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커피는 어떻게 오스만 제국을 붕괴로 이끌었나?

o2zone 2019. 12. 15. 16:01

커피는, 터키어로 "kahve(카베)"라고 부르고, 오늘날의 "커피"의 직접적인 어원이되었다. 그런 커피가 거대한 오스만 제국의 붕괴의 원인이되었다고 일컬어지고있다.



커피가 오스만 제국에 들어온 것은 16세기 전반 무렵, 쉴레이만 1세가 통치하던 시절. 예멘 총독으로 오스만 제국에서 파견 된 오스데밀 파샤는, 현지에서 "qahwah"라고하는 활기가 생기는 음료를 접했고, 그것을 쉴레이만 1세에게 헌상했다. 


이때의 커피 끓이는 방법은, 아라비카 커피 나무의 콩을 체즈베라 부르는 구리 냄비에서 삶아 낸 후 빠르게 도자기 컵에 부어 미세한 거품 층을 만든다는 것. 쉘레이만 1세의 황후 인 히렐렘 하세키 술탄은, 커피의 쓴맛과의 균형을 위해 물이나 터키쉬 딜라이트(터키의 즐거움)라는 과자와 함께 커피를 즐겼다고 되어 있으며, 이 마시는 방법이 이후의 터키 커피의 원형으로 되었다.




당시, 새로운 음료를 둘러싸고, 제국 내에서 찬반이 나뉘어있었다. 이슬람교의 경전에는, 커피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자극적 인 음료는 알코올과 마찬가지로 거부감이 있었다고되어 있으며, 강경파 성직자가 "달인것은 어떤것이라도 마시면 안된다"라고해서 커피를 금지했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55년에 최초의 Kahve Khane(커피 하우스)가 이스탄불에 열렸고, 커피는 제국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당시의 커피 하우스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장소가 아니라, 남성들의 사교와 정보 교환, 심지어 교육의 장이기도 했다. 글자를 읽을 수있는 지식인이 커피 하우스에서 읽은 뉴스 중, 정치 비판, 궁정에 소용돌이 치는 음모, 전쟁의 소문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글자를 읽을 수없는 많은 민중이 그것을 듣고 있었다고.


이렇게 커피 하우스는 반란과 민족 자결의 정신을 양성하는 언론의 장이 되어갔다. 커피 하우스는 시의 권력자들도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여론 조사를 위해 커피 하우스에 스파이를 보낸 술탄과 무라드 4세처럼 커피 하우스의 탄압을 자행한 위정자도 있었다.




19세기에 들어서, 오스만 제국 전역에 민주주의 운동이 끓어 올랐고, 커피 하우스는 더욱 중요한 장소가되어갔다. 먼저, 오스만 제국의 유럽 지역에서, 기독교인들 사이에 독립의 기운이 높아졌고, 각지의 지도자들은 그리스의 테살로니키, 세르비아의 베오그라드, 불가리아의 소피아 등 도시의 커피 하우스에 모여 유대를 깊게하고, 전략을 분석하기도 했다.



그 결과, 1821년에 그리스가 독립 한 것을 시작으로, 1835년 세르비아, 1878년에 불가리아가 잇따라 독립을 완수했고, 오스만 제국은 서서히 붕괴의 길에 접어들게 되었다.


터키에는 "커피는 지옥처럼 검고, 죽음처럼 강하고, 사랑처럼 달콤한 것이 있다"라는 속담이 있다. 이스탄불에서 문화 예술을 연구하고있는 사라 지라니 씨는 "커피는 오스만 제국의 지배 계급들이 좋아하는 음료였지만, 그들은 제국의 종말을 앞당길 것이라는 것은 몰랐습니다"라고 말하며, 커피를 끓여내는 냄비가 바로 지옥의 문을 여는 원인이되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