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세계 최초 "돼지 심장"이식 남성, 2개월 만에 사망

o2zone 2022. 3. 10. 14:53

세계 최초로 유전자 치환 돼지의 심장 이식 수술을 받았던 남성이, 이식 수술 2개월 후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숨진 남성은 미국 메릴랜드 주에 살던 데이비드 베넷 씨(57). 베넷 씨는 생전에 심한 심장병을 앓았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인간의 심장 이식을 하기에는 부적격으로 간주되었다.

 

https://apnews.com/article/pig-heart-transplant-patient-dies-bc3b304de3c8d3bf3acbb3c221960ecf


그래서 베넷 씨에게는 인간의 심장이 아닌 돼지의 심장이 이식되게 되었는데, 돼지의 심장에는 인간이 이물질로 인식하는 당분자 a-gal이 함유되어 있어, 이 a-gal 생성과 관련된 유전자를 제거한 후 2022년 1월 7일 수술이 실시되었었다.

수술 후의 경과는 대체로 양호했고, 베넷 씨는 수술 후 3일 정도 지난후 자력으로 호흡했었으며, 그 후 체력을 회복시키는 물리 요법에 참가하거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하고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수술 후 2개월이 지날 무렵, 베넷 씨의 병세가 급속히 악화. 수술을 담당한 메릴랜드 대학 메디컬센터에 따르면, 베넷 씨는 더 이상 회복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밝혀져 베넷 씨에 의해 완화 케어를 받고 있었던 것. 베넷 씨는 마지막 몇 시간을 가족과 보낸 뒤, 2022년 3월 8일에 사망...


수술을 담당한 버트리 그리피스 의사는, "우리는 베넷 씨의 상실에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끝까지 싸운 용감하고 고귀한 환자임이 증명되었습니다. 그의 용기와 확고한 삶의 의지는 전 세계 수백만 명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라고....

 


사망에 이른 직접적인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고, 뉴욕 타임스의 취재에 대해, 병원은 "철저한 검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인에 대해 더 이상 밝힐 수는 없습니다"라고 코멘트.

이번 이식 수술은 세계 최초의 시도이기도 하여, 베넷 씨의 결과를 토대로 한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다. 동병원의 무함마드 모히우딘 의사는, "베넷 씨의 득이적이고 역사적인 역할에 의해, 이종이식의 분야에 방대한 지견이 가져져 왔던 것이 감사합니다"라고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