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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hone X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만족도는?

o2zone 2018. 4. 24. 12:40

iPhone X를 소유하고 있는 소유자의 만족도는 "매우 만족"과 "만족"을 합치면 97%로, 특히 "매우 만족"이 85%로 매우 높았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조사 대상 11 품목 중 대부분의 항목이 만족도 90% 이상이었던 반면, Siri의 만족도 만 20%에 그치고 있다는...



- iPhone X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Tech.pinions가, iPhone X 소유자 1,746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답변의 대부분은 미국인으로, 유럽인들의 답변도 포함되어 있다고.


조사는, 얼리어답터라는 신제품 구매에 적극적인 그룹을 주요 대상으로 실시되었다고 한다.


조사를 실시한 Tech.pinions의 벤 바쟈린 씨는, 얼리어답터를 주요 대상으로 한 것에 대하여, 이 그룹은 신제품의 소유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과 기술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가지고 있으며, 나중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그룹에 대해 검토할 수있는 힌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 iPhone X에 대해 85%가 "매우 만족"


iPhone X에 대해 "매우 만족"과 "만족"을 합한 종합 만족도는 97%였다.


그러나 바쟈린 씨는, 만족도 조사 결과는 "매우 만족"과 "만족"의 총합으로 볼 수있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만족도를 알기 위해서는 각 숫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 iPhone X의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라는 응답은 85%에 달했다


"매우 만족"이 이렇게까지 높은 제품은, 수많은 테크 젶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왔던 바쟈린 씨도 "지금까지 본 적이 없다"며 놀라워하고 있다.


참고로, 초대 Apple Watch가 발매되었을 때의 만족도는 "매우 만족"이 66%로 "만족"과 합한 만족도는 97%였다.


- 11개 항목 중 7개 항목에서 만족도 90%를 넘었고, Siri의 만족도는 20%


조사 대상 11개 항목의 만족도를 그래프화 한 것이 아래.



"iPhone X의 겉모습", "iPhone X의 속도", "사진의 질", "5.8인치 Super Retina OLED 디스플레이", "제스처 조작 인터페이스", "Face ID", "배터리 대기시간"의 7개 항목에서 만족도가 90%를 웃돌고 있다.


이어 "케이스없이 iPhone X를 가졌을 때의 감각", "인물모드"의 만족도가 80%, iPhone X의 새로운 기능인 "인물 셀카"는 60%대였다.


그리고 "Siri"만 20% 정도로, 낮게되어 있었다.


만족도 조사 항목에 Siri를 포함한 이유는, iPhone의 핵심 기능인 것 이외에, 장치에서의 동작과 기계 학습에 의한 독자적인 최적화가 신형 프로세서를 탑재 한 것으로 iPhone X에서 실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바쟈린 씨는 설명하고 있다.




그는, iPhone X 구입자에게 열렬한 Apple 팬도 많다고 생각되지만, Siri에 대해 냉정하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iPhone X는 다음 10년을 내다보고 만들어져있다


바쟈린 씨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Apple은 iPhone X를 다음의 10년간의 기준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이미 그 기초를 확실히 구축하고 있다고 말한다.


유일한 예외가 Siri이지만, 앞으로 몇 년 동안 개선 될 것이라고 바쟈린 씨는 낙관적 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


또한 Apple은 최근, Google에서 인공 지능 분야의 최고 책임자였던 존 지안난데라 씨를 스카웃하여, 팀 쿡 CEO 직속의 수석 부사장 자리에 앉혀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