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새로운 붐이 될까? 환경에도 몸에도 좋은 "포테이토 밀크"

o2zone 2022. 2. 13. 13:10

영국 고급 슈퍼마켓 웨이트로즈는 2021년 10월, "2022년의 푸드 & 드링크" 리포트를 발표하고, 2022년에 가장 인기를 끌 대체 우유는 포테이토 밀크라고 예측했다.

의아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다시말하는데....바로 감자 우유인 포테이토 밀크이다.

"최근 몇년, 소이 밀크(두유)나 아몬드 밀크, 오트 밀크, 그리고 완두콩으로부터 탄생한 피밀크 등이 유행해왔다"라고, 리포트에는 적혀있다. 다음으로 유행할 것은 포테이토 밀크다. 앞으로 몇 달 안에 저당질에 포화지방산 함유량도 적은 포테이토 밀크를 커피숍 메뉴에서 보게 될 것이다.

 


웨이트로즈는 이 전망에 큰 자신감을 보였으며, 시장에서 유일한 시판 포테이토 밀크를 2022년 2월에 팔았다. 취급하고 있는 것은, 스웨덴의 신생기업 "Veg of Lund"의 브랜드 "DUG"의 포테이토 밀크다.

DUG 포테이토 밀크의 주원료는 감자(6%)와 물, 유채기름이며 이 밖에 비타민과 향미료, 완두콩 단백질과 치커리 유래 식이섬유 등이 첨가돼 있다.

포테이토 밀크를 시험해 보고 싶은 사람에게 있어서 기쁘게도, 3종류의 플레이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오리지널, 무당, 그리고 커피용의 바리스타다.

그럼 포테이토 밀크의 우수성에 대해 알아보자.


■ 대체 밀크는 대인기

영국에서는 식물성 우유의 판매가 호조로, 국내 시장은 연간 약 4억파운드에 이른다. 미국에서는, 밀크 시장 전체에서 식물성 우유의 비율이 약 10%이고, 매출은 20억 달러에 육박한다.

시장조사업체 민텔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영국의 식물성 밀크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25%에서 2021년 32%로 사상 최고에 달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25~44세)의 이용률은 44%였다. 포테이토 밀크가 영국을 거쳐 미국에 온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매우 중요하다.

 


■ 대체 밀크 분야는 빨리 변한다

대체 밀크 시장은 변화가 빠르다. 코코넛 오트 밀크, 햄프 밀크, 스펠트 밀크, 라이스 밀크, 피밀크, 아몬드 밀크, 코코넛 밀크, 캐슈 밀크, 소이 밀크, 세서미크 플럭스 밀크, 피서타치오 밀크, 월넛 밀크, 마카다미아 밀크, 바나나 밀크, 헤이즐넛 밀크, 키누아 밀크 등이 차례로 등장하고 있다. 풍미가 나쁘지 않은 한 포테이토 밀크가 이들 대체 밀크보다 더 못 팔 이유는 없다.

■ 감자는 친환경적이다

웨이트로즈가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리포트에 의하면, 식품의 카본 풋 프린트는 자신에게 매우 중요하거나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70%에 이르렀다.

포테이토 밀크 브랜드인 DUG는, 이 회사 제품이 시장에서 가장 오래가는 대체 밀크라고 밝히고, 그 주장을 뒷받침할 연구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포테이토 밀크가 등장하기 이전에는 대체 밀크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낮았던 것은 아몬드 밀크로 kg당 0.7kg-CO2e였다. DUG 오리지널의 카본 풋 프린트는 kg당 0.27kg-CO2e이고 DUG 바리스타와 DUG 무당은 모두 kg당 0.31kg-CO2e다.

DUG에 따르면, 감자 재배는 토지 이용과 물 이용이라는 점에서 귀리 재배에 비해 2배나 효율이 좋다. 다른 대체 밀크와 비교했을 경우는, 거의 중간 정도의 효율이다.

 


■ 감자는 몸에 좋다

포테이토 밀크는 당질과 지방이 낮아, 일반적인 알레르겐인 유당이나 우유, 콩, 글루텐, 견과류 등도 들어있지 않다. DUG 자체 영양소를 보면, 100mL당 칼슘은 1일 권장 섭취량의 15%가 함유돼 있다. 비타민 D와 비타민 B2, 비타민 B12도 하루 권장량의 15%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DUG 오리지널은 엽산이 강화된 유일한 식물성 우유로 하루에 권장되는 양의 15%가 함유되어 있다. 체중을 신경쓰는 사람을 위해서 말해두면, 칼로리는 100ml 당 38kcal로, 지방분도 1.5g로 억제되어 있다.

■ 맛있다는 평판

DUG에 따르면, 이 회사의 포테이토 밀크는 크리미하고 맛있는데다 감자튀김의 자연스러운 풍미 덕분에 균형 잡힌 맛이라고 한다. 온라인 리뷰도 대부분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