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실은 몸에 나쁜 인기 다이어트 5선

o2zone 2019. 6. 20. 16:26

다이어트에 대한 불만으로, 결과가 노력에 전혀 맞지 않는 경우가있다. 대부분의 경우, 그 이유는 지금의 다이어트 법이 몸에 나쁘다는 것이다.



뉴욕시에 있는 마운트 시나이 병원의 등록 영양사(RD) 브리트니 린은, 잘못된 다이어트 법이 가지고있는 많은 신체적, 심리적 영향을 봐왔다. 첫 번째 규칙은 마법의 다이어트 법이나 빠른 체중 감량 방법은 잊을 것. 이러한 다이어트는 몸에 좋은 것보다 나쁜 것이 많을 우려가 있다는 것.


별로 추천하고싶지 않은 나쁜 다이어트 법 5가지를 선정했다.



□ 산/알칼리


이 다이어트 법에서는, 이상적인 pH 값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되어 있다. 몸이 "산성"의 상태가되는 대사성, 호흡성 산증(산혈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기와 설탕, 가공 식품을 섭취하지 않고, 과일과 야채, 두부, 견과류, 종자류, 콩 등의 알칼리 계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관절염과 암 위험 감소 등의 효과가있다.




좋은 다이어트로 들리겠지만, 사실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러한 효능은 주로 식물 유래의 식품을 중심으로 한 식사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는 반면, "적어도 이 다이어트를 지지하는 연구 결과는 부족하다"라고 한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1개의 식품군(탄수화물)을 일체 섭취하지 않는다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는 것.


그 대신에, 미량 영양소와 다량 영양소의 어느쪽도 부족하지 않게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보내도록하자. 린은 "특정 식품이 몸의 pH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으로 증명 한 연구는 아니지만,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만성 질환의 위험이 내려가는 것은 알고있다"고 말했다.



□ 레오


이 다이어트 법은, 인간이 수렵 채집 생활을 하고있던 260만 년 전과 같은 식생활을 장려하고 있다. 동물의 고기와 뿌리 채소, 과일, 견과류, 종자류를 도입, 설탕이나 고 과당 옥수수 시럽, 곡물, 콩, 유제품, 일부 기름, 트랜스 지방, 인공 감미료나 가공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다.


레오 다이어트에는 건강적인 요소도 있지만, 린은 권장하지 않는다. 인류는 지금까지 사는 장소에 따라 다른 식생활을 했는데, 하나의 해결책이 만명에 효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인의 생활 양식과 유전자 지도, 장내 미생물은 구석기 시대와 크게 다르다. 또한 레오 다이어트는 산/알칼리 다이어트보다 훨씬 제약이 많고, 피로와 변비, 위장 질병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게다가 이 레오 다이어트에 관한 연구 결과는 "결함이 있고,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한다"라고한다.


그 대신에, 어떤 식품군도 배제하지 말라. 여기에는 콩이나 전체 곡물도 포함된다(단, 복강 질환이나 특정 음식에 과민증이 있는 경우는 예외). 균형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같은 건강 효과가 초래된다.



□ Whole 30


다이어트로 피곤하거나 공복이되기도하는 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다. 홀 30 다이어트를 실천하면, 이러한 증상이 아마 나올 것이다. 이 다이어트는 30일 동안 30 파운드(약 13.6kg)의 체중 감소와 활력 수준의 향상, 수면을 개선 할 수있다고 한다.




홀 30에서는, 과일과 야채, 지방이 적은 고단백 식품, 고구마 등 소수의 "좋은 음식" 밖에 먹을 수 없다. 홀 30을 실천하면 공복을 느끼고, 과식을 제한한다고 하는 심각한 사이클에 빠져, 대사의 감소와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위장 관련 문제 등 심각한 영향이 생긴다.


그 대신에,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생활 양식이 자신을 기쁘게 해주고 감당할 수있다는 것을 이해하자. 섭식 장애의 대부분은, 몸을 특정 크기로 하고싶은 강렬한 욕망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음식에 대한 엄격한 규칙을 설정하거나 식생활이 사회 활동에 영향을 주게되고, 음식과 운동에 집착하게되면, 정신적 치료를 받을 필요가있다. 장기적으로는 규칙 위반도 때로는 할 수있는 직관적인 식사법을 실천하자.



□ 케토 제닉


원래는 간질 환자를 위해 만들어진 앳킨스 다이어트를 한 걸음 더 나아가 다이어트 법으로, 뇌 기능 향상과 지방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되어 연얘인의 지지도 받고 인기가 높아지고있다. 몸이 케토시스(지방을 에너지 원으로 점화하는 대사 상태)에 들어가는 것을 이용하는 것으로 되어, 베이컨이나 스테이크는 먹을 수 있다


고지질 인 케토 다이어트에서는, 특정 유형의 탄수화물만 인정하고, 열량 5~10%로 유지해야한다. 또한 "먹는 음식의 질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않다"라고하기 때문에, 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베이컨과 버터 등 혈중 지질의 증가로 이어질 포화 지방을 많이 포함한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선택하는 경향이있다.




케토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사람은 많을지도 모르지만, 린에 따르면 강제로 케톤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몸이 기아 상태가되어 피로하거나 근육을 에너지원으로 태우거나, 몸은 생명 유지 때문에 지방을 아주 조금 밖에 연소시키려고 하지않기 때문에 체중 감소가 어렵게되는 등 많은 부작용이 생긴다. 또한 케톤이 체내에 축적되면, 탈수 및 신장 기능 부전, 혈액 화학 변화 등의 문제도 발생한다.



□ 주스 정화


쉽게 마르게된다고하는 방법 중 가장 인기가있는 것은 아마도 해독 효과가있는 주스 정화이다. 하지만 린은, 이것은 최악의 다이어트 법이기도 하다고한다. 먼저 이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을 해도 그 상태가 계속되지 않는다. 


또한 "약속 된 효과가 5~10일의 정화에 의해 얻을 수 있음을 증명 한 연구 결과는 아직 충분히 모이지 않았다". 이 다이어트를 하면 아마 피로와 두통, 집중력 저하와 강한 공복감에 습격 당할 것이다.


며칠 후에는 에너지가 증가한 것처럼 느낄지도 모르지만, 그 이유는 아마도 체액 상태의 개선이나 몸에서 설탕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 술이 빠진이 있고, 보통 식사를 시작하면 즉시 원래의 식습관으로 후퇴 해 버리는 것이다.


대신 "진짜 음식"을 먹자. 균형 잡힌 자연 식품의 식단을 영양 주스와 스무디로 보충해도 좋지만, 칼로리 섭취를 액체에만 의존하지 말자. 린은 과일을 1~2인분, 원하는 만큼 많은 녹색 야채, 요구르트, 우유, 단백질 파우더 등의 단백질, 견과류와 땅콩 버터, 코코넛 과육 등 건강한 지방을 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