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페스트(흑사병)가 영국의 "펍 문화"를 키웠다

o2zone 2020. 5. 27. 19:19

인류는 과거 몇번이나 감염의 유행에 시달렸고, 많은 사람들이 죽었었지만, 현대까지 이어지는 문화에는, 감염의 유행에 의해 형성된 것도 있다. 영국 문화의 하나 인 "펍(선술집)" 또한, 전염병의 유행을 계기로 만들어졌던 것이다.



영국 최고의 펍(술집)의 하나라고하는 "Ye Olde Fighting Cocks"은, 하트포드샤 주의 세인트 올번스라는 역사적인 도시에 존재한다. 영국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각 도시에서 봉쇄조치가 실시되고 있으며, Ye Olde Fighting Cocks도 페쇄를 해야만했고, 폐쇄하는 기간 동안 펍은 고령자에게 식료품을 배달하는 등 지역 사회의 일부로 기능하고 있다는 것.


때때로 영국의 전통적 인 음식 "선데이 로스트"를 만들어 배달하는 아이디어는, 가게 주인 인 토파리 씨에 따르면, "펍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았다고한다.




영국에서 감염의 대유행이 일어난 것은, COVID-19가 처음은 아니다. 감염자의 피부가 내출혈로 검게 변하는 것으로, "흑사병"이라는 전염병이 14세기 유럽을 강타했을 때는, 세계 인구의 20% 이상이 사망 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페스트는 1348년 영국의 남부 해안에서 감염자가 확인되었고, 1349년에는 많은 사람이 감염되어 사망했다. 중세의 역사에 대해 연구하고있는 Norman Cantor 씨에 따르면, 페스트의 유행에 대해 사람들은 속수무책으로, 귀족과 부유층도 많이 사망.


당시 영국과 프랑스는 100년 전쟁의 와중에 있었지만, 페스트의 유행은 전쟁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킬 정도의 위력이었다. 페스트는 반복적으로 유럽을 덮여, 적어도 1세기 동안 3번의 파도가 있었다고 알려져있다.


영국에 큰 타격을 준 페스트였지만, 역사가 인 Robert Tombs에 따르면, 페스트의 존재가, 영국 문화의 하나 인 "펍(선술집)"을 대두시킨 측면이 있다는 것.


페스트가 유행 한 1348년 당시, 영국에서는 이미 "맥주를 마신다"라는 행위가 뿌리 내리고있었다. 그러나, 페스트 유행전에 영국에서, 맥주는 집에서 양조된 것이 주류로, 결혼식이나 교회 모임 등으로 각각 만든 맥주의 일종 에일이 제공되었고, 모두 떠드는 등 마시는 방법이 일반적이었다. 따라서, 특별히 에일의 표준은 없었다고한다.



그러나, 페스트에 의해 인구의 절반 정도의 사람이 사망했기 대문에, 1370년까지 인력 부족 사태가 발생. 따라서 농가의 임금이 오르고, 사람들은 높은 생활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되었다는 것. 따라서 그때까지 남은 에일을 팔고있던 일반 가정이 상업화 된 맥주와 음식을 판매하는 영구 시설로 변화했다.


페스트 유행에 살아남은 사람들은 음식, 입는 것, 연료, 가정 용품에 대한 지출을 중시하게되었고, 더 질 좋은 에일이나 식사에 돈을 지출, 고기와 유제품을 소비하게되었다. 또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으로써 여가에 쓸 돈도 늘어난 것.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펍 문화가 창출되어 간 것이다.




물론, 모든 펍이 현대의 펍의 모양이었던 것은 아니고, 대부분은 "맥주를 양조하는 민가의 일부"에 가까운 형태였다. 그러나 시간과 돈에 여유가 생긴 농민이 더 나은 식사와 맥주를 즐기고, 양조가 상용화되어 나간 것으로, 이 시대에 맥주와 게임을 즐길 수있는 터번(선술집, 여인숙)이나 "에일 하우스", 그리고 숙박 장소와 맥주를 제공하는 "인"이라는 "영국 펍의 정신"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인, 터번, 에일 하우스의 3가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용 하우스(공공주택)"로서, 하나의 커뮤니티로 통합되어 나갔고, 당국에 의해 규제되었던 것이다. 오늘날의 영국에서 볼 수있는 펍은 에어 하우스가 가지고있던 "커뮤니티"라는 측면과 "인"의 건축, 밤에 천천히 동료와 보내는 "터번" 문화라는 세가지 유산을 계승한 것이라는....



영국에 있어서 펍은 맥주만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영국 문화를 형성하는 중요한 부분으로되고있다. 지역 주민에 대한 음식 배달을 계속하는 Ye Olde Fighting Cocks의 토파리 씨는 "전쟁과 공황, 감염의 유행이 있어도, 우리는 몇 세기에 걸쳐 술과 음식을 제공하고있다"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좋은 일을 하려고합니다"라고.....


또한 봉쇄에 의해 폐쇄를 강요당하고 있는 현재, 언제 가게를 재개 할 수 있을런지 모르는 채, 임대료만 계속 지불하고 있는 다른 펍에서도 "가상 퀴즈 나이트"를 개최하는 등 다른 방법으로 지역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