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카데미 상을 거부 한 역대 할리우드 스타들

o2zone 2017. 2. 14. 12:50

아카데미 시상식은 할리우드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이다.


모든 사람들이 그 행방에 주목하고 있는데, 올해 시상식은 2월 26일(현지 시간)이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모두가 시상식에 참석하고 싶은, 또는 수상받고 싶어하는 것은 아니다. 89년의 역사는 수상 또는 노미네이트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거나, 상을 거부한 사람들도 있다.


아무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여러 번 수상을 놓친것에 대한 항의는 했어도 시상식을 보이콧하는 일은 없었다. 다행히 지난해 그는 이제 그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수상했지만....


- 말론 브란도


말론 브란도는 "대부"의 돈 꼴레오네의 역으로, 남우 주연상이 유력시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973년에 오스카를 보이콧했다. 시상식에서 자신의 이름이 불려졌을 때, 대신에 올라간 사람은 미국 원주민 운동가 사첸 리틀피더(Sacheen Littlefeather)였다. 그녀는 영화 업계에서 아메리칸 인디언의 그리는 방법에 항의하는 말론 브란도의 연설을 낭독했다. 회장으로부터 야유가 쏟아졌다고....


- 로만 폴란스키


"피아니스트"로 감독상을 수상한 2003년, 폴란스키 감독은 시상식에 불참했다. 미성년자와 불법적인 성행위에 의해 유죄 판결을 받아 도망중이었다. 해리슨 포드가 감독을 대신하여 오스카 상을 받았었다.


- 마이클 케인


마이클 케인은 "한나와 그 자매들"에서 처음으로 남우 조연상을 수상했을 때, "죠스 87 복수편"을 촬영하느라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참고로 이 영화는 영화 평론 사이트 "로텐부르크 토마토(Rotten Tomatoes)"에서 0%의 평가를 받았었다. 후에 "사이다 하우스롤"로 남우 조연상을 수상, 2000년 시상식에 참석했다.


- 엘리자베스 테일러


1969년 엘리자베스 테일러는 당시의 남편 리처드 버튼과 함께 공연한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로 선정되었지만, 리처드 버튼은 시상식에 참석하기 위해 아내를 설득했다. 버튼은 이미 4회 수상을 놓치고 있었고, 이번 수상을 놓치는 것이 무서웠기 때문. 엘리자베스 테일러는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지만, 아카데미에 감사의 뜻을 담은 성명서를 낭독할 수는 없었다.


- 우디 앨런


작가, 영화 제작자 인 우디 앨런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던 1978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애니 홀"에서 감독상, 각본상, 작품상을 수상했었다. 그러나 2002년 시상식에는 참석했다. 이것은 911 미국 동시 테러 이후 뉴욕을 찬양하는 작품을 제작한다고 발표하기 위해서...


- 폴 뉴먼


6개의 배우상 후보와 명예상을 수상한 후 1987년에 폴 뉴먼은 마침내 "컬러 오브 머니"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그는 시상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그리고 AP 통신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것은 아름다운 여성을 80년간 쫓는 것과 같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녀는 부러워하지만, 추격자는 말한다. "정말 안타깝다. 피곤했다"고..."


- 캐서린 햅번


캐서린 햅번은 아카데미 상을 4회 수상, 배우로는 최다 기록을 자랑하는(메릴 스트립의 기록에 비견). 그녀는 시상식에 참석 한 것은 아니지만, 상 자체를 거부했기 때문이 아니다. 1974년 Irving G. Thalberg Memorial Award 발표자로 처음 아카데미 시상식에 출연 해 "나는 이기적인 사람이 아니다. 41년이나 기다렸다는 것이 그 증거다"라고 말했다.




- 뱅크시


신비한 영국 작가는 익명 성을 중시하고 있었다. 2011년 데뷔 영화 "선물 가게를 지나야 출구"가 다큐멘터리 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그러나 시상식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았다.


- 앨리스 브래디


앨리스 브래디는 1937년 "시카고"로 여우 조연상을 수상했다. 부상으로 불참 한 결과, 남성이 등장하고 그녀를 대신하여 방패를 받았다.(당시는 오스카상이 아니라 방패를 전달했다). 남자는 그대로 도망, 결국 남성도 방패도 발견되지 않았다. 아카데미 협회는 나중에 앨리스 브래디에게 대신 다른 물건을 전달했다.


- 조지 C 스콧


조지 스콧은 1970년 "패튼 대전차 군단"으로 남우 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을 때, 후보를 사퇴 할것이라고 협회에 전달, 만약 남우 주연상을 수상한 경우에도 사퇴 할 것이라고 미리 알렸다. 결국 그는 수상했지만, 소문에 그는 아카데미 시상식을 "2시간 고기의 축제"라고 부르고 있었다. 왜 고기의 축제라고 했을까?


- 윌 스미스


2016년 윌 스미스 주연작 "게임 체인저"가 노미네이트되지 않았지만, 후보의 다양성의 부족에 항의 해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2년 연속으로 연기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배우들이 모두 백인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지역 사회의 일원이다. 그렇지만, 지금 이러한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없다"라고 윌 스미스는 말했다.


이것은 그의 첫 불참 운동이 아니다. 1989년 최우수 랩 퍼포먼스 상 발표가 텔레비전 방송되지 않는 것을 알았을 때, 그래미 상을 보이콧 한적이 있다.


- 피터 오툴


2003년 피터 오툴은 처음으로 명예상을 사퇴 한 인물이 되었다. 44년 동안 그는 배우상을 8번 노미네이트 되었고 한번도 수상한 적은 없었다. 그는 아카데미에 보낸 편지에 다음과 같이 썼다.


"나는 아직도 현역으로, 아카데미 상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명예 포상은 80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지 않는 것일까"... 아카데미 상을 주관하는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의 회장이, 폴 뉴먼과 헨리 폰다가 공로상을 수상한 후 남우 주연상을 수상한 전력이 있는데...피터 오툴은 2003년 시상식에서 명예상을 받았다.


- 에미넴


에미넴은 2003년에 주연한 영화 "8마일"에서 자신이 부른 주제곡 "Lose Yourself"가 가곡상을 수상했을 때,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합작한 루이스 레스트가 오스카를 받았다. 에미넴은 그 때 자고 있었다고 전해진다. 인터뷰에서 그는 수상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 스탠리 큐브릭


큐브릭 감독이 감독상을 수상한 적이없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하지만 1969년에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특수 시각 효과상을 수상했다. 감독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대신 다이앤 캐롤과 버트 랭커스터가 오스카를 받았는데, 감독은 속편의 로케이션 헌팅을 위해 화성에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