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1만년 전의 껌에서 DNA 추출 성공

o2zone 2019. 6. 2. 15:43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스웨덴 서부에는, 1만년 이상 전의 것으로 보이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인의 유적이 있다. 거기에서는 뼈, 미라화 한 조직, 모발 등과 함께 "치형이 붙은 수지"로 보이는 덩어리가 발굴되었는데, 너무 약해서 깨지기 쉬웠기 때문에 지금까지 상세하게 분석 할 수 없었다.



그 고대의 껌으로부터 현대의 기술에 의해 인간의 DNA를 추출하는데 성공했으며, 문화적 교류 측면에서도 새로운 발견이 있었다는 것이다.


치형이 붙은 고대의 수지로부터 인간의 DNA를 추출하는 데 성공한 것은,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에서 고고학을 연구하는 나탈리아 카슈바 씨 등의 연구 그룹이다. 카슈바 씨 등은 1990년대에 스웨덴 서부 Huseby Klev에서 발굴되었지만, 자세하게 조사할 수 없었으며, 신중하게 보관되어 있던 수지의 덩어리에 주목했다. 수지에 붙어있던 인간의 치형에서 샘플을 채취하고, 3점의 수지로부터 여성 2명과 남성 1명의 DNA를 추출하는 데 성공했다.




다음 그림은, 실제로 채취 된 수지로, 수지의 좌우의 모습을 채취 한 치형의 사진이다. 왼쪽이 입천장, 오른쪽이 아래 턱의 치형으로, 치아의 마모 상태로봐서 10대 초반의 치형이라는 것을 알 수있다는...



이 수지는, 1만년 전에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서식하고 있던 자작 나무속 나무의 껍질로부터 채취 된 것으로, 당시의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이를 "접착제"로 이용하고 있었다. 치아에 물고 부드럽게하고 뼈와 돌을 함께 도구를 만들거나 깨진 도자기를 복구 하는데에 사용했던 것이다.




또한, 이번 수지로부터 채취 된 DNA 게놈 정보와 수지와 함께 발굴 된 유물을 자세히 분석 한 결과, 큰 두 그룹이 과거에 이 지역에서 만났다는 것을 알 수있다. 하나는 "Western hunter-gatherers(WHG, 서부 사냥 채집 민족)", 다른 하나는 "Eastern hunter-gatherers(EHG, 동부 사냥 채집 민족)"이다. WHG와 EHG가 교류하고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해 밝혀지고 있었던 것이지만, 이번 게놈 분석을 통해 그것이 다시 확인된 것이다.



발견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수지와 동시에 발굴 된 석기에는, "pressure blade technology"라는 방법이 이용되고 있었다는 것. 이것은, 나무 막대기와 동물 뼈 등으로 돌을 압박해 얇은 절편으로 만들어, 칼날로 가공하는 기술이다.




다음 동영상은, 고대와 같은 조건은 아니지만, 이와 비슷한 모습이었을 것이라는..




이 기술은 러시아 방면에서부터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이주한 EHG가 가져온 기술이지만, 전술 한 수지에서 채취 된 DNA는 유럽 서부에서 온 WHG의 유전적 영향이 짙은 것이었다. 즉, WHG및 EHG가 각각 유럽 서쪽과 동쪽에서 북쪽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만났을 때, 혼혈이 거의 진행되지 않은 단계에서 활발하게 문화적인 교류를 하고 있었던 것이 이번에 새롭게 알려졌다는 것이다.


또한, 수지에 남아있던 치형은 유치였을 것으로 생각되어지기 때문에, 사냥 등에 사용하는 도구의 제작은 오로지 자녀의 역할이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 또한 게놈 분석을 통해 남녀 모두의 DNA가 추출 된 것으로부터, 고대 스칸디나비아 인은 적어도 도구 제작에서는 남녀의 역할 분담을 하지않았다는 것도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번 발견에 대해 "인간의 시체나 뼈가 아니라 씹었던 것으로부터 DNA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가치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향후 타액 등의 흔적으로부터 다양한 발견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게되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