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살기

채용 면접 질문에 쉽게 대답하는 3가지 팁

o2zone 2019. 8. 18. 10:52

채용 면접 질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답하는 간단한 방법이 존재한다고. 질문에 답변 할 때마다, 스토리를 말하는 것이다.


스토리는 시작과 중간, 명확한 결론을 가진 끝으로 구성되어있다. 면접에서의 질문에 대한 답은, 시나리오, 해결책, 해결의 패턴에 따라 이 형식을 흉내 낼 수있다.



여기에 해당되는 3가지 단계에 따르면, 인재를 필요로하는 관리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뿐만 아니라, 모든 질문에 가능한 한 상세하게 반응 할 수있다.


▶ 시작 / 시나리오


시나리오는 스토리의 기반을 만드는 것으로, 과제, 기회, 상황을 설명 할 수있다. 스토리의 시작 방법은 끝을 맺는 방법만큼이나 설득력이 있기 때문에, 스토리를 강하게 시작할 것. 인재를 필요로하는 관리자가 스토리의 주요 포인트를 즉시 이해할 수 있도록, 질문에 대답할 때 우선 맥락을 설명 할 필요가있다.




토대를 만들기위해 세부까지 충분히 설명하면서, 이 부분은 간결하게 한다. 스토리의 중요한 부분은 해결책에 있다. 시나리오의 설명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버리면, 인재를 필요로하는 경영진의 관심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



▶ 중간 / 해결책


이 부분에서는, 당신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려고했는지, 어떻게 개선했는지, 어떻게 기회를 활용했는지를 설명한다. 답변 시간의 대부분은 이 부분에 할애한다.


이 부분은, 가능한한 상세하게 설명 할 필요가있다. 해결책의 실시에 대해 제대로 심도있게 설명해야한다. 어떻게 그 아이디어를 내놨는지와 해결책에 이르렀던 사고 과정, 일을 어떤 방법으로하고, 왜 그 방법을 채택했는지를 설명하자. 스토리를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모두 언급한다.




▶ 끝 / 해결


해결책은 스토리를 매듭 짓는 것으로, 결과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이다. 과제에 대해 답변하는 경우, 당신과 당신의 해결책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대답이 기회나 상황에 있다면, 그것이 어떤 결말이 되었는지, 어떤 상황으로 이어졌는지에 대해 말한다.


이 부분은 상당히 짧게한다. 스토리를 간결하게하면할수록 더 큰 효과가있다.



2개의 답변 예 비교....


다음 두 예제가주는 인상에 대해 생각해보자.


- 진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으로, 직원의 비율을 지난 6개월 동안 19%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 진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큰 효과가 있었습니다. 데이터에서는, 직원이 더 장기간 회사에 근무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전보다 전체적으로 작업에 몰두했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또한 분위기도 개선된것 같았습니다. 저는 6개월 만에 직원의 비율을 19%나 높일 수 있었습니다.


짧은 대답은 직접적으로 목표를 사정하고, 결과를 명확하게 밝혔다. 그러나 긴 답변은 집중할 수있는 몇가지 사항이 있기 때문에, 포인트가 애매하게되어 버렸다. 이 부분은 인재를 필요로하는 관리자가 마지막으로 듣는 부분이므로 의미있도록 하자.


여기에 언급 된 세 가지 간단한 단계를 밟는 것으로, 면접에서 묻는 거의 모든 질문에 쉽게 대답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