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제품

MacBook Pro의 Touch Bar에 담긴 철학

o2zone 2016. 11. 1. 07:14

1996년부터 Apple 제품의 디자인 책임자로 일하는 조너선 아이브 씨가, 신형 MacBook Pro에서 채용 한 Touch Bar와 그 배경에 있는 디자인 철학에 대해 CNET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 컴퓨터의 입력 방법의 근본부터 재검토하여 태어난 Touch Bar



Touch Bar는, 일반적이지 않은 인터페이스를 채용 한 것에 대해 "합리적으로 생각한 몇가지 개념이 있었지만, 실용성을 고려하면 그다지 설득력이 없습니다"라고 많은 방안을 기초로 검토 한 결과임을 밝히고 있다.


Touch Bar를 통해 실현하려고 한 것에 대해 묻는다면, 컴퓨터의 입력 방법의 방향으로부터 검토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디자인 팀의 관점에서 키보드와 터치 모두의 가치를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기존 키보드는 여러 층을 이루는 입력 방법이 숨어있었습니다. 그래서 복잡한 입력 방법을 습관이나 친밀감에서 분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어려웠었던 Touch Bar의 시작 프로세스


Touch Bar의 시작 단계에서 아이브 씨의 팀은 상당한 어려움을 경험했다고 한다.


"우리는 언제나처럼, 가능한 한 신속하게 설계를 진행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프로토 타입 제작은 상당히 성숙한 소프트웨어 환경과 고도로 정교한 하드웨어가 필요하며, 아이디어가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터치 조작과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입력 방법과 물리적 키보드의 조합이라는 Touch Bar의 방향성은 팀 전원이 납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얇고, 가볍고, 강력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신형 MacBook Pro로 어떻게 제품화 할지가 문제였습니다.


명확한 디자인의 방향성이 굳어지면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협없이 최종 제품으로 연마하기 위해서는 빅 데이터를 파헤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 Mac이나 iPad, iPhone의 디자인에 있어서의 철학은?


아이브 씨가 다룬 수많은 제품 디자인의 배경 철학으로 디자인은 외관을 수습하는 것이 아니라 소재와 제조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강조한다.


"모양은 재료와 뗄 수 없고, 재료의 제조 공정과 뗄 수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가 되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은 제조 방법과 분리하여 디자인 할 수 없습니다. 거기에는 중요한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물질의 탐색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온갖 재료와 온갖 제조 과정을 검토합니다. 검토를 거듭 한 결과, 우리가 도출 한 결론이 얼마나 정교한 것인가, 알면 놀랄 것입니다."


검토 내용의 구체적인 예를 밝히는 것은 "No"라고 거절 한 후, 아이브 씨는 "20년(1996년 디자인 책임자로 취임)에서 25년(1992년 Apple에 입사) 팀에서 일을 해 온 가운데 가장 정교한 예"로 고체 알루미늄을 들어 자사에서 개발에 종사 한 여러 종류의 알루미늄 합금이 각각 다른 제품으 케이스에 사용되고 있는 것을 밝히고 있다.



- Mac 사용자의 기대는 제품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가?


Mac 사용자는 제품에 강한 애착이 있고, 제품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가?라고 묻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한다면, 우리는 스스로에게 제약을 두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좋지 않은 변화에 대하여, 단순히 바꾸는 일을 하는 것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MacBook Pro가 다른 PC 제조업체처럼 터치 조작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재차 묻는다면, Apple 간부들에 대한 별도의 인터뷰에서도 말한, 몇 년 전에 멀티 터치 방식의 최적의 사용 방법에 대해 검토 한 결과, Mac에 채용하고도 실용적이지 않으며 최적이지는 않다라고 생각.


그 이유에 대해 아이브 씨는 "많은 현실적인 이유"라고만 말하고,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Source : 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