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커리어에서 행운을 잡는 5가지 요령

o2zone 2022. 4. 19. 17:05

아주 대단한 업적을 이룬 성공자가 인터뷰에서, 성공의 요인은 행운이었다, 혹은 올바른 때에 제자리에 있었던 것이었다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은 많을 것이다. 성공 요인이 행운뿐이라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이 있을까?

원래 행운은 뭘까?

 


최초의 도전에서 네 개의 클로버를 찾을 가능성은 1만분의 1이지만, 커리어를 앞에 두고 갈 확률은, 의도적이고 선제적인 행동으로 크게 향상된다.

순전히 행운이 이유였던 경우도 있겠지만, 좀 더 깊이 보면, 이런 경우는 아마 드문 예외일 것이다. 행운은, 스스로 만들고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성공을 행운 덕택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면, 성공의 가치를 떨어뜨린다. 당신은 열심히 노력해서 멋진 일을 해냈다. 그 성과는 칭찬받고 인정되어야 하고, 행운은 중요할지 몰라도 깊은 생각과 노력, 관계 구축은 더 큰 의의를 갖는다.

행운을 손에 넣을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보자.

1. 미리 손을 쓴다

행운을 끌어당기는 열쇠 중 하나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준비하고 전진하는 것이다. 경계를 게을리하지말고, 문맥을 읽자.

회사가 당신의 부서에서 큰 변혁을 생각하고 있다고 느끼면, 다음 단계에 대해 전략을 세우자. 당신의 그룹이 새로운 리더에게 보고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그 사람에게 말해 유대를 구축, 또 고객의 요구가 바뀌기 시작하고 있는 것을 알았다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방향성을 권할 것.

게다가, 시장이나 고객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의 관심에 맞는 인정이나 추가의 자격을 취득하고, 항상 새로운 분야에서의 배움을 모색하는 것. 관심을 갖고 있는 새로운 것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현재의 상황이 바뀌어 장래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대를 유지한다

통계적으로 봐서, 다음의 일이나 경력의 단계는 직접적인 아는 사람이 아니라 아는 사람, 또는 아는 사람으로부터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

당신과 가장 가까운 지인이 새로운 기회에 대해 갖는 정보는, 당연히 당신과 같을 것이다. 하지만, 별로 가깝지 않은 지인은 당신이 모르는 구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것이, 다음 단계에서의 행운을 확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새로운 일의 가능성에 대해 아는 사람과 관계를 유지할 것.

지금 현재 새로운 역할을 찾고 있지 않다고 해도, 다른 사람과 연락을 취해, 인맥을 항상 강화하자. 단지 아는 사람의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고, 관계 구축에 초점을 맞출 것.



타인을 위해서 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하고, 승진, 전직한 사람과도 유대를 유지하는 것. 축복의 메시지를 보내거나 상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기사를 전송하거나 하고, 계속적으로 의의있는 방법으로 연결을 깊게하자. 그러면 다음 경력의 단계로 가기 위해 행운이 필요할 때에는 이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3. 좋을 일을 한다

다음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을 때에는, 당신의 과거나 현재의 퍼포먼스가 차분히 음미되어, 그것이 근본적으로 향후의 전망을 형성한다.

남편이 다른 나라로 전근 간 사실을 알게 된 여성의 예를 들면....이 가족은 이사를 결정했고, 그는 현재의 역할을 포기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야 했다. 하지만 그는 현재의 고용주인 글로벌 기업에서 계속 일하기를 원했다.

그녀는 뛰어난 업적을 자랑했고, 인간관계도 좋아, 이사 간 지역의 지도자와 연락을 취할 수 있었고, 그녀를 위한 직무가 준비됐다. 그녀는 이를 행운 덕분이라고 할 수도 있었지만, 이는 그의 탄탄한 실적에 바탕을 둔 평판과 신뢰가 가져온 결과였다.

 


4. 유연성을 가진다

전직할 필요가 있는데, 딱 맞는 일이 나타나지 않을 때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 경우는, 그 시점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거기로부터 전진하자.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낮은 것, 기업문화가 맞지 않는 것, 즐겁게 일할 수 없는 것에 타협할 필요는 없지만, 그 역할이 적절하거나 타협이 필요한 부분이 자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 이상적이지 않은 일도 받아들이는 것이 정당하고 지혜로운 움직임일 수 있다.

이미 일이 있는 상태인 편이, 당연히 다음 일은 찾기 쉽다. 현실세계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을 갚고 먹을 것을 식탁에 올리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이 일자리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마지막 단계가 아니라도 다음 단계를 밟아야 한다. 그일로부터도 배움이 있음을 알고, 자신은 성장하고 전진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믿자.

또, 파트너나 가족에 대해서 유연성을 가지는 것. 일이 우선일때도 있고, 가족이 우선일 때도 있다. 파트너십의 가장 좋은 상태는 경력의 부침을 인정하는 경우다. 파트너가 일을 우선할 때는 유연하게 대응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킬 때는 굳은 결의로 임하자.

5. 용기를 갖는다

커리어의 진전에는 많은 경우, 집착을 내려놓고 리스크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중요한 업무를 할당받거나 새로운 멋진 일로 옮길려면 위험한 다리를 건너야 한다.

기회와 그에 따른 요소들을 현명하게 평가하고, 자신이나 미래에 올바른 선택인지 아닌지를 꼼꼼히 살펴보자. 그렇게 결정했으면 지원을 모아 과감히 실행해 미래의 바탕을 만드는 결단을 내리자.

행운은 행운이 아니다. 노력하고, 훌륭한 일을 하고, 다음 새로운 일을 할 기회를 향해 유연하게 생각하자. 이 과정에서 자신이 이룬 일을 공적으로 받아들이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라. 지금은 탐색에 최적기다. 선수를 쳐서 행동하고, 적극적으로 전진시켜 주는 인간 관계를 구축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