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마스크 제조가 생각보다 어려운 이유는?

o2zone 2020. 3. 28. 16:31

재채기 등으로 다른 사람의 체액을 통한 비말 감염과,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나 물체 표면을 통한 접촉 감염에 의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대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감염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마스크"의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이 수요 급증에 따라 "마스크 부족"이 전세계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마스크의 공급을 늘리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라는 미국의 라디오 네트워크 인 내셔널 퍼블릭 라디오가 보도했다.


중국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는 2020년 2월말 단계에서 "마스크 생산 능력이 하루 1.1억개에 도달해다"라고 발표했지만, 당국의 명령에 의해 기저귀 및 생리대 섬유 제품을 제조하고 있던 기업뿐만 아니라, 구두나 iPhone,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던 회사까지도 "마스크 사업"에 편입. 마스크의 생산 능력을 강화했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침구 회사 Mercury Home Textiles는 상하이 당국의 지시를 받아, 수일만에 보호 의류 생산을 시작했다. 1주일도 지나지않아 하루 3000벌을 제조 할 수있게되었다고 보고. 길림성 장춘시의 속옷 제조업체 Hejie Street는 마스크 사업으로 변신하며, 원료의 입고 지연이나 파이프 동결 등의 문제에 부딪쳤으나, 불과 8일만에 생산을 시작. NRP는 중국의 마스크 생산 능력에 대해, 2020년 3월 16일 시점에서 "하루 2억 개의 마스크의 제조가 가능하며, 2020년 2월 초에 비해 생산 능력은 20배 이상으로 확대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많은 제조업이 마스크 사업으로 눈을 돌리고있는 가운데, 양질의 마스크의 제조는 곤란하다고 NPR은 지적하고있다. 중국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중국이 1일 생산하는 2억 개의 마스크 중, 의료 관계자가 사용할 수있는 수준의 "N95 마스크"는 불과 60만장 만. 당국이 N95마스크를 증산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실패로 끝났다"라고 NPR은 기록하고있다.


N95 마스크는, "멜트 블로운(melt blown)"이라는 기법으로 만들어진 초극세 섬유 부직포가 필수적이다. 멜트 블로운 제법에 의해 만들 수있는 부직포는, 직경 1마이크론 미만의 나노 단위의 섬유가 포함되어있고, 유해한 미립자를 통과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멜트 블로운 공정에 이용되는 산업 기계는 성능부터 도입이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있다.


멜트 블로운 제법의 산업 기계에 필요한 실리콘 다이를 만드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기업 인 Hills Inc.의 티모시 롭슨 씨는, 중국 제조업의 "생산라인의 품질"의 문제를 지적했다. "멜트 블로운 제법의 산업 기계는 토스터처럼, "사오는 즉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은 서양과 같은 공장도 있지만, 먼지가 풀풀 날리는 아주 불안한 환경에서 제조하는 공장도 있습니다"라고 롭슨 씨는 말한다.



문제는 생산 라인의 품질뿐만 아니다. 미국이나 독일 등 멜트 블로운 제법 산업 기계를 판매하는 Haigong Machinery의 Leo Liu 씨는 "멜트 블로운 제법의 산업 기계 제조에 6개월 이상 소요, 반입하고 조립하는데 1개월"이라고 말한다. 마스크 제조에 참가하려고 Liu 씨에게 이야기를 들으러 오는 업체는 많지만, 도입까지의 과정과 그 비용을 알게되면 어떤 회사들도 모두 포기했다고....




이상과 같이, 멜트 블로운 공정에 이용되는 산업 기계는 중국 국내에서도 제한되어있다. 그러므로 멜트 블로운 제법에 의한 부직포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NPR은 지적했다. 멜트 블로운 제법 부직포 업체 인 중국의 Xuzhong Guohong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소동 이전에는 멜트 블로운 직물의 판매 가격은 톤당 6000달러 미만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10배 인 6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라고 말하며, 이 가격 상승의 원인이 공급 부족에 있다고 말한다.



N95 마스크를 하루에 20만개 생산하고 있다는 Shengjingtong의 Guan Xunze 회장은 "생산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귀에 구부리는 고리와 마스크가 콧날에 딱 붙어있게하는 금속 벨트, 그리고 패키지 등 거대한 생산 시스템이 필요합니다"라고 코멘트. 


이 회사는 지방 자치 단체에서 멜트 블로운 부직포의 제공을 받고있기 때문에, 부직포의 가격 상승의 영향은 받지 않지만, Xunze 회장은 "사업 시작 할 당시 직원은 30명이었지만, 지방 정부는 우리에게 180명을 추가로 지정했다"고 경영까지 정부의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고, 게다가 "이익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