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보

중국, 무인 AI 잠수함을 개발중

o2zone 2018. 9. 23. 15:39

중국에서 인공 지능(AI)의 연구에 종사하는 연구자가, 정찰에서 기뢰 배치 파악, 적선에 폭격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 할 수있는 "무인 AI 잠수함"을 중국군이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군이 개발중인 무인 AI 잠수함은 2020년대 초반에 배치 될 예정이며, 사람이 탑승하는 유인 잠수함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서양 국가가 설립 한 잠수함 시스템을 초월하기 위해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라는 것이다.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무인 AI 잠수함 개발 프로젝트 "921 프로젝트"는, AI 기술을 이용하여 국가의 해군력을 높이려는 정부의 야심 찬 계획이다. 중국 광동성 주해에 무인 AI 잠수함 개발을 위한 세계 최대의 시험장을 건설하고, 군의 연구자들은 잠수함을 위한 AI 시스템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잠수함 개발의 최첨단을 담당하는 중국 과학원 해양 기술 장비 국장을 맡고있는 Lin Yang 씨는, 과거에 "중국 최초의 6km 이상 잠입하여 운용이 가능한 무인 잠수정"개발을 주도했다는 인물. 




Yang 씨는 921 프로젝트의 수석 과학자이자 중국 공산당이 100주년을 맞이하는 2021년에 무인 AI 잠수함을 선보이기 위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언론을 향해 "그래, 우리는 "Extra Large Unmanned Undersea Vehicle(초대형 무인 잠수함: XLUUV)"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Yang 씨는 921 프로젝트에 대해 "미국에서 개발중인 유사 무기에 대한 대항책"이라고 말하고 있고, 기술적 인 사양을 밝히는 것을 거부했다.


또한 미국은 2020년까지 2개의 XLUUV의 프로토 타입을 개발한다는 계약을 2017년에 선도적 인 제조 업체와 맺고 있다는 것. 그런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XLUUV 중 하나는 록히드 마틴의 "Orca". 그 외에도 보잉이 길이 15미터, 지름 2.6미터 이상, 무게 50톤의 자율 잠수함 "Echo Voyager"를 개발 중이며, 이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상하이까지 항해하는데 충분한 1만 2000km라는 거리를 항해 가능하다.


러시아에서 핵무기를 운반 할 수있는 대규모 무인 잠수함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도되고 있어 "해양형 다목적 스테터스 6 시스템"이라는 어뢰 시스템은 "적의 해안 지역의 주요 경제 시설을 파괴하고, 방사능 오염을 광범위하게 미치는 장기적 군사, 경제 기타 활동에 사용할 수 없게함으로써 적국의 영토에 치명적인 손해를 확실하게 준다"라는 것.



기존의 유인 잠수함에 대해 무인 잠수함이 우수한 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대규모 생산 및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유인 잠수함은 생존 기회를 늘리기 위해 높은 수준의 스텔스 성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또한 디자인면에서도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실시해야 한다.




1990년대에 미국 해군이 개발 한 오하이오 급 잠수함의 개발 비용은 무려 20억 달러에 이르며, 최첨단 콜롬비아 급 잠수함을 연구, 개발하고, 12척을 건조하는데 소요 비용은 1200억 달러 이상이다. 이에 대해 록히드 마틴이 개발중인 Orca는 프로젝트 전체 예산이 약 4000만 달러이며, 개발 비용이 낮아지는 것은 분명하다.


중국의 무인 AI 잠수함의 개발에 관한 하얼빈 공업 대학에서 자동화에 대해 가르치는 Luo Yuesheng 교수는, AI 잠수함 시스템에 대해 "특정 수역에 익숙하도록 훈련 된 무인 AI 잠수함은 무서운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Yuesheng 교수는 "AI 잠수함의 개발은 초기 단계에있다"고도 지적하고 많은 기술적, 공학적 장애물을 넘을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예를 들어, 탑재되는 하드웨어에 깨진 엔진을 수리하거나 파이프 누수를 수리하거나 나사를 조이거나 할 수있는 수리 유닛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무인 잠수함이 개발되더라도 그 임무는 "특정의 비교적 간단한 임무"에 한정 될 것이라고 Yuesheng 교수는 예상하고 있으며, "AI가 인간으로 대체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중에서의 상황은 매우 정교하기 때문에, 그래서 로봇이 모든 과제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