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속도"가 웹이나 앱 개발에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

o2zone 2021. 3. 4. 12:58

웹 서비스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자의 목적을 달성하는 기능의 구현에만 눈이 쏠리기 쉽지만, 실은 "속도"야말로 최고 중요한 요소가 될 수있다는 것. Facebook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는 브래드 디커슨 씨가, 속도가 특히 중요한 장면과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없을 경우의 해결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속도의 중요성을 잘 알 수있는 전으로 디커슨 씨가 예로 들고있는 것이 iPhone이다. 휴대 전화의 역사는 2007년, iPhone의 등장으로 돌변했다. iPhone 등장 이전에도 터치 스크린의 휴대폰은 존재했지만, iPhone은 그들이 안고있었던 공통적인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획기적이었다.

iPhone 이전의 터치 스크린 식 휴대기기가 안고있던 공통의 문제가 "속도"였다. 당시 인기였던 Motorola 또는 Palm의 휴대 전화는 "조작"과 "기능의 실행" 사이에는 지연이 발생했던 것. 

 


Apple은 iPhone에서 이러한 지연을 없애고, 사용자가 스크린을 터치하는 순간에 기능이 실행되도록했다. iPhone은 "지연의 배체"에 의해 실시간 작업이 가능하며, 현실 세계와 비슷한 반응을 휴대 전화의 인터페이스로 실현 한 "체험"을 만들어 낸 것이다.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 개발팀은 "기능"에 눈이 쏠리기 쉽고 속도에는 그다지 신경을....물론 기능은 사용자가 제품을 통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것이지만, 그 과정에 지연이 발생하면 목적을 실현하는데에 방해가된다. 지연이있는 UI는 사람을 초조하게 하고 좌절을 일으켜 흐름을 해친다고 디커슨 씨는 지적한다.

 


디커슨 씨가 "특히 속도가 중요한 장면"이라고 말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체크 아웃 화면

체크 아웃 화면에서는, 화면이 1초 지연 될 때마다 전환율이 점점 떨어지고있다. 1초 표시 지연으로 전환율은 7%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2. 가상 현실(VR)의 프레임 속도

VR 응용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가 등장한지 얼마안되었을 때, 프레임 속도가 60fps 이하로되면 멀미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3. 디자인 도구

Sketch아 Figma 등의 디자인계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사용자는 지연으로 특히 큰 좌절감을 맛본다. 이러한 디자인계 앱은 분당 액션 수가 많고, 약간의 속도 저하가 작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제품의 핵심 기능

많은 제품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시간을 절감 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주요 기능으로 지연이 발생하면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고있는 의미 자체가 손상 될 수 있다.

한편, ATM과 같은 물리적 제약이있을 때나, Gmail의 "전송 취소 기능"과 같은 사용자에게 수정의 기회를 제공할 때, 또는 비디오 게임의 프레임 속도처럼 사람의 인지에 맞출 필요가있을 때는, "느림"이 있어도 문제없다는 것.

또한, 특정 작업에 속도를 높일 수없는 경우에는, "실제 속도"가 아니라 "인식되는 속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디커슨 씨는 말한다. 즉, 보이는 방법을 변경하여 "빠른 것처럼 보이게"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커슨 씨는 다음의 4가지 경우에 대해, 속도를 빠르게 보여주는 방법을 설명...

1. 콘텐츠의 크기가 큰 경우
콘텐츠의 크기가 큰 경우, 렌더링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무엇을 표시하려고하는지"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있다.

2. 로드 시간이 긴 경우
로드가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서 화면을 대화식으로하면 체감 로딩 시간이 줄어든다.

3. 작업 대기 기산
작업 대기 시간이있는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고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을 허용하면 체감 대기 시간이 감소한다.

4. 또한 작업 시간이 긴 경우
작업을 수행하는데에 30초 이상 걸리는 경우는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통지를 보내는 형식으로 하는 것이 낫다.

이러한 "빠른것처럼 보이게"라는 UI의 개척자가 Facebook이며, 콘텐츠가 로드되지 않은 시점에서도 페이지의 구조와 UI가 먼저 로드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는 작업 준비가 가능, "체감 속도 상승"을 실현하고 있다고 디커슨 씨는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