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초소형 & 배터리 구동 가능한 ESP32 채용 무선 통신 모듈 "TinyPICO"

o2zone 2021. 7. 23. 13:04

Wi-Fi나 Bluetooth 등 무선 통신 규격에 대응 한 마이크로 컨트롤러 "ESP32"는, 염가로 손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무선 통신 기기에 채용되고 있다. "TinyPICO"는 그런 ESP32를 채용하면서 "소형 사이즈", "배터리 구동 가능", "대용량 메모리 탑재"라는 특징을 갖춘 무선 통신 모듈이다.

 


TinyPICO를 개발 한 Unexpected Maker 씨에 따르면, ESP32를 채용 한 무선 통신 모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것들은 "저전력 동작에 대응하지 않는다", "사이즈가 크다", "탑재 메모리가 작다"라는 문제가 있다는 것. TinyPIC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된 무선 통신 모듈이다.

현시점에서는, TinyPICO의 제2세대가 판매 중이다. 제2세대 TinyPICO는 18mm × 32mm의 소형 몸체애 ESP32-PICO-D4와 4MB의 SRAM, 충전 제어 회로, RGB 대응 LED, 리셋 버튼, USB 단자 등 무선 통신 모듈로서 필요 충분한 기능을 담고있다.

 

 




제2세대 TinyPICO의 자세한 스펙은...

. 프로세스 : 32bit 듀얼코어 240MHz
. 메모리 : 4MB SPI flash와 4MB 의사 SRAM
. Wi-Fi : 2.4GHz IEEE 802.11b/g/n
. Bluetooth : Bluetooth Low Energy4.2
. GPIO : 14pin
. LDO 레귤레이터 : 700 mAh 3.3V
. 규격 : 18mm×32mm
. 중량 : 2.0g

 


TinyPICO에는 실행 환경으로 MicroPython이 사전 설치되어있어야. 또한 Arduino IDE에서의 개발에도 대응하고 있어, Arduino 호환 보드로 사용할 수있다.

그리고, TinyPICO의 뒷면에는 2종류의 JST 커넥터에 대응 한 패드가 탑재되어있고, 원하는 리튬 이온 폴리머 이차 전지를 사용하여 배터리 구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TinyPICO는 Amazon.com에서 구입할 수 있고, TinyPICO의 설계 도면과 소스 코드는 공식 GitHub 저장소에 등록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