 나오는 멜빌의 첫 번째 친구의 이름 "Starbuck(스타 벅)을 떠올린 거야"



▲ 갭(Gap)은 어른과 어린이의 세대 차이로부터


갭의 1호점은 1969년 양질의 청바지를 판매하려고 오픈. 이 이름은 어른과 어린이의 세대 차이를 의미하고 있다.





▲ 하겐 다즈(Haagen-Dazs)는 덴마크어처럼 들리지만, 실은 신조어다.


폴란드 출신의 유대인 이민자 루벤 마타스(Reuben Mattus)씨는 자신의 아이스크림 회사 하겐 다즈의 이름은 덴마크에 경의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유태계 온라인 미디어 "태블릿 매거진(Tablet Magazine)"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하지만 이 이름은 실제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제2차 세계 대전 중 유대인을 구해준 유일한 국가는 덴마크였다. 그래서 덴마크어와 같은 가상의 이름을 만들어 등록했다"라고 마타스 씨는 말하고 있다. "다즈라는 말에 의미는 없다.(하지만) 이것은 주의를 끄는 의미가 있다"



▲ 나이키(Nike)는 승리를 주관하는 그리스 여신.



▲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강 이름인 것은 다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