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왜 허리통증의 원인이 되는 복근운동이 체육의 상식이 되었나?

o2zone 2022. 6. 1. 15:16

어릴 적 체육시간에 다리를 친구들이 잡아주고 상체를 일으키는 윗몸일으키기...다시 말해 복근운동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은 많을 것이다. 이것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하며, 오랫동안 복근을 단련하는 운동의 대명사였던 이 운동이 왜 교육현장에 도입되었고 그리고 없어졌는지를 알아보자.

미국의 월간 잡지 The Atlantic에 따르면, 미국에서 복근이 유행하게 된 것은 19세기에 시작된 도시화가 계기라고 하고, 건강한 농가의 나라였던 미국이 운동이 붖고한 도시인의 나라로 변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는, 특히 강력한 병사가 필요한 군대에 있어서 골칫거리였다.

 


이러한 불안은, 오랫동안 미국인들의 사고 방식에 영향을 미쳐, 군대식 훈련을 시민의 체육에 도입하는 흐름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1940년대 들어, 미국 육군이 사관후보생 시험과 신체훈련에 윗몸 일으키기를 도입하면서 단숨에 윗몸일으키기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이것이 반세기 넘게 아이들이 복근운동을 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라고 한다는...

그렇다고는 해도, 신체의 움직임이나 근육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진행됨에 따라, 2000년대 중반부터 복근 운동이 조금씩 수그러들기 시작. 그 이유에 대해 미국 스포츠의학회 강사 피트 맥콜 씨는 "옛날 해부학자들은 근육 주위의 조직을 제거하고 관찰해 복근이 등뼈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라고 말하며, 특정 근육이 단체로 움직이는 것이 아님을 알아냈기 때문이라고 지적.

확실히 6개로 갈라진 복근, 즉 복직근은 조여진 복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근육이지만, 그 밖에도 횡경막, 복사근, 척추기립근, 골반저근 등 몸체의 동작에는 많은 근육이 관여하고 있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헬스 전문용어에서는 복근으로 바뀌어 체간이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다. 하지만 이를 알기까지는 수십 년이 걸렸기 때문에, 그동안 오래된 해부학에 근거한 오해는 사람들 사이에 널리 정착되었다.

맥콜 씨에 따르면, 복근을 포함한 특정의 근육을 중시하는 운동을 최초로 도입한 것은, 근육을 하나하나 단련하려고 하는 보디빌더였다고 한다. 특히, 어떤 근육에 목적을 정해 운동하는 것으로, 지방을 줄여 근육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하는 "스포트 트레이닝"이라고 하는 생각은, 늘어진 배를 어떻게든 하고 싶은 운동 초보자 사이에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확실히 복근 운동, 특히 윗몸 일으키기 끝에 기여한 인물이라고 맥콜씨가 보증한 것이 캐나다 요통의 권위 스튜어트 맥길 씨이다. 맥길 씨는 특별히 복근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니지만, 요통에 관한 여러 연구를 통해 상체 일으키기가 허리에 부담을 주고 있음을 밝혀 피트니스 전문가의 운동에 대한 생각을 크게 바꿨다.

예를 들어, 맥길 씨는 벨리 댄서의 움직임 연구에서, "벨리 댄서는 등뼈를 반복적으로 구부리지만, 다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즉 부하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등뼈를 구부려도 등뼈에는 별로 영향이 없는 것입니다. 문제는 더 높은 부하 속에서 여러 번 등뼈를 구부렸을 때 일어납니다"라고 언급.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등뼈가 휘면 추간판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므로, 트럭에 농작물을 싣는 듯한 동작이 많은 농업인은 후년에 이르러 허리통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많아진다. 그래서 최근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는 "허리가 아닌 발로 들라"라는 말을 듣게되었다.

그런데 윗몸 일으키기나 크런치는 이와 반대로 다리를 사용하지 않고, 여러 번 등뼈를 구부려야 한다. 이것이 복근운동이 허리통증의 원인이 되는 이유라는 것. 복근운동을 해도 허리를 다치지 않는 사람은 있지만, 복근운동을 많이 할 수 있는지는 골격의 가벼움 등 유전적 요인에 좌우되기 때문에 군대나 학교에서의 테스트나 훈련에서는 복근운동이 유효하지 않다고 맥길 씨는 지적.

이렇게 복근운동의 유효성이 재조명된 것이 계기가 되어, 미국군은 복근운동을 테스트나 훈련 필수과목에서 제외하거나 플랭크 등 보다 정형외과적으로 올바른 운동과 결합하게 되었다. 그리고 군대가 복근운동을 그만두면서 민간 트레이너도 복근 운동을 장려하지 않게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정보가 침투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 아직도 복근운동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 매콜 씨는 "좋은 트레이너는 클라이언트를 교육하는 법입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복근운동을 2세트나 3세트 하지 않으면 좋은 운동을 했다고 납득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라고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