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설거지와 부부관계의 비밀

o2zone 2018. 4. 5. 12:11

수많은 집안 일 중에서도 특히 "설거지"를 파트너와 공유할지 여부로, 여성이 파트너와의 관계에 만족하는지 여부가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보고가 발표되었다. 자신 혼자서 설거지를 담당하고 있는 여성은, 파트너와의 관계와 성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이라는...



Council of Contemporary Families(현대 가족 협의회/CCF)에 곧 발표 될 예정의 보고에 따르면, "누가 설거지를 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인간 관계의 길이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 보고서에서는 쇼핑, 세탁, 청소 등 다양한 가사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성애의 관계를 가진 여성에게 "설거지"의 책임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이 다른 작업에 비해 중요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설거지를 주로 자신 혼자서 담당하고있는 여성은, 설거지를 파트너와 분담하거나 공유하는 여성에 비해 파트너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불화가 많을 것이라고 설명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한 성행위에 대해서도 만족도가 적었던 것으로 판명되었다. 다른 어떤 가사보다도, 설거지라고 하는 작업을 파트너와 공유함으로써 행복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





이 사실을 보고 한 유타 대학의 사회학 교수 인 Dan Carlson 씨는 이 이유에 대해 "싱크대에는 오래되어 상한 음식물이 있고, 이것을 설거지하는 것은 기분 나쁜 것입니다. 유아가 있는 집에서는 어린이용 컵에서 응결 된 우유에서 불쾌한 냄새가납니다", "또한 요리 및 원예와 달리 설거지는 좋은 점이 별로 없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Carlson 씨는 가사중에서도 가장 인기없는 "설거지"라는 작업이, 여성과 관련되기 쉽다는 것에대해 지적했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청소, 세탁, 설거지 등 집안일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으며, 한편 남성은 잔디, 쓰레기, 세차 등 생활 오물 등과 관련이 없는 작업과 연결된 경향이 있다. 오늘날, 생활 오염물의 작업을 맡은 여성은 "사람이 싫어하는 일을 강요받고있다"고 느끼는 것이 아닐까 Carlson 씨는 생각하고 있다.




1965년, 남성이 집안일을 하는 시간은 주당 2시간 정도 였지만, 오늘날에는 주당 4시간이며, 남성이 가사에 할애하는 시간은 두배로 증가했다. CCF의 보고에 따르면, 1996년부터 2006년까지, 설거지를 분담하는 부부의 비율은 16%에서 29%로 증가했다. 친구 집에 가서 남성 파트너가 설거지를 하고있는 모습을 보면, 혼자서 설거지를 담당하고 있는 여성은 더 불만을 쌓아간다고 Carlson 씨는 말한다.



설거지를 분담하고 있는 부부은 "요리나 설거지는 당신", "월요일은 당신이 요리를 담당, 화요일은 내 책임"이라는 식으로 작업을 분담하거나 함께 작업을 하기 때문에 "팀"역할을 하게된다.


또한 "설거지는 내가, 청소는 당신" 등등...설거지는 다른 집안일에 비해 역할을 명확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함께 주방에 서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을 수행 하는 것도, 인간 관계를 양호하게 하는 것에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팀워크가 필요한 작업을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파트너와의 관계를 더 강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Carlson 씨는 보고서에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