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달의 위상이 온난화에 영향을 준다?

o2zone 2021. 1. 10. 11:04

이산화탄소의 21~71배의 온실 효과를 가진 메탄 가스에 대해, "북극 해저에서 방출되는 메탄 가스의 양은 달의 중력의 영향을 받고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지구 주위를 돌며 공전하고있는 달은, 그 위치에 따라 지구에 미치는 중력의 영향이 강해지거나 약해지거나 한다. 조수 작용이라는 조수의 간만은 달의 인력이 원인이되어 일어나는 것.



이 달의 인력이 "북극 해저에서 방출되는 메탄 가스의 양"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노르웨이의 북극권 가스 하이드레이트 환경 기후 센터(CAGE)와 프랑스 해양 개발 연구소(IFREMER)의 공동 연구팀이 새롭게 발표했다.

 


연구팀은 북극권에 위치한 스발발바르 제도의 서쪽 해저에 존재하는 퇴적물에 대한 압력, 온도 측정과 음향 탐사를 수행하여 메탄 가스의 방출량을 측정. 확인 된 메탄 가스의 방출량이 썰물시에는 감소, 만조 시에는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해저에 퇴적되어있는 메탄 하이브레이트로부터 방출되는 대량의 메탄 가스가, 해양 온난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연구팀은 이번 발견을 "게임 체인저"라고 부르고, 조수의 간만이 해저에서 메탄 가스 방출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기후 예측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연구팀의 Jochen Knies 씨는, 현재 북극의 온실 가스 배출량은 과소 평가되고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 약간의 수압 상승에서도 메탄 가스의 배출량이 크게 감소한다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메탄 가스는 지구 온난화를 초래하지만, 온난화가 일으키는 해수면 상승에 의해 해저에 걸리는 수압이 증가하기 때문에, 메탄 가스의 배출량이 감소하는 효과도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추측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