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보

수수께끼에 싸인 미 육군 특수 부대 "델타 포스"

o2zone 2019. 11. 23. 18:08

제1 특수 부대 델타 작전 분견대(SFOD-D), 통칭 "델타 포스"는 미 육군의 정예를 모은 특수 부대이다. 통합 특수 작전 명령(JSOC)의 지휘하에 놓여 있지만, 그 실태는 비밀의 베일에 싸여있다.


<델타 포스는 통합 특수 작전 명령(JSOC)의 지휘하에, 중요도가 높은 인물이나 테러 집단을 대상으로하고있다>


1977년 설립 이래, 델타 포스는 세간의 주목을 모은 위험도가 높은 작전에 많이 투입되어왔다. 영화 "블랙 호크 다운"의 모델이 된 1993년 소말리아에서의 임무와, 일반인이 결코 알 수없는 비밀 임무에 종사 해왔다.


■ 델타 포스의 실태는?


델타 포스는, 미 육군의 정예를 모은 극비 특수 부대이다. 미 해군 특수 부대 "네이비"와 더불어 미군 또한 세계의 군대 중에서도 가장 고난위도의 훈련을 받고있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 포트 브래그에 본사를 둔 델타 포스는, 대원을 해안 경비대 및 주 방위군을 포함한 다양한 부대에서 폭넓게 등용하고있다. 하지만 그 대부분은 육군에서 선발하고있으며, 레인저 부대와 그린 베레 출신도 많다.


<델타 포스의 교육 과정을 수료 한 요원(1978년)>


설립은 1977년. 찰리 벡 위드 대령의 제안이었다. 미군 정보 사이트 "We Are The Mighty"에 따르면, 대령은 나중에 델타 포스 설립 경위를 회고록으로 남긴바 있다.


벡 위드 대령은, 일반적인 것과는 다른 비정상적인 위협에 대응, 신속하게 동원 할 수있는 부대(1962년에 자신이 교환 장교로 파견 된 영국 육군 특수 공수 부대(SAS)와 같은 특수 부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델타 포스의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개되지 않고있다. 하지만 무장 조직 "이슬라믹 스테이트(IS)"의 지도자 압바클 바그다디 용의자를 죽음으로 말아넣은 전략에 관여 한 것은 밝혀지고있다.


델타 포스가 관여 한 전략 중에서도 유명한 것 중 하나는, 1993년 소말리아의 수도 모가디슈에서의 일이다. 당초의 목적은 민병대 지도자, 브랜디드 장군을 잡는 것이었지만, 그 작전의 중간에 격추 된 블랙 호크의 조종사 마이클 듀란트 준위의 구출 임무에 참가 한 것.


이 작전에서 델타 포스 대원 5명과 다른 부대의 병사 14명이 목숨을 잃었다. 소말리아 민병대와 민간인 사망자는 수백 명에 달했다.


<2019년 4월에 공개 된 동영상에 등장한 IS의 최고 지도자 압바클 바그다디 용의자>


1979년부터 1980년까지 발생한 이란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에서는, 델타 포스는 인질의 석방을 시도했으나 실패로 끝났다.


델타 포스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전투와 걸프 전쟁, 이라크 전쟁에 깊이 관여했고, 사담 후세인 전 대통령의 구속에도 큰 역할을 했다. 2011년 미군 철수에 따라, 델타 포스도 이라크를 떠났다가 이라크 국내에서 IS와의 싸움에 델타 포스는 항상 관여했었다고 군사 분야 전문 기자 웨슬리 모건 씨는 2015년 워싱턴 포스트 지에 썼었다.




모건에 따르면, 델타 포스는 이라크에서 IS와 싸우고 있었던 쿠르드 세력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던 것 외에, 2015년의 IS 지도자 아부 사야프 간부의 살해를 포함한 시리아에서 활동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델타 포스는 2017년 현재 약 1200명의 대원이 소속되어 있다.


<델타 포스의 창시자 찰스 벡위즈 대령>


"더 유닛" 또는 "태스크 포스 그린"이라고 불리기도 한 델타 포스는, 통합 특수 작전 명령(JSOC) 휘하의 대테러 작전을 전문으로하는 특수 부대이다. 미군은 "델타 포스"를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지 않지만, 그 존재는 널리 알려져있다. 작업의 대부분은 기밀로 앞으로도 공표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델타 포스 대원은, 신체적 요구 사항 외에 가혹한 임무를 수행 할만큼 정신력도 요구된다.


지원자는 신체적, 정신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선발 시험에 함격하면 6개월에 걸친 훈련 과정에서 사격 기술과 CIA의 비밀 공작 기법 인 기밀 정보의 전달 및 기타 첩보 기법 등 다양한 기술을 배운다고, 전직 대원 에릭 헤이니 씨는 저서 "델타 포스 극비 임무 - 창립 멤버가 말하는 비공식 부대의 전모"에서 적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