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수백만 년 전의 초신성이 인류를 이족보행으로?

o2zone 2019. 6. 6. 14:40

인간과 영장류의 친척은 여러가지 점에서 다른데, 특히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우리는 두 발로 걷는다는 것이다.


우리들의 조상이 도대체 어떻게해서 이족보행으로 능력을 진화시켰는지는 아진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수수께끼다. 하지만, 최근의 이론에 따르면, 놀랍게도...아무래도 그것은 밤하늘의 대폭발이 관계하고있는 것 같다.


이것은 "Journal of Geology"에 게재 된 과학적 가설이다.



- 초신성이 사람들을 사바나로 진출시켰다


지금으로부터 800만년 전, 별이 생을 마감할 때 생기는 폭발, 즉 "초신성"으로 발사 된 우주선이 지구를 데웠고, 그것은 260만년 전에 절정을 맞이했다.


우주선은 대기권의 하부를 이온화하고, 천둥벼락을 증가시켰다.




그리고, 이것에 의해 이번에는 산불이 증가. 한때 인류의 조상이 살고있던 아프리카 숲은 타버렸고, 그들은 사바나로 발을 내딛게되었다.



- 사바나에서 이족 보행의 장점


미국 캔자스 대학의 천문학자 인 아드리안 메롯 씨에 따르면, 초신성이 일어나기 전부터 인간족은 두 다리로 걷는 경향이 살짝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나무 타기에 적응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화재에 의해 나무가 줄어든 것으로, 나무에서 나무로 옮겨가기 위해서 긴 거리를 걷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것이 이족 보행 능력을 단련했다는 것이다.




또한 사바나에서 이족 보행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고한다. 특히 큰 것은 시야가 높아지므로 시야가 확산 되었던 것이다. 주위를 바라보고, 위험한 포식자와 먹을것을 신속하게 발견 할 수있는 것은 생존율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는 것.


이렇게 이족 보행은 인간에 있어서 지배적 인 능력으로 굳어져갔다.



- 지질학적 증거


물론 이 가설에 상당한 억측이 포함되어있다. 하지만 메롯 씨는 나름의 근거가 있다고 한다.


몇 년 전, 고대의 해저에서 철 동위 원소 "60EF" 층이 발견되었다. 이 동위 원소는 지구상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메커니즘이 알려져 있지 않았다. 따라서 우주에서 유래 했다는 것이다.


한편, 반감기는 명확하기 때문에, 이것이 생긴 연대를 정확하게 파악 할 수있다. 거기에서 더듬어 650만 ~ 870만 년 전과 170만 ~ 320만 년 전에 지구에서 163~300 광년 떨어진 곳에서 일어난 초신성이다.


초신성은 대량의 우주선과 다양한 금속을 방출한다.




- 이온화와 번개


이 정보를 단서로, 초신성에 의해 발사 된 우주선에 의해 대기가 이온화되는 모습을 계산. 그 결과, 만일 초신성이 가장 먼 곳에서 발생했더라도, 대기의 아래쪽에서 이온화는 50배나 증가했을 것으로 추측되었다.


보통이라면, 우주선은 거기까지 관통 할 수 없기 때문에, 대기의 하부가 이온화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초신성에 의한 에너지는 표면에 닿을 때까지 강렬한 것이었다.


이온화는 원자가 전자의 과잉 또는 결핍에 의해 전하를 띠었을 때 생긴다.


이번 케이스에서는, 우주선이 충돌하여 대량의 전자가 느슨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게되어 번개를 동반하게 되는데...번개가 늘어나는 것은 이 때문이었다.



실제로 아르메니아에있는 아라가츠 산에 드리운 구름을 분석 한 결과는, 이론적으로 우주선에 의해 번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 전세계적으로 발견되는 의문의 목탄


또한 세계 각지에서는, 수백만 년 전부터 숯이나 그을음이 많이 축적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지금까지, 기후가 다른 지역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난 것에 대해 잘 설명 할 수 없었지만, 이 기간에 증가 한 낙뢰로 인한 화재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면 앞뒤가 맞는다.


이것이 메롯 씨의 가설이다.


진화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며, 이 가설이 인간의 이족 보행의 시작에 대해 유일하게 설명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앞으로 이보다 더 솔깃한 가설은 많이 나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