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똥에 얽힌 11가지 과학적 사실

o2zone 2020. 5. 5. 12:37

인간은 누구나 배설하고, 인간과 똥은 더 이상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 똥에 얽힌 11가지 과학적 사실은 다음과 같다.



▶ 1. 많은 포유류는 약 12초만에 똥을 배출


한마디로 포유류라고해도 코끼리와 쥐, 인간이 각각 완전히 몸의 크기가 달라, 당연히 똥이 들어있는 직장의 길이도 다르다. 그러나 연구진에 따르면, 원통형의 똥을 배출하는 거의 모든 포유류는, 약 12초만에 똥을 배출한다는 것. 여기서 말하는 12초는 똥이 항문에서 나와 완전히 배출되는 시간....


포유류의 똥은 일반적으로 점액에 싸여 있으며, 직장에서 밀려 나온다보다는 미끄러지는 것과 같이 배설되기 때문에, 몸의 크기에 관계없이 거의 같은 시간에 똥을 배출. 또한 설사는 불과 0.5초만에 배출되고, 변비라고하면 반대로 배설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시간은 건강 상태의 지표로도 사용된다고한다.


▶ 2. 난치병에 효과 "슈퍼 똥"을 배출하는 사람이있다


최근에는 건강한 사람의 대변을 질병의 환자에게 투여하여 장내 세균의 서식 밸런스를 정돈하는 "변미생물이식(FMT)"라는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FMT에 관한 임상 데이터에서 특정 기증자의 변이 큰 효과를 발휘할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어, 난치병을 치료할 수있는 "슈퍼 똥"을 배설 할 수있는 사람의 존재가 기대되고있다.



▶ 3. 입방체의 똥을 배출하는 동물이있다


호주 본토와 태즈메이니아 섬에서 서식하는 웜뱃은, 땅딸막 한 몸매를 한 코알라에 가까운 동물이다. 그런 웜뱃은 "네모 난 똥"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연구진은 웜뱃의 똥을 연구하고, "배설 전에 똥의 수준을 극한까지 맞추고 체내에서 다시 흡수한다"는 구조가 사각형 똥을 배출하고 있다고 추측하고있다.




▶ 4. 똥 화석은 귀중한 자원이 될 수있다


페루 연안에있는 해조의 똥이 쌓여 화석이 된 "구아노"가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수년 동안 귀중한 비료로 보탬이되어왔다. 인산 성분이 농축 된 구아노는 잉카 제국 시대부터 사용되어왔고, 1840년에서 1870년에는 1200만톤의 구아노가 페루에서 유럽과 북미로 수출되었다고한다.


▶ 5. 원숭이 똥이 잡종의 탄생을 증명하는 단서가 된다


탄자니아에 있는 곰베 계곡 국립 공원에서는 긴꼬리원숭이 속으로 분류되는 여러 종의 원숭이가 서식하고 있는데, 긴꼬리 원숭이 속의 다른 종의 교배 잡종이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잡종으로 의심되는 야생 원숭이를 포획하여 유전자를 분석하는 것은 어렵지만, 그 똥을 분석함으로써 연구진은 잡종 원숭이가있는 것뿐만 아니라, 때로는 잡종 간의 교배 등도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다.



▶ 6. 쥐 똥이 우주 개발에 공헌 할지도 모른다


NASA에서는 우주 공간에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쌍둥이 중 1명을 국제 우주 정거장에 체류시키고, 다른 사람을 지구에 남겨 두어 사람의 몸의 변화를 조사하는 실험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NASA는 미소 중력이 동물의 장내 세균과 위장의 기능 등을 조사하기 위해, 인간과 유전적 및 행동적 특징을 공유하는 쥐를 우주로 데려가, 우주 비행사가 각 쥐의 똥을 채취, 실험을 할 예정이다. 이는 인간이 우주에 장기 체류했을 때의 영향 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상세하게 발견 할지도 모른다.


▶ 7. 개 똥과 인간의 똥은 비슷할지 모른다


개와 인간이 먹는것이 전혀 다르게 보이지만, 실은 개와 인간의 장내 세균의 종류가 유사한 것으로 밝혀져있다. 따라서 개는 돼지나 쥐와같은 동물보다 인간의 영양에 관한 연구에 유용 할 수 있다고한다.




▶ 8. 식물도 똥을?


식물은 동물처럼 배설 기구를 가지고있지 않고, 일반적으로 똥을 배출하고 있다는 상상을 할 수없다. 그러나 식물이 또을 배출한다는 여부는 "똥의 정의에 의한" 것이라고. 예를 들어 염분이 많은 땅에 자라는 식물은 여분의 염분을 잎으로 배출하고 있으며, 인간의 똥과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것은 배설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9. 일상 곳곳에 똥이 흩뿌려지고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단단히 조치를 하고, 화장실 밖으로는 똥을 가지고나오지 않는다는 것. 그러나 과학자들은 인간이 사는 방을 조사하고, 똥에 포함 된 세균의 확산을 조사한 결과, PC 키보드와 스마트폰, 부엌 스폰지, 공중 등에서 똥에 포함 된 세균이 발견되었다. 불행히도, 보통으로 생활하고있는 이상은 똥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


▶ 10. 허리케인에 의해 돼지 똥이 확산


2018년에 미국을 강타 한 허리케인 플로렌스는 많은 비를 내리게 해 홍수를 일으켰다. 허리케인이 강타 한 위치 중에는, 양돈장의 돼지가 배설 한 똥을 모아 퇴비로하는 처리장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돼지 똥에 의한 수질 오염이나 위생 상태의 악화가 위험시되는 상황이되었다고...



▶ 11. 하마 똥이 생태계를 만든다


하마는 하루에 40kg 정도의 변을 하천에 배설한다. 이 똥이 몰고기들을 떼죽음 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실은 하마 똥은 물고기를 죽일뿐만 아니라 생태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하고 있다는 것.


아프리카 마라 강에는 많은 하마가 서식하고 있으며, 하마 똥에 포함 된 규소는 마라 강 하류로 흘러가는 규소 중 76%를 차지하고 있다고한다. 그런 규소는 미세 조류인 규조의 성장을 촉진하고,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변환하는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규조류에서부터 시작되는 먹이 사슬은 조개나 게, 거북이, 인간 등 동물을 포함한 풍부한 생태계를 형성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