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마이크로 소프트가 포기한 환상의 모바일 OS "Andromeda OS"란?

o2zone 2022. 1. 24. 20:26

Microsoft가 스마트폰등의 모바일 단말 전용 OS로서 개발하고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릴리스되지 않고 그냥 끝난 "Andromeda OS"가 동작하는 모습을,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뉴스를 알리는 Windows Central이 공개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자체 개발한 접이식 2화면 모바일 단말기의 "Surface Duo"를 2020년에 발표하였으며, 2021년에는 후계 모델이 되는 "Surface Duo 2"도 발매. 이 Surface Duo 시리즈는 Android 탑재 단말기로 되어 있지만, 개발 단계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 독자적인 "Andromeda OS"를 탑재 할 예정이었다.

Andromeda OS는, 마이크로 포스트가 Surface Duo 용으로 개발하던 모바일 OS로, 시장에 나오지는 않고 개발 프로젝트 자체가 취소되었다. 그런 Andromeda OS의 프리 릴리스판 빌드를, Windows Central이 독자적으로 입수. 덧붙여 Andromeda OS는 마이크로 포스트가 2017년에 계속 출시를 포기한 Windows 10 Mobile 탑재 단말기로 행해지고 있던 것 같다.

 


이 때문에 Windows Central이 입수한 공식 이미지도 당시 마이크로 소프트가 내부 개발에서 이용하고 있던 Noki "Lumia 950" 전용의 것으로 되어있다.

덧붙여 Andromeda OS는 어디까지나 프리리스판 빌드이기 때문에, "매우 러프한 상태로, UI와 기능은 미완성입니다. 다만, 이 OS를 구축할 때에 마이크로 소프트가 무엇을 이미지 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Windows Central는 적고있다.



이러한 이유로, 마이크로 소프트가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던 모바일 OS인 "Andromeda OS"의 락 화면이 아래....

 


겉보기에는 일반 스마트폰 잠금 화면이지만, 전용 펜을 잠금 화면에 터치하는 것만으로 잠금을 해제하지 않은 채 직접 메모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잠금을 해제하고, 메모용 앱을 실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모를 취한다고 하는 행위에 대한 장벽이 가능한 한 배제되어 있다.

홈 화면도 메모용 캔버스로 되어 있고, 이 메모 기능은 "저널"이라고 한다. Andromeda OS의 경우, 저널이 항상 배경에서 실행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메모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던 것. 덧붙여 이 메모 앱은 Microsoft Whiteboard라고 하는 형태로, PC전용으로 발매되고 있어 펜으로 메모를 하거나 포스트잇을 추가하거나 이미지나 3D 오브젝트를 삽입하거나 할 수 있다.

Andromeda OS는 제스처 기반의 OS이며, 홈 화면 좌측 하단에 메뉴 버튼, 우측 하단에 Cortana 버튼이 있다. 메뉴 버튼을 선택하면, Windows 10과 같은 타일 형태의 메뉴 화면이 나타나며, 이를 상하로 스와이프하여 사용하고 싶은 앱을 찾게된다. 앱을 열면, 이 메뉴 버튼과 Cortana 버튼은 사라지지만, 화면을 좌우로 스와이프를 통해서 메뉴 화면과 Cortana 화면을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알림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컨트롤 센터가 나타나고, 이것은 Windows 11에 탑재되어 있는 것과 같고, "Andromeda OS로 개발된 것이 답습되고 있다"라고 말하는 Windows Central. 덧붙여 Andromeda OS의 컨트롤 센터에는 Wi-Fi의 온 오프나 밝기, 음량의 조정 등을 할 수 있는 것 외에 음악 플레이어도 배치되고 있어 Windows 11의 것과 기능적으로는 완전히 동등하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Andromeda OS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Fluent Design을 채택하여 배경의 생김새를 그대로 유지한 것이 특징이다.

 


Andromeda OS는 Fluent Design을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예를 들어 잠금 화면이나 잠금 해제 화면, 컨트롤 센터 등에서 부하 효과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밖에, Andromeda OS에는 실험적인 "래디얼 UD 메뉴"라는 모드도 탑재되어 있어 메뉴화면이나 Cortana 화면에 스와이프로 천이하는 것이 아니라, 원형 버튼이 배치된 UI(화상 오른쪽)로 접속하게 된다.

 

https://www.windowscentral.com/andromeda-os-hands-video


Windows Central은 "Andromeda OS가 개발되고 있던 당시, 누구나가 완전한 제스처 네비게이션에 정통하고 있던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화면상의 네비게이션 메뉴가 대체 방법으로서 준비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Windows Central은 "Android를 탑재한 Surface Duo와 Andromeda OS의 사용자 경험이 얼마나 비슷한지 혹은 다른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점이다. 어디에서나 메모를 할 수있는 저널이라고 하는 기능은, Android를 탑재한 Surface Duo가 아니고, Andromeda OS에 있어서의 메인 기능이었습니다"라고 언급하고, Android판 Surface Duo에 갖고 싶은 긴으으로서 저널의 존재를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