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안드로이드 속도 높이는 방법 6가지

o2zone 2021. 12. 28. 14:51

애용하고 있는 Android 스마트폰의 동작이 하루에도 몇 번씩 늦어지면, 슬슬 교체할 시기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기본적인 재기동은 벌써 시도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동작 속도의 저하를 경감 또는 해소하는 대책이 그 밖에도 몇가지 있으므로, 새로운 기종을 구입하는 것은 그것을 시험하고 나서도 늦지 않을 것이다.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업데이트에는, 대부분의 경우 성능이나 보안 향상, 버그 수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모두 중요한 것 뿐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순서는....
설정 → 시스템 업데이트 → 로 진행하고, "다운로드와 인스톨"을 탭

2. 동작이 느린 앱을 업데이트한다

사용 빈도가 높은 앱의 속도만 느려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나 Instagram은 속도가 느려도 폰의 나머지 부분은 허용할 수 있는 속도로 동작하지 않는가?

이 경우, Play 스토어로 들어가서, 우선 문제가 있는 앱을 업데이트한다.(Play 스토어 우측 상단 구석에 있는 프로필 사진을 탭하고, "앱 및 기기 관리"를 선택하고, "관리" 탭으로 들어간다.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다양한 Android 앱의 속도 저하로 연결되는 문제가 수정될지도 모른다)

 


3. 애니메이션을 무효화시킨다

특히 오래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애니메이션을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할 수 있다. 만약 이에 해당한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애니메이션을 비활성화하는 것을 검토해보자.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해야 한다. 순서는....

1) 설정 → 단말정보로 가서 맨 아래까지 스크롤. "빌드 번호"를 7번 탭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개발자 모드로 활성화된다.



2) 설정 → 시스템 → 개발자 대상 옵션으로, 그리기 섹션까지 스크롤. 윈도 애니메이션 스케일을 선택하고 애니메이션 지우기를 선택.

3) 트랜지션 애니메이션 스케일과 "Animator 재생 시간 스케일에서도 같은 옵션을 선택

스마트폰의 UI는 동일하지 않게 되지만, 동작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트레이드오프할 가치가 있다.

 


4.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앱을 제한

대부분의 Android 스마트폰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어플을 프리즈 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의 개수를 제한하는 것을 검토해도 좋을 것이다. 이 경우에도 우선 개발자 모드를 유효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 이후의 순서는....
1) 설정 → 시스템 → 개발자 대상 옵션으로 진행, 앱 섹션까지 스크롤.

2)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의 상한을 선택하고, 최적의 옵션을 선택.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것 자체를 중지하거나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의 앱 실행을 4개까지로 제한하거나 선택할 수 있다. 이것으로 스마트폰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지만, 스마트폰을 열 때마다 대부분의 앱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에 악영향을 주는 것에 주의. 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가 소비되고, 그 결과 배터리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5. 저장 공간을 늘린다

앱의 수나 저장된 데이터가 너무 많으면, 스마트폰의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그 경우는 공간을 확보하면, 성능이 큰 폭으로 향상된다.

폰이 느릴 때는 앱 라이브러리를 확인하여 사용하지 않게 된 앱을 모두 삭제.

순서는....
앱의 아이콘을 길게 눌러, "언인스톨"을 선택하고 삭제(앱을 삭제하기 전에, 앱으로부터 어카운트를 해제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 사용하지 않는 앱을 찾아낼 수 없는 경우는, 설정 → 스토리지 → 스토리지 관리로 진행, Google의 Files 앱으로 리다이렉트 되고,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라고하는 라벨이 붙은 카드가 표시된다.

"앱 선택"을 클릭하고, 삭제할 앱을 선택, "언인스톨"을 탭한다.

Netflix 등의 앱에서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microSD 카드에 저장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스마트폰에 microSD 카드가 들어 있다면) 내부 스토리지를 확보하면, 디바이스의 고속화에 큰 도움이 된다.

6. 디바이스를 공장 출하시 상태로 되돌리기

무엇을 해도 효과가 없을 때는, 공장 출하시 상태로 리셋하여,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공장 출하시의 설정으로 복원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하면, 스마트폰에서 모든 것이 삭제되기 때문에, 이것은 최후의 수단이다.

1) Android의 백업이 제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하고,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디바이스를 백업한다.

2) 설정 → 시스템 → 상세옵션 → 모든 데이터를 삭제(공장 출하시로 리셋)하고, 화면의 지시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