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체중 감량 전에 알아야 할 3가지 지방의 역할

o2zone 2020. 9. 8. 14:02

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한마디로 지방이라고해도, 그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에는 칼로리를 연소시키는 것도 있다.


체중 감량을 하기전에 이해해야 할 지방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스탠시아 대학의 생물 과학 강사 인 트러스트 디어 씨가 알기 쉽게 설명하고있다.



지방에는 과축적되어 질병을 초래하는것도 있지만, 한편으로 칼로리를 연소시켜 열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가지는 것도 존재한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좋은 지방"의 비율이 많은 사람은, 추운 환경에 처했을 때 칼로리를 연소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지방에는 "백색", "갈색", "베이지"의 3가지 유형이 있으며, 체중 감량을 하기전에 3가지의 지방의 과학적 배경과 3가지의 지방이 어떻게 다른지 각각의 유형의 지방에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첫째, 지방은 크게 "갈색 지방 조직"과 "백색 지방 조직"으로 나누어진다.


백색 지방 조직은 주로 신체의 결합 조직, 즉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에 포함된다. 사람이 어떤것을 먹으면, 백색 지방 조직은 포도당이라는 과도한 에너지를 "지방 방울"이라는 것으로 변환한다. 지방 방울은 일반적으로 트리아실글리세롤이라는 분자이다. 이 프로세스에 의해 식욕과 에너지 균형을 제어할 수 있다.




한편, 갈색 지방 조직은, 지금까지 신생아들에게만 보였다가 성장함과 동시에 사라지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2016년의 연구를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갈색 지방 세포가 계속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색 지방 조직은 비만 등에 관련된, 이른바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지방"이지만, 갈색 지방 조직은 체중 감소에 도움, 비만 등 과체중과 관련된 질환 위험을 줄여준다. 갈색 지방 조직은 주로 견갑골, 목, 척추, 쇄골 사이에 존재하지만,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관의 주위에 존재한다는 것.



2013년 연구에서는, 위 두 가지 외에도, "베이지" 지방의 존재가 보고되고있다. 베이지의 지방 조직은 갈색 지방 조직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백색 지방 조직과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지 지방 조직은, 사람들이 황폐한 환경에 놓여졌을 때 등 한때, 백색 지방 조직으로부터 "브라우닝"이라는 과정을 거쳐 도출. 이 "황폐 한 환경"은 남성에 있어서는 9번, 여성에 있어서는 11번 이라고 알려져있다.


■ 각 지방의 외형



백색 지방 세포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큰 방울 인 둥근 세포이며, 이 방울은 기아가 되거나 에너지의 수요가 증가 할 때 지방산으로 변환된다. 지방산은 지방이 늘어선 것으로, 혈액에 흡수된다.




한편, 갈색 지방 조직은 백색 지방 조직보다 작고, 하나의 세포에는 여러 방울이 많이 존재한다. 또한 갈색 지방 조직은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를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미토콘드리아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산소에 노출되었을 때 갈색으로 된다라는 것.


베이지 지방 조직은, 원래 백색 지방 조직이지만, "체온이 떨어졌을 때에 에너지를 태워 열을 만들어낸다"라는 기능은 갈색 지방 조직이기 때문에, 백색 지방 조직과 갈색 지방 조직 사이의 중간 부분이라는...


■ 지방 유형을 변경하려면?



추운 환경, 또는 특정 단백질의 존재에 의해 백색 지방 조직이 갈색 지방 조직으로 바뀌는 것은 위 부분 그대로지만, 2015년의 연구에서 "지방이 존재하는 장소"와 "트리거"라는 조건이 모이면 백색 지방 조직뿐만 아니라 지방은 다른 종류의 지방으로 변한다는 것을 보여주고있다.


지방이 다른 종류의 지방으로 변하는 방법은 "분화 전환"이라는 유전자를 통해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세포가 그것을 구성하고있는 조직의 특징을 잃고(탈 분화), 유전자가 재 프로그래밍(세포 분화)된다는 것이 있다. 후자는 인위적으로 일으킬 수 있지만, 자연 발생 할 수도 있다는 것.


두 번째 과정을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하기위해서는,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 트롤, 케르세틴 등의 영양소가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운동도 결변 속도를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저온하에 몸을 두어도 도움이되지만, 여기에는 정기적으로 반복해야 할 필요가있다는 것.


갈색 지방 조직은 저체온증의 위험을 줄이고, 인슐린의 감수성을 높여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도 연구 결과에 나타나있다. 운동을 하는것 외에,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으로, 백색 지방 조직을 브라우닝시켜 베이지 지방 조직으로 변화를 주어, 건강 상태를 개선시킬 수 있다고 믿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