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블록 체인은 어떤 것인가?

o2zone 2021. 9. 13. 19:19

다시 말해서 "데이터의 변경에 강한 거래 대장"인 기술이 "블록 체인". 암호 자산의 등장으로 널리 세상에 알려지게 된 블록 체인에 대해, 해외 언론 인 The Verge가 설명하고있다.

 


블록 체인의 "블록"이라는 것은, 디지털 정보의 "기록"을 말한다. 암호 자산이라면 "누가 누구에게 송금했나" "무엇을 얼마나 송금했나" 등이 "기록"에 해당한다. 새로운 기록(블록)이 생길 때마다 이전의 기록에 점점 추가되어 나가기 때문에, 일련의 기록을 담은 시계열 정보가 완성된다. 이것이 "블록 체인"이라는 것이다.

이 블록 체인은 도중에 기록을 변경하거나 제거 할 수 없기 때문에, "뭐를 얼마나 누구에게 보냈는지"가 언제든지 확실한 정보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블록 체인은 누구나 새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암호 자산에 얽매이지 않고, 온갖 분야에서 활용 될 수있다.

누군가가 블록 체인을 만들 경우, 작성자는 처음에 제네시스 블록이라는 것을 만든다. 제네시스 블록은 기록에 닿지않는, 아무것도 지시하지 않은 빈 블록이다. 이것을 새로운 암호 자산을 위해 사용해도 좋고, 키워서 레터스를 추적하는데 사용하는 것도 좋고, 무엇이든 활용할 수있다.

 


블록 체인에서는, 기록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개인의 컴퓨터를 통해 통신하고 공유된다. 노드라 부르는 각 컴퓨터는 기록의 유지뿐만 아니라, 기록이 변조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역할을한다. 누군가가 새로운 블록을 작성한 경우는, 작성자 이외의 노드가 유효한 블록임을 확인한 후 해당 블록을 네트워크에 추가하는 형태를 취한다.



노드가 어떻게 변조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시"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있다. 블록 체인에 있어서, 해시는 각 데이터를 구분하는 특정의 문자열을 말한다. 각 블록에는 특정 해시가 포함되어있고, 블록에 새로운 블록이 이어진 경우, 이전 블록의 해시를 읽고 자신의 블록에 기록한다.

 


누군가가 새로운 블록을 추가하려고했을 때, 이 해시가 일반 블록 체인에 기록되어있는 것과 동일한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정규 블록 체인이라는 것은,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 블록 체인을 가리키고, 암호 자산에 대해서는 "가장 블록이 많은 체인"을 말한다.

해시의 오류 정정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확인한다. 예를 들어, 해시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에 "블록 체인"을 입력하면 "ef7797"이라는 문자를 생성, 1문자 다른 "블록 체인"을 입력하면 "8e809e"라는 문자열을 생성한다고 가정. 이때, 누구라도 "블록 체인"이라는 문자열에서 "ef7797"이라는 문자열을 생성 할 수 있지만, 반대로 "ef7797"문자열에서 "블록 체인"이라는 문자열을 역방향으로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한, 각 블록은 이전 블록의 해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만일 블록이 변경되면 블록이 늘어나고, 즉 블록 체인이 끊어져버린다. 따라서, 새롭게 체인에 추가 된 블록을 선택하면, 그 블록을 포함한 지금까지의 거래가 변경되지 않았음을 알 수있는 구조로되어있다. 또한 블록 체인이 사용하고있는 해시의 생성에는 암호화 기술이 사용되고있다. 이것이 블록 체인을 이용한 비트 코인이 암호화 자산이라는 유래의 하나이다.

 


블록 체인에는 거래 기록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름이나 주소 등의 개인 정보는 일절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신에 존재하는 정보는 앞서의 거래 기록에 가세 해, 고유의 문자열에만. 그 문자열은 "특정의 누구"을 표시하고 있지만, 그것이 누구인지를 특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The Verge는 "블록 체인은 어디까지나 기록이 정확한 것을 가리킬뿐"이라고 지적. 예를 들어, 누군가가 단순한 자갈을 "월석"으로 판매하고, 블록 체인에서 기록을 추적했다고 가정하자. 자갈이 다른 사람의 손에 넘어간 경우에도, 블록 체인은 "거래 기록이 정확한 것"을 증명하는 것만으로, "진짜 월석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

The Verge는 "블록 체인은 선거 투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면서도 "사람들에게 받아 들여질 지 여부는 모르겠다"고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