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세계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유튜버 톱 10

o2zone 2018. 12. 4. 20:55

7세의 라이언은, 보통 초등학교 1학년이다. 전철이나 자동차를 좋아하고, 디즈니 캐릭터에 웃고, 레고로 대도시를 통째로 만들어 낸다. 다른 아이와의 차이는 놀 때 카메라가 돌고 있다는 것. 동영상은 바로 유튜브에 업로드되고, 1730만명의 팔로워에게 전달된다. 팔로워의 대부분은 자신과 같은 초등학생이다.


<1 위 라이언>


라이언은, 이러한 짧고 간단한 동영상을 통해 인터넷에서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영향력 중 하나가 되었다. 주역의 유튜브 채널 "Ryan Toysreview(라이언의 장난감 리뷰)"는 총 조회수가 260억 회에 이르고 있다.


라이언은 동영상을 통해, 끝없이 장난감으로 놀뿐만 아니라 꾸준한 수입원을 얻고있다. 포브스가 정리 한 "세계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유튜버" 순위에서는 올해 6월 1일까지의 1년간 추정 2200만 달러를 벌어들인 라이언이 선두에 올랐다.


라이언의 채널은, 유튜브에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있는 "언박싱(개봉)"계 컨텐츠 중 하나다. 이것은 장난감과 IT 등의 제품을 개봉하면서 그 기능 등을 설명하는 것으로, 라이언의 경우는 그것을 대 흥분을 지르고 웃으면서 실시한다.




라이언의 소득 대부분에 해당하는 2100만 달러는 "Ryan Toysreview"와 "Ryan's Family Review"의 2채널의 동영상 시작 부분에 흐르는 프리톨 광고의 것이다. 이 광고 수익은 조회와 비례하고, 라이언은 순위에 진입 한 다른 유튜버보다 동영상 재생 횟수가 많기 때문에 선두에 올라선것이 놀랄 일이 아니다.


<2 위 제이크 폴>


남은 100만 달러는 스폰서 동영상에 의한 것이지만, 그 비중은 다른 유튜버에 비해 적다. 이것은 라이언(과 부모)이 동의 계약이 적은 것도 있지만, 시청자 층이 구매력이 없는 초등학생 인 것도 하나의 이유가되고 있다.


7살이 이 정도의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만큼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현대의 아이들이 자신이 아닌 다른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는 이유다. 많은 언 박싱 콘텐츠 제작자(라이언은 제외)의 대리인을 맡고있는 Bottle Rocket Management의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CEO) 챠스 라카레이도는 이렇게 말한다.




"언 박싱 동영상은 자신이 정말 갖고 싶어하는 것, 특히 자신의 손에 닿지않는 것을 받고 개봉하는 기쁨의 실제 체험의 대안이되고 있다. 뭔가를 손에 넣을 수 없으면, 차선책은 가상 체험을 할 다른 사람이 그것으로 놀고있는 모습을 보는 것"


<3 위 듀드 퍼펙트>


토요일 아침 만화를 보고 자란 세대에게는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현대의 아이들은 밀레니얼 세대가 비디오 테크를 잘 다루고 있는것 처럼, 유튜브를 잘 다루고 있다. 어린이의 "Youtube Kids"의 앱은 1100만명 이상의 주간 활성 사용자가 있다. 즉, 라이언이 다음 어떤 장난감 상자를 열것인가를 기대하고 있는 아이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라이언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쿠건 법"에 따라 수익의 15%는 다른 계좌에 저축되어 본인이 법적으로 성인이 될때까지 보호된다. 잔여 소득의 대부분은 운영과 제작, 그리고 장난감 구입 비용으로 충당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 만일 라이언이 내일 또 동영상을 찍지 않기로 결정하면 어떻게될까? 매니저와 에이전트는 낙담할 것이지만, 라카레이도는, 라이언은 이미 "인생 100회분의 자금이있다"라는 것이라는...


다음은 올해 "세계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유튜버" 랭킹이다. 금액은 2017년 6월 1일 ~ 2018년 6월 1일의 추정 소득으로, 각종 세금과 에이전트, 매니저, 변호사 비용은 공제되지 않았다. 각자의 수입액은 Captiv8, SocialBlade, Pollstar에서의 데이터와 업계 관계자들과의 인터뷰에 근거.


<4 위 다니엘 미들턴>




1 위 라이언 (Ryan ToysReview) / 2200 만 달러


2 위 제이크 폴 / 2150 만 달러


3 위 듀드 퍼펙트 / 2000 만 달러


4 위 다니엘 미들턴 (DanTDM) / 1850 만 달러


5 위 제프리 스타 / 1800 만 달러


6 위 마크 버크 (Markiplier) / 1750 만 달러


7 위 에반 폰 (VanossGaming) / 1700 만 달러


8 위 숀 맥로린 (Jacksepticeye) / 1600 만 달러


9 위 펠릭스 셀베리 (PewDiePie) / 1550 만 달러


10 위 로건 폴 / 1450 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