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정보

스나이퍼 라이플의 종류와 특징

o2zone 2017. 11. 7. 06:28

스나이퍼 라이플은 스코프가 달린 긴 총으로 매우 긴 사거리와 높은 정확도를 가진 총이다. 스나이퍼는 스코프를 들여다 보고, 초점을 맞추어 상대가 볼 수 없는 원거리에서 표적을 잡을 수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무렵까지 보병이 사용하는 일반 소총중에서 명중률이 좋은 것을 선택, 스코프를 장착하여 재정렬하여 원거리 저격용 총으로 사용했다. 



현재의 스나이퍼 라이플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스나이퍼 라이플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다른 총과는 완전히 별개이다. 사용하는 탄약과 사수의 팔에 따라 다르지만, 1.5km나 2km 이상의 거리에 있는 사람을 일격에 명중시키는 것도 가능해지고 있다.


- 스나이퍼 라이플의 조건


스나이퍼 라이플로서 중요한 것은 부품의 정밀도이다.


총신에 왜곡이 없고, 방아쇠 및 기타 부품이 매끈하지 않으면, 사수가 아무리 좋아도 매우 원거리의 목표를 명중시키는 것은 어렵다. 기계부분 이외에 스톡이나 그립 등 각 부품이 온도와 습도에서, 조금이라도 변형되면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변화에 강한 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을 조합한 복합 소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조준기인 스코프는 스나이퍼 라이플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으로, 공통 규격의 마운트 레일을 붙이는 것으로, 상황에 따라 야간 조준기 등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엎드려서 사격할 때, 라이플을 지탱해주는 양각대 외 기타, 사수의 체격에 맞게 높이와 폭이 조정 가능한 패드가 개머리판에 붙어있는 것도 이제 일반화되고 있다.


- 스나이퍼 라이플의 종류


현재 스나이퍼 라이플은 볼트 액션과 반자동 식으로 분류된다.


볼트 액션은 발사 때마다 볼트(노리쇠)라는 부분을 수동으로 움직여 탄피를 배출하고 다음 탄을 장전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제1차 세계 대전 무렵까지 거의 모든 국가의 주력 소총이 볼트 액션이었다.




한방 쏠 때마다, 측면부에 붙어있는 볼트 핸들을 당겨 탄피를 배출하고 다음 탄을 장전하는 일련의 동작을 빠르게 하려면 장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 


반자동 식은 한방 쏠 때마다 반동과 발사 가스의 압력을 이용하여 노리쇠를 움직여 자동으로 탄피를 배출하여 다음 탄을 장전하는 구조이다. 볼트 액션식보다 훨씬 빠르게 사격할 수 있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반자동 식 소총이 세계에 보급되기 시작, 현재는 보병이 사용하는 어설트 라이플은 반자동 및 완전 자동 사격 모두 가능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저격 소총은 지금도 볼트 액션이 주류이며, 최신 제품도 볼트 액션의 것이 인기가 좋다. 왜 그런 낡은 구조가 좋은지는 다 이유가 있다.



- 저격 소총은 볼트 액션이 주류


반자동에서는 가스 압력과 반동으로 노리쇠를 작동시키기 위해 총신에 실린더와 피스톤 같은 부품이 포함되어 있다. 당연히 발사 때마다 그들이 구동하기 때문에, 반자동 식으로 사격하는 순간에 약간의 흔들림이 생겨 탄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100m 정도라면 별다른 영향이 없겠지만, 800m나 그 이상 1.5km 정도되면 약간의 흔들림으로 총알이 몇미터 이상 탄도가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볼트 액션이라고 하면, 사격의 순간에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정확성의 장점을 추구하기에는 반자동 식보다 볼트 액션 쪽이 명중률이 뛰어난 소총.


- 반자동식 저격 소총의 장점은?


원거리에서 일격 필살의 사격을 실시하는 스나이퍼 라이플은 차례 차례로 쏠 수 있는 일반 라이플보다 연사를 할 수 없지만, 명중률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전장이나 저격을 할 때, 반드시 단독의 적을 상대하란 보장은 없다.



표적이 두 명 있고, 모두 제거하지 않으면 안될때나, 상대가 바로 공격해와 총격전이 되었을 때 등은 연사를 할 수 없는 볼트 액션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


저격수를 또 하나 배치하고, 스나이퍼 라이플과는 별도로 돌격 소총과 기관총 등 근거리 용 무기를 가지고 가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이 반자동 식 저격총을 사용하는 것이다.


반자동식이면, 여러 개의 목표가 있어도 연속적으로 쓰러뜨리거나 연사로 사격 할 수 있다는 장점.


별도로 두 자루의 소총을 가진것보다는, 반자동 식 소총 한 자루 쪽이 어떤때는 효율적일 때도 있다. 스코프 이외에 근거리용 조준기를 붙여두면, 적이 접근해와도 즉시 대응할 수 있다.


반자동 식 저격 소총은 볼트 액션식 보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