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심리학적으로 정확한 "사람의 비밀을 알아내는 방법"이란?

o2zone 2023. 1. 13. 16:31

장래에 대한 불안, 학업 부진, 연애 사건 등 누구나 몇 가지 비밀을 가지고 있는 법인데, 그런 비밀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서, 콜롬비아 대학 연구팀이 정리했다고 하는데....

 


비밀을 밝히는 것에는 "일시적인 안심감을 얻을 수 있다", "친한 사람으로부터의 지원을 얻을 수 있다", "사회적 지원을 얻을 수 있다"라고 하는 메리트가 존재하는 한편, "비밀을 밝힌 사람 이외에 비밀이 확산된다", "비난받는다", "부끄러움을 당한다"라고 하는 디메리트도 존재하는데, 사람들은 이러한 장점이나 단점을 고려한 후 비밀을 밝힐지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상기와 같은 메리트&디메리트를 토대로 한 후, 사람은 "비밀을 밝히기 쉬운 사람"에 대해서 비밀을 밝히는데, 비밀을 밝히기 쉬운 사람에게는, "대화와 관련된 질문을 반복하는 등 대화 내용에 관심을 보인다", "쾌히 도와준다", "배려할 수 있다", "누구나 받아준다", "배려심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또, 비밀을 밝혔을 때에 "감수성을 나타낸다", "구체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라고 하는 액션이 돌아오면, 상대와의 신뢰감 관계의 고조를 느끼고, 다른 비밀도 공유하기 쉬워진다.

상대방으로부터 비밀을 캐낼 때, "정직한 태도로 이야기를 듣는다"라고 하는 접근법을 취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지만, "알뜰한 태도"에서는 "다른 사람의 고통이나 고민보다 사회 규범이나 규칙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인상을 느끼기 쉬워, 비밀을 밝히기를 주저하게 된다. 또, 열정적인 사람이나 쾌활한 사람으로부터는 "괴로움이나 고민을 경험한 적이 없다"라고 하는 인상을 느끼기 쉬워, 비밀을 밝히기 어렵게 되어 버린다.

 


비밀을 밝히는 메리트&디메리트나 "비밀을 밝히기 쉬운 사람"의 특징을 감안하면, 아래와 같은 것을 의식하는 것으로, 상대방으로부터 비밀을 캐내기 쉬워진다.

. 상대방과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다
. 상대방의 발언에 관심을 갖다
. 무리하게 생각하지 않고, 지나치게 열정적이 되지 않는다.
. 비밀이 사회 규범에 반하는 것이라도 비난하지 않는 자세를 어필.
. 비밀을 밝혔을 때 구체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