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자동 운전은 출퇴근을 어떻게 변화? 향후 10년의 미래 예측

o2zone 2018. 11. 24. 14:38

알파벳 산하 웨이모는,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에 의한 배차 서비스를 곧 시작할 예정이다. 로봇 택시는 아직 여명기에 있지만, 저비용, 저 스트레스 출퇴근이 실현되면 "앞으로 10년 후 사무실 공간의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CBRE 그룹의 최신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주요 도시에서 사무실 공간의 가치는, 인재와 대중 교통의 접근성에 비례하여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 운전의 보급으로 통근이 편안하게되면, 장거리 통근을 신경 쓰지않는 사람이 많아 기존의 토지 개념이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추계에서는, 2030년까지 자동차로의 출퇴근 주행 거리 중 적어도 11%가 자동 운전으로 대체한다. 또한 기술의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면 27% 이상이 될것이라고 한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옛날부터 무엇보다도 입지 조건이 중시되어왔다. 그러나, 미래에 자동차로 이동이 편안하게되면, 더 멀리까지 출퇴근을 하더라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날 것. 5G의 보급으로 차내 엔터테인먼트도 충실해질 것이다"고 CBRE에서 디지털 에이블먼트 및 기술 부문 수석 부사장 인 David Eisenberg는 말한다.



건축 사무소 "Gensler"에 따르면, 향후 건설 예정인 오피스 빌딩은 주차 공간을 축소하고, 사무실과 소매 공간으로 전환 할 수 있도록하고, 자동차의 승강장을 넓게하는 등 자동 운전 자동차의 보급을 내다 본 디자인으로 되어있다고 한다. 미래의 자동차 공유나 EV가 늘어나면 길거리 주차 공간이나 주요 지역에있는 주유소를 재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날지도 므른다. 그러나 그렇게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동 운전 자동차가 보급되어야 한다.


"구글, 셀프 드라이빙 카 프로젝트"를 전신으로 하는 웨이모는, 타사에 앞서 로봇 택시의 상용화를 실현하려고하고 있지만, 그 길은 앞으로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알파벳의 CFO, Ruth Porat는 10월 25일에 실시한 분기 실적 발표에서 웨이모가 애리조나 주 챈들러에서 상용화 초기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웨이모의 존 크라치 CEO는 7월에 열린 전국 지사 회의에서 "자동 운전 자동차가 보급하려면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린다"라고 말했다.



■ 장거리 출퇴근 "화장실 문제"가 과제로


제너럴 모터스는 산하 자동 운전 기업 "크루즈(Cruise)"가 2019년에 로봇 택시에 의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하고 있다. 한편, 포드와 도요타 등은 2020년 이후에 유사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자동 운전의 보급에는, 법의 정비 및 기술의 신뢰성 향상 등의 과제가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벽이 해소되면, 기존에는 교통편이 나쁘거나 인재 확보에 어려움이 있던 장소에서도 사무실 공간의 개발이 진행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예측하고 있다.



"대중 교통에 대한 접근성의 양호로, 사무실 가치에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경우, 미래에 그 프리미엄은 없어질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자동 운전 자동차의 보급으로 현재는 입지 조건이 나쁜 곳에도 미래에 많은 출퇴근자를 유치, 토지에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라고 Eisenberg 씨는 말하고 있다.


로봇이 인간 대신 운전을 해주는 것으로, 장거리 이동도 고통이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통근 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다음으로 문제가 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바로 화장실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