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레몬의 놀라운 12가지 용도

o2zone 2015. 12. 14. 19:36

영어 속담(?)으로 "인생에서 레몬이 주어진다면, 레모네이드를 만드십시오"(When life gives you lemons, you should make lemonade)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비록 시련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라고 하는 뜻이지만, 정말 많은 레몬이 주어지면, 어디에 사용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물론 대량의 레모네이드를 만드는 것도 좋지만, 실은 먹고 마시고 하는것 이외에 레몬의 용도도 다양하다.

1. 기름때 청소
가스레인지 주변이나 기름으로 끈적 끈적 한 곳이 있으면 소위 클렌저를 사용하기 전에 반으로 자른 레몬으로 닦아보자. 먼저 기름기가 많은 곳에 약간의 소금을 뿌린 후 레몬의 단면으로 문지르고 난 뒤 수건으로 닦아낸다.  기름때가 깨끗이 자연 재료로 말끔~~그러나 소재가 대리석이나 산에 약한 것이 아닌것을 확인하고 사용.




2. 홍차나 커피의 오염 물질을 제거
차 주전자와 주전자 등 미네랄이 쌓여 더러워진것도 깨끗하게 할 수 있다. 차주전자(주전자)에 물을 넣고 레몬 껍질을 조각내어 넣어 끓인다. 끓으면 1시간 정도 그대로 둔 다음에 물과 레몬을 버리고 씻어낸다. 커피 포트를 씻는 경우는 소금과 얼음과 레몬껍질을 넣고 1~2분 흔들고 난 뒤 씻어내면 된다.

3. 전자 레인지 청소
전자 레인지 내부는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여러가지 음식들의 가루(?)등으로 더러워져 있다. 내열 용기에 물을 전반 넣고 레몬을 넣어 전자 렌지로 고온으로 5분정도 데운다. 그리고 난 뒤 물이 담긴 용기를 꺼내고, 수건이나 천으로 전자 레인지 내부를 닦아낸다.

4. 음식물 쓰레기 탈취제
레몬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 냄새를 없애고 부엌에 상쾌한 향기로 채워준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 레몬껍질을 조금씩 같이 버려줘도 좋다.

5. 구리 등의 금속 제품을 닦는다
색이 바랜 구리, 황동, 스테인레스, 크롬, 강철 등의 제품을 닦고 싶을 때는, 반으로 자른 레몬에 소금 또는 베이킹 파우더를 붙이고 문질러 보자. 문지른 후 그대로 1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헹구고 마른 수건으로 닦으면 반짝 반짝...

6. 벌레 살충제 대용
대부분의 벌레는 레몬의 산성맛을 싫어한다. 레몬 껍질을 잘게 썰어서 창문 틈새나 출창에 놓아두면 거기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개미 둥지나 벌레가 있을만한 곳에 놔두면 벌레가 나오지 않는다.

7. "향기 좋은" 가습기 만들기
겨울철 실내가 건조하면 물을 넣은 냄비에 레몬 껍질을 넣고 난로에 두거나, 저온으로 데워주면, 공기중에 습도와 좋은 향기가 실내에 퍼진다.

8. 도마를 항균하기
레몬은 pH값이 낮아, 어느 정도의 항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반으로 자른 레몬으로 도마위를 발라주고, 몇 초 기다린 수 씻어내면 천연 항균 도마가 된다.




9. 기미, 주근깨 퇴치
레몬 껍질이 기미, 주근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들어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작게 자른 레몬 껍질을 기미나 주근깨가 신경 쓰이는 부분에 붙여 1시간 정도 두면 효과가 좋다.

10. 각질 제거에도 효과
반으로 자른 레몬에 베이킹 소다를 조금 넣고 팔꿈치나 발 뒤꿈치 등 건조하고, 각질이 있는 부분에 문질러 보자. 팔꿈치에 레몬을 맞추고 즙을 짜내어 10분 정도 문질러도 좋다. 다한뒤에 씻으면 깨끗.

11. 피부 미백의 손질
레몬 껍질에서 얼굴등의 피부를 가볍게 문질러 씻으면 피부색이 한층 밝아진다. 눈의 주위나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주의.

12. 설탕과 섞어 스크럽 만들기
컵 절반의 설탕과 잘게 다진 레몬 껍질을 섞어 올리브 오일을 넣어 반죽한다. 목욕이나 샤워 때 젖은 피부에 얹어 가볍게 마사지 한 후 씻어내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