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리더가 일에 대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6가지 방법

o2zone 2020. 3. 22. 11:03

일에 치이거나 흥미를 잃거나하여, 업무에 집중할 수 없게되어 버리는 일은 흔하다. 리더는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고 일을 잘 해내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아래 제시하고 있는 6가지 방법을 실천하여, 직장에서 집중력을 유지하고 리더십을 발휘해보자.



1. 할 일 리스트를 만든다


작업을 리스트 업하는 것으로, 해야 할 일이 시각화되고, 작업을 하나씩 완료시키는 데 집중할 수있다. 완료 한 작업에 체크 표시를하고, 다음 항목으로 이동. 리스트를 만드는 것으로, 작업량에 압도되는 공포를 줄일 수있다. 리스트는 길어질 수도 있지만, 작업을 잊지않고 순차적으로 해내 갈 수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있다.


2. 한 번에 하나의 일에 집중하고, 다른 것은 걱정하지 않는다




아이디어가 생각났다면, 그것을 놓치지 말라. 자신의 생각에만 단단히 집중하고, 그 아이디어를 탐구한다. 여러가지 다른 작업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눈앞에있는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기 어려워진다. 우선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고, 그것이 끝나고 나면 다음 작업으로 넘어간다.



3. 자신의 생산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를 파악


자신의 생산성이 가장 높은 때는, 출근 직후의 아침일까, 아니면 동료의 대부분이 귀가하고, 사무실이 조용해지는 오후 5시경일까... 생산성이 가장 높아지는 시간대를 파악함으로써, 집중력을 높이고, 중요한 작업을 해내기 쉬워진다. 노력이나 머리 쓸 필요가 없는 사소한 작업이나 프로젝트는 생산성이 떨어지는 시간대에 하도록 남겨두자.


4. 할 일 모두에 관심을 가질 수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인정


집중하기 어려운 것은, 그 작업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현실적으로, 일이라는 것은 항상 즐겁거나 보람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일을 즐기고 있으면서 돈을 받고있는 것은 아니다. 즐겁지 않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것이 자신의 책임의 일부이며,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받아들여라. 그것이 프로이며 리더이다.



5. 흥미를 느끼지 않는 작업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부하 직원에게 일을 맡기거나 동료에게 업무의 일부를 도와달라고 요청하거나 할 수있다. 혼자서 모든 것을 해낼 필요는 없다. 주위에 도움을 구하자. 예를 들어, 문서의 교정을 싫어하는 경우, 동료에게 처음부터 15페이지까지 해달라고 하고, 자신이 나머지를 담당하는 등 방법도 있다.





6. 지금 해야할까, 아니면 나중에 해야할까를 생각


지금의 일이 끝나지 않았을 경우, 불편한 마음으로 집에서까지 계속하지 않으면 안되게 될지도 모른다. 가족과의 저녁 시간에 몰래 일을 마무리하고, 밤에 일해야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개인 시간을 희생하면서까지 그 일을 해야 할 가치가 있을까? 또는 지금 그 작업을 끝내지 않으면, 곤란해진다는 것을 알경우, 뒷전으로 미루지않고 지금 끝내야겠다는 의욕에 불을 태울지도 모른다.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종사 한 일 중 가장 자신의 생산성이 높아지는 시간대를 파악하고, 이상적인 시간은 지금 일 수 있다는 것을 마음속에 새기자. 리더는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잘 알고있다.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한 자신 만의 방법을 찾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