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TV 시청으로 감성 지수(EQ)를 높이는 방법

o2zone 2021. 4. 8. 16:36

많은 사람들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유행을 시작한 이후 TV 시청이 늘었다. 그 중 대부분은, 지적 성장이 아닌 단순한 오락이었다.

하지만,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일시 중지하고 몇 분간만 심사숙고 해 본다면, 증가한 TV 시청 시간을 통해 감성 지수(EQ)를 높일 수있다.

 


경력을 성장시키는데에는, 지능 지수가 필수적이다. 컨설팅 기업 리더십 IQ가 조사한 "Hiring For Attitude"에서는, 마음의 지능 지수 부족이 기술 능력 부족보다 훨씬 더 많은 채용의 실패로 이어지고있는 것이 판명되었다.

마음의 지능 지수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타인 인식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기분의 특정, 감정 변화의 미세한 지적, 이러한 감정이 생기는 원인의 정확한 해석을 할 수있는 능력이다.

타인 인식에는 많은 기술이 관계하고있다. 예를 들어 세힘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공감을 가지고 경멸의 감정을 가지지 않고 귀 기울이고, 지금에 집중하는 것, 사람이 특정 행동을 취하는 이유에 대해 개방적이고 유연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 등이다.



타인 인식은 겉보기보다 상당히 어렵고, 필요한 것은 타인에 대한 배려에 그치지 않는다. 인터넷 조사 "Do You Know How To Listen With Empathy?(당신은 공감을 가진 듣는 방법을 아는가?)"에 응답 한 수천 명 가운데, 약 3분의 1은 타인 인식이 전혀되어 있지 않았고, 완벽한 점수를 취한 응답자는 5분의 1정도였다. 마음의 지능 지수는 습득이 어려운 기술 인 것이다.

 


지난해 늘어난 TV 시청 시간이 역할을...

사람들이 특정 조치를 취하는 이유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유연하게 생각할 수있는지가, 타인 인식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상기하자. 우리는 사람이 특정 조치를 취하는 이유를 즉시 단정짓는 습관을 끊고, 비록 모순되는 것이었다해도,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복수의 설명을 생각해내는 인지, 감정의 유연성을 가져야한다.

여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은 다음 TV 프로그램을 볼 때에 감정을 표현하고있는 등장 인물을 찾자. 강한 감정이 최선이지만, 거기까지 강하지 않아도 된다.

다름에 프로그램을 중지하고, 그 인물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명확하게하자. 분노, 기쁨, 두려움, 놀람, 슬픔, 혐오 등 어떤 것일까? 감정의 선택은 수백가지에 달하므로, 완벽한 단어를 선택하기 보다는 감정을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자.

세 번째로, 그 등장 인물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한다. 무엇이 그런 감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 것일까? 무엇이 원인이었을까? 왜 그 사람이 특정 감정에 반응하는 것일까? 그 인물의 성격의 어떤 부분이 그 감정을 강화하고있는 것일까?

 


이런 점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왜 이 등장 인물이 그런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타당한 가설이 있을 것이다.

네 번째 단계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에서는 그 가설을 버리고 왜 이 사람이 그런 감정을 가졌는지에 대해 전혀 다른 설명을 생각해주기 바란다. 새로운 가설이 최초의 것으로부터 멀수록 좋다. 목표는 인지, 감정의 유연성을 기르는 것으로, 좁은 시야에 얽매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주요 등장 인물이 슬피 울고있는 이유는 "애완 동물 인 돼지가 너무 커져서 집에서 기를수 없게되었고, 마냥 외롭다고 느끼기 때문"이라는 게 첫 번째 가설이었다고하자.

지금은, 이 사람이 울고있는 이유에 대해 전혀 다른 가설을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그는 비밀리에 계속 돼지를 요리해 먹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그 기회가 없어진 것이 이유일지도 모른다.

이것은 물론 매우 바보같은 예이지만, 이것도 연습의 일부이다. 첫번째 가설이 틀렸을 가능성, 게다가 조금이 아니라 완전히 틀렸을 가능성을 받아 들여야하는 것이다. 그것을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최초에 세운 가설에서 근본적으로 다른 두 번째 가설을 만드는 것이다.

5번째 단계에서는, 이번에는 세 번째 가설을 세운다. 이것은 첫 번째 가설과 비슷하게 되겠지만, 처음 생각했던 것 이외의 무언가가 일어나고있을 가능성에 자신이 보다 마음을 열고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마지막으로 TV 프로그램의 시청을 재개하고, 당신이 세운 가설 중 어느것이 가장 정답에 가까웠는지 확인하자.

프로그램이 복잡하고 잘 가다듬어져있는 만큼 이 연습은 가치를 더 하게될것이고, 타인 인식을 연습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